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우드소싱 Sep 04. 2024

[아이디어 공모전] 새활용공예품공모전 ‘다채로움'

제 3회 새활용공예품공모전 ‘다채로움’




Q. 청주새활용시민센터는 어떤 브랜드인가요?

 청주새활용시민센터는 자원의 재생과 공유를 위한 청주시의 자원순환 종합시설이자 중심기구입니다. 다양한 체험·교육·전시·홍보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자원순환 시민문화 확산과 산업지원, 정책 발굴의 역할을 펼치고 있습니다. 청주새활용시민센터는 '새로움을 다채롭게 창출'하는 종합시설이자 '이로움을 조화롭게 확산'하는 허브기관이며, 자원순환을 위한 참여와 협력의 플랫폼 이자 자원순환도시 청주를 대표하는 랜드마크이기도 합니다.





Q. 공모전의 상세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새활용공예, 새활용 실천과 문화 확산에 관심 있는 청주시민

   (청주에 거주하거나 청주에서 활동하는 개인 또는 집단)

  *1인(팀) 1작품 / 출품료 없음


[공모 주제]

  - 새활용 생활용품


[공모 내용]

  - 쓰지 않거나 버려지는 물건과 자원을 활용하여 일상생활이나 주거공간에서 더욱 가치 있게

사용할 수 있게 만든 새활용(업사이클) 공예품

※ 예) 가구, 생활소품, 장식품, 패션·잡화 등 공예품으로 상용화 할 수 있는 것


[시상 내역]

  - 대 상(1작품) : 상장 및 상금 300만원

  - 최우수상(1작품) : 상장 및 상금 150만원

  - 우수상(2작품) : 상장 및 상금 50만원

  - 장려상(7작품) : 상장 및 상금 20만원

   ※ 수상작품 수는 일부 조정될 수 있으며 시상 후 청주새활용시민센터에 귀속, 제세공과금은 수상자 부담

   ※ 참가상(입선작) 추가 선정할 수 있음. 

   ※ 심사평가에 따라 세부내역은 달라 질 수 있음.

   *특 전 : 수상자는 청주새활용시민센터 창작자문위원 위촉, 수상작품에 대해서는 기획전시 및 상용화

방안 모색, 청주시내 이동전시 ‘WHAT-CU(왓씨유)’ 전시 예정, 새활용공예가 인증패 수여


[공모 일정] 

  - 접수 기간 : 2024. 08. 16.(금) ~ 09. 27.(금) 18시까지 

  - 시 상 식 : 2024. 10. 10(목) 14:00~16:00

  * 청주새활용시민센터 주최 2024 새활용공예품 합동전시회 개막식 중


[접수 방법]

  - 한글파일 양식 작성 및 제출, 이메일 접수(cucc2019@naver.com">cucc2019@naver.com)

  - [서식 1] 참가신청서, [서식 2]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서

  - 작품제출 : 2024. 09. 19(목) ~ 09. 27.(금) 18시까지

  - 방문 제출 또는 우편 및 택배 배송(전화로 확인 요망)

  - 우)28308 충북 청주시 청원구 내수로28(주성동) 청주새활용시민센터


[심사 방법]

  - 심사 기준 : 내용성/독창성/내구성/활용성/심미성/확장성


[문의]

  - 청주새활용시민센터 사무국 : 043-217-6600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라우드소싱은 ?


기획자, 카피라이터, 디자이너 등 20만 명 이상의 전문가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어떤 아이디어 공모전이든 주최사에 대한 사전 조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주최사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잡아야 수상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공기관, 대기업, 재단 등에 따라서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죠.



※네이밍, 슬로건, 문예 부문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공모전이라면 이전 수상작을 참고하여 창작해 보세요.

작성 후에 지인에게 읽어보게 한 후에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면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밍과 슬로건은 공모전 중 가장 적은 노력으로 수상이 가능합니다. 공모전 출품 경험이 없다면, 가벼운 공모전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쟁사 분석, 사용할 타깃 파악, 제안한 아이디어에 대한 의미 상세 설명은 필수입니다.



※마케팅, 사업전략, 정책제안, 논문, PT 부문

주최사 성격에 따라 문서 디자인과 레이아웃까지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 분석을 꼭 해야 합니다.

ex. 공공기관의 경우 : 디자인보다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논리적인 설명, 실현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ex. 사기업의 경우 : 기업 컬러를 활용한 올드하지 않은 디자인이 중요하고, 시장분석, 창의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사진, 광고, 영상, 영화 등 콘텐츠 부문

수상작들이 보통 온라인에 공개되므로, 이전 수상작을 참고해 전체적인 퀄리티나 주최사가 선호하는 콘셉트를 파악해야 합니다.

제작을 위한 장비와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다수 분포되어 있는 공모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 번 제작하고 출품해 보면서 실력을 키워나가다 보면 수상 가능성이 점진적으로 올라갑니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나, 실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아 수상할 경우, 취업이나 관련 직무에 도움 되는 유용한 포트폴리오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이디어 공모전] 고흥군민 정책 아이디어 공모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