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EC 2025 KOREA 경주 디자인 공모전
경주시(慶州市)는 대한민국 경상북도 동남부에 있는 시입니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역사가 오래 된 도시 중 하나로 약 천년 동안 신라의 수도 였던 곳입니다. 시청 소재지는 동천동이고, 행정구역은 4읍 8면 11동입니다. 경상북도의 동남부에 있는 시. 동쪽으로 동해, 서쪽으로 영천시 및 청도군, 남쪽으로 울산광역시, 북쪽으로 포항시와 접하고 있습니다.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전 국민 누구나(개인 또는 단체)
※ 1인(또는 1팀 5인 이내) 분야별 1건씩 최대 3건 한정
[공모 주제 및 작품 규격]
1)시각 디자인
‣ APEC 경주 성공개최 기원 메시지를 담은 포스터, 타이포그래피 등
• 포스터 : 공식명칭 [국문] 2025년 APEC 정상회의, [영문] APEC 2025 KOREA 사용
• 타이포그래피 : ‘APEC’, ‘경주’, ‘GYEONGJU’, ‘APEC 2025 KOREA’ 등
[제출양식]
- A2(420mm x 594mm) 크기
- JPG, JPEG, PNG 등의 이미지 파일
- 해상도 300dpi 이상 / CMYK 색상
2)공간 디자인
‣ APEC 경주를 기념하는 시민들이 즐길 수 있는 포토존 및 벤치 등
[제출양식]
- 작품 판넬 (A2, 420mm×594mm 기준, 가로방향, 1매)
- 해상도 300dpi 이상
3)조형물 디자인
‣ APEC 경주를 기념하는 조형물 디자인
[제출양식]
- 제작도면 (A3 사이즈 기준, 매수 제한없음)
- 제작도면 파일 (PDF): 배치도, 평면도, 입면도, 단면도
- 해상도 300dpi 이상
[시상 내역]
경주시장상 수여 및 시상금 지급
- 부문별 최우수(1점, 300만원), 우수(2점, 각100만원), 장려(4점, 각50만원)
[공모 일정]
접수기간 : 2024. 12. 2.(월) ~ 12. 18.(수) 18:00까지
결과발표 : 2024. 12. 26.(목) 16:00, 경주시‧공모전 홈페이지 및 개별통보
시 상 식 : 2024. 12. 31.(화) 예정(별도안내)
[접수 방법]
공모전 공식 홈페이지 (www.apecgyeongju.kr)
[제출 서류]
[서식1] 참가신청서, [서식2] 작품설명서
- 제출서류 다운로드
경주시 홈페이지(경주소식>고시/공고>고시/공고)
공모전 공식 홈페이지
- 제출파일명 : 신청자 이름_분야_작품명
※ 추후 수상작에 한하여 원본파일(PSD, AI, EPS )등 제출
[유의 사항]
❍ 5인 이내 단체(팀) 제안도 가능하며, 선정 시 대표자 1인에게만 시상
❍ 1인(또는 1팀) 출품작품의 개수는 분야별 1개씩 최대 3개임
❍ 중복수상은 1인당 2건까지 허용하지만, 우수상 이상은 1건으로 제한함
❍ 접수된 제안에 대한 심사과정 및 점수는 공개되지 않음
❍ 입상자는 수상작에 대해 상장․상금을 지급받은 경우 경주시에 수상작에 대한 지식재산권의 통상 실시를 허락한 것으로 하며, 이에 대한 대가는 지급한 것으로 간주함
❍ 응모작에 대한 저작권은 응모자에게 있으며, 공모의 목적과 취지를 달성하기 위해 경주시는 비영리·공익적 목적으로 수상작에 한하여 홍보·전시·제작·복제·수정·배포할 수 있음
❍ 접수 마감 시간에 임박하여 제출 시 시스템 오류 등으로 제출이 안될 수 있으며 접수로 인한 문제(업로드 실패, 첨부파일 누락 등) 발생 시 책임은 응모자에게 있음
❍ 응모작은 창작물이어야 하며, 다음의 결격사유가 있을 경우 심사 제외 및 시상 취소함
- 타인이 취득한 특허권, 실용신안권, 디자인권, 저작권에 속하는 작품
- 표절작 또는 국내외 타 공모전에 수상한 경력이 있는 작품
- 출품작에 응모자 신원을 파악할 수 있는 표시가 발견될 경우(심사 제외)
- 기타 공모전의 제반 규정과 조건을 준수하지 않은 작품
※ 입상작으로 결정된 작품이라 하더라도 추후 이의신청 및 표절시비 발생 시 입상이 취소될 수 있으며, 지급된 상장과 상금은 반환하여야함.
❍ 적합한 응모작이 없다고 결정할 경우 시상 규모가 변경될 수 있음
[문의처]
❍ 공모전 운영 사무국 : ㈜에이시티 ☏ 070-4060-4046
❍ 경주시청 관광컨벤션과 APEC지원TF팀 ☏ 054-779-6798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국내 전체 디자이너 중 80%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1. 브랜드가 추구하는 디자인 컨셉을 잘 이해한 작품이 우승작으로 선정됩니다.
디자인적인 심미도도 중요하지만, 주최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방향성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가 더욱 중요합니다. 이해도가 높을수록 작품에서 브랜드의 색상, 로고, 폰트 등과 같은 요소들이 자연스럽게 반영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공모전 참가 전에는 반드시 주최 브랜드의 웹사이트나 SNS를 참고하여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방향성을 파악하고, 작품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2. 공모전에 출품 시, 작품 설명은 간결하면서 명확한 표현을 사용해야 합니다.
설명이 너무 길어지거나 어려운 용어를 사용할 경우, 주최 측 심사위원이 이해하기 어려워 낮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작품을 제출할 때는 지정된 출품 형식에 맞춰 제출해야 합니다.
파일 형식이나 용량 제한 등 요구되는 형식과 다를 경우 제출이 거절되거나, 심사 시 제외될 수 있으므로 공모 내용을 꼼꼼하게 읽어보고 잘 따라야 합니다.
4. ★ 반드시 지정된 기한 내에 제출해야 합니다.
온라인 접수의 경우 공모전 마감 당일에는 많은 사람들이 접속하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제출 기한을 놓치지 않도록 합니다.
5. 작업 시, 스톡 이미지를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유료 스톡 이미지 사이트에서 이미지를 구입했어도 공모전 출품작에 활용할 수 없습니다. 유료 스톡 이미지를 편집하거나 수정하여 2차 저작물을 창작하더라도, 해당 이미지의 저작권은 여전히 이미지를 창작한 원 저작자에게 있기 때문입니다.
공개적으로 사용 가능한 이미지나, 자체적으로 창작한 이미지 등을 활용하여 작품을 완성하면, 출품에 필요한 저작권 문제를 우려할 필요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