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우드소싱 Jul 30. 2024

[아이디어 공모전] 로컬브랜드 상권 콘텐츠 공모전

2024 로컬브랜드 상권 콘텐츠 공모전




Q. 서울특별시는 어떤 브랜드인가요?

 서울시는 대한민국의 수도이자 최대도시로 평양시, 경주시, 개성시와 함께 오랜 역사를 가진 한반도의 도시 중 하나입니다. 지방자치법의 특별법으로 법률상 대한민국 제1의 도시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현재 대한민국 유일 특별시이며, 수장인 서울특별시장은 대한민국의 광역자치단체장 중 유일하게 장관급 대우를 받으며 국무회의 참여권 및 발언권이 있습니다. 서울특별시는 대한민국의 제2의 도시인 부산광역시보다도 인구가 약 3배 더 많은 명실상부한 한반도의 종주도시이며, 역사적으로도 백제, 조선, 대한제국의 소도이자 현 대한민국의 수도로서 중요성이 높습니다.





Q. 공모전의 상세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응모 가능

  - 연령, 지역, 경력 제한 없으며 개인 또는 단체(최대 4인) 참여 가능


[공모 주제]

  - 서울시 로컬브랜드 상권(14곳)의 매력에 대한 콘텐츠

  - 로컬브랜드 상권을 자주 찾는 나만의 스토리

  - 로컬브랜드 상권의 알리고 싶은 콘텐츠

  - 로컬브랜드 상권의 숨겨진 핫스팟

  - 로컬브랜드의 탄생 스토리(상권내 상점 참여)


[시상 내역]

  ※ 접수상황 및 심사결과에 따라 진행일정, 시상규모, 수상작 수는 조정될 수 있음


[공모 일정] 

  - 공고기간 : ’24.7.18(목)~’24.8.25(일) 23:59까지

  - 결과발표

  - ’24. 9. 4. (수) 예정 (서울시 홈페이지 공지 및 개별통보)

  ※ 상기 일정은 여건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시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 

  ※ 행정기관 주관 공모전 운영지침에 의거 결과발표 후 10일간 온라인 공개검증 예정


[접수 방법]

  - 제출서류 : 신청서, 개인정보동의서, 작품파일

  - 1) 구글폼을 통해 제출 (https://forms.gle/D1jau36ktXaARUvV7)

  - 2) 참가신청서 및 동의서 작성 후 이메일 제출 (seoullocalbrand2024@gmail.com)


[유의사항]

  - 제출 시 작성한 인적사항 등 개인정보는 본 공모전 목적으로만 사용합니다.

  - 출품작은 반드시 본인의 창작물이어야 하며, 초상권, 음원, 저작권, 대여권 등 법적 문제가 없어야 합니다.

  - 본 심사대상 또는 수상작으로 선정된 출품자는 서울시(운영사무국) 로부터 작품 원본파일, 참가 자격 등을 

    확인하기 위한 관련서류의 제출을 요구 받았을 때 관련 사항을 제출하여야 하며, 기한 내 제출 하지 않을 시 본 심사 대상에서 제외합니다.

  - 작품 응모 시 반드시 정해진 제출 규격 서식으로 작성하여야 합니다.

  - 공모전에 출품된 작품에 대한 저작권(저작재산권, 저작인격권)은 응모자에게 있으며, 수상 후에도 수상자에게 귀속됨을 원칙으로 합니다.

  - 응모작이 타인의 저작권을 침해하거나 제3자에 대한 명예훼손 등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 이와 관련된 분쟁 및 민·형사상의 모든 책임은 응모자에게 있습니다.

  - 서울시는 입상작에 한하여 비영리 목적으로 5년간 비독점적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이때 응모자는 응모와 동시에 입상작의 이용을 허락한 것으로 보고, 관련 저작재산권에 대한 이용료는 입상에 따른 상금 또는 부상으로 대체됩니다.

  -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 심사에서 제외되고 수상 후라도 수상을 취소 할 수 있으며, 제출한 서류에 대한 모든 책임은 응모자에게 있습니다.

  - 신청서의 내용이 사실과 다르거나 허위작성으로 판명되는 경우

  - 표절로 인해 저작권, 디자인권 등 타인의 저작재산권을 침해한 것으로 인정될 경우

  - 국내외 다른 공모전에서 이미 수상한 경우

  - 기타 공모요강에 명시된 요건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

  - 시민 제보 등을 통해 부정행위 적발 시 해당 작품은 수상작에서 제외됩니다.

  - 최종 선발작품의 결과는 서울시 누리집 등에 등록․공개될 수 있으며 응모자도 이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 서울시는 수상자와 별도 협의를 통해 2차적 저작물을 작성할 수 있 습니다.

  - 수상작은 반드시 수정 가능 파일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 수상작은 향후 활용(개발) 과정에서 서울시에 의하여 내용이 보완‧수정되어 사용될 수 있습니다

  - 사업자가 아닌 개인이 팀이나 단체로 응모한 경우(공동출품) 대표자를 정하여 응모하여야 하며, 이후 서울시와의 모든 협의는 대표자와 진행 됩니다.

  - 작품에 대한 기여율 등을 내부적으로 정하여 대표자를 정하고 이후 서울시와의 모든 협의는 대표자가 한다는 내용의 문서 함께 제출 요망

  - 상장 수여는 공동명의이며, 제품제작비 등 분배에 대해 서울시는 관여하지 않습니다.

  - 공모전 출품작에 대한 저작권과 관련하여 분쟁이 발생한 경우 한국 저작권 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하여 해결할 수 있으며, 양 당사자는 원활한 분쟁 해결을 위해 상호 노력하여야 합니다.

  - 작품 접수 건수 및 심사 결과에 따라 당선작 전부 또는 일부를 선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공모전의 세부 일정은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사항은 市 누리집 혹은 자사 SNS 계정을 통해 공지됩니다.


[문의]

  - 서울 로컬브랜드 상권 콘텐츠 공모전 운영사무국

  ※ 문 의 처 : 070-5138-0575 / seoullocalbrand2024@gmail.com

  - 운영시간 : 평일 10시 ~ 17시 (점심시간 12시 ~ 13시)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라우드소싱은 ?


기획자, 카피라이터, 디자이너 등 20만 명 이상의 전문가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어떤 아이디어 공모전이든 주최사에 대한 사전 조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주최사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잡아야 수상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공기관, 대기업, 재단 등에 따라서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죠.



※네이밍, 슬로건, 문예 부문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공모전이라면 이전 수상작을 참고하여 창작해 보세요.

작성 후에 지인에게 읽어보게 한 후에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면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밍과 슬로건은 공모전 중 가장 적은 노력으로 수상이 가능합니다. 공모전 출품 경험이 없다면, 가벼운 공모전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쟁사 분석, 사용할 타깃 파악, 제안한 아이디어에 대한 의미 상세 설명은 필수입니다.



※마케팅, 사업전략, 정책제안, 논문, PT 부문

주최사 성격에 따라 문서 디자인과 레이아웃까지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 분석을 꼭 해야 합니다.

ex. 공공기관의 경우 : 디자인보다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논리적인 설명, 실현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ex. 사기업의 경우 : 기업 컬러를 활용한 올드하지 않은 디자인이 중요하고, 시장분석, 창의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사진, 광고, 영상, 영화 등 콘텐츠 부문

수상작들이 보통 온라인에 공개되므로, 이전 수상작을 참고해 전체적인 퀄리티나 주최사가 선호하는 콘셉트를 파악해야 합니다.

제작을 위한 장비와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다수 분포되어 있는 공모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 번 제작하고 출품해 보면서 실력을 키워나가다 보면 수상 가능성이 점진적으로 올라갑니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나, 실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아 수상할 경우, 취업이나 관련 직무에 도움 되는 유용한 포트폴리오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이디어 공모전] 제15회 철도 사진 공모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