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 제주 전국(장애인)체전 상징물 공모
제주특별자치도(濟州特別自治道, 영어: Jeju Special Self-Governing Province, 제주어: 제주특벨자ᆞ치도)는 대한민국의 제주도(濟州島)와 부근 섬들을 관할하는 특별자치도입니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섬인 제주도(濟州島)를 비롯하여 마라도, 우도, 추자군도 등을 포함한 유인도 8개, 무인도 55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라산 일대의 아름다운 자연 경관으로 관광업 등 서비스업과 어업이 발달하였고, 제주 화산섬과 용암 동굴은 유네스코 세계 자연 유산에 등재되었습니다.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전 국민
[공모 주제]
- 제주의 가치와 비전, 고유한 역사와 전통, 천혜의 자연환경과 독특한 제주의 이미지를
고려하여 함축적으로 표현
- 전국체육대회 기본 표어(굳센 체력, 알찬 단결, 빛나는 전진)와 전국장애인체육대회
기본 표어(다함께! 굳세게! 끝까지!) 반영
- 전국체육대회 및 전국장애인체육대회를 통한 전 국민 화합과 참여의 축제 분위기 등을
표현하는 상징성 내포
[시상 내역]
- 당선작 : 7종 35점
- 총 시상금 : 2,500만원 (부문별 차등 지급)
- 발표 및 시상 : 2025.2~3월 중(예정)
* 심사 기준에 부합하는 당선작이 없는 부문은 시상금 일부 또는 전부 지급 제외
[공모 일정]
- 접수기간 : 2024. 12. 11.(수) ~ 2025. 2. 7.(금) [59일간]
* 마감일 18:00까지 유효하며, 우편은 마감 당일 소인분에 한함
[제출 형식]
- 대회마크·마스코트 : A3 크기 (297mm×420mm)
- 포스터 : A1 크기 (594mm×841mm)
- 구호·표어 : 한글 16자 이내
[접수 방법]
- 직접 방문, 우편 접수, e-mail(전자우편) 접수
- 대회마크, 마스코트, 포스터: 이미지 원본 파일(AI, JPG, PDF 등)은 이메일 접수 가능.
다만, 원본 도안이 부착된 폼 보드, 데이터 파일 저장 매체 등은 이메일 접수 불가
- 구호, 표어: 직접 방문, 우편 접수, 이메일 접수
* 제출된 신청서는 제출 방법을 불문하고 신청서 등 모든 서류 일체가 행정기관에 도달한
것이 확인된 순서대로 접수대장에 등록됨
[유의사항]
- 작품 콘셉트·개요 등 200자 내외의 작품설명서 첨부
- 대회마크, 마스코트, 포스터 부문은 색상이 있는(컬러) 실물 도안을 폼 보드에 부착 제출
- 작품의 데이터 파일을 저장 매체(USB 드라이브 등)로 제출할 경우, 해당 저장 매체도 함께 제출
- 파일명 형식: 대회명-응모분야-날짜-신청자성명
* 예) 대회통합-대회마크-20241211-홍길동.hwp
- 개인정보 제공 동의 서명 필수
* 미동의 시, 응모작품이 당선되더라도 시상금 지급 불가
[문의]
- 전화 : 064-710-3403
- 이메일 : aquinas152@korea.kr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기획자, 카피라이터, 디자이너 등 20만 명 이상의 전문가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어떤 아이디어 공모전이든 주최사에 대한 사전 조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주최사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잡아야 수상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공기관, 대기업, 재단 등에 따라서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죠.
※네이밍, 슬로건, 문예 부문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공모전이라면 이전 수상작을 참고하여 창작해 보세요.
작성 후에 지인에게 읽어보게 한 후에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면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밍과 슬로건은 공모전 중 가장 적은 노력으로 수상이 가능합니다. 공모전 출품 경험이 없다면, 가벼운 공모전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쟁사 분석, 사용할 타깃 파악, 제안한 아이디어에 대한 의미 상세 설명은 필수입니다.
※마케팅, 사업전략, 정책제안, 논문, PT 부문
주최사 성격에 따라 문서 디자인과 레이아웃까지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 분석을 꼭 해야 합니다.
ex. 공공기관의 경우 : 디자인보다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논리적인 설명, 실현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ex. 사기업의 경우 : 기업 컬러를 활용한 올드하지 않은 디자인이 중요하고, 시장분석, 창의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사진, 광고, 영상, 영화 등 콘텐츠 부문
수상작들이 보통 온라인에 공개되므로, 이전 수상작을 참고해 전체적인 퀄리티나 주최사가 선호하는 콘셉트를 파악해야 합니다.
제작을 위한 장비와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다수 분포되어 있는 공모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 번 제작하고 출품해 보면서 실력을 키워나가다 보면 수상 가능성이 점진적으로 올라갑니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나, 실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아 수상할 경우, 취업이나 관련 직무에 도움 되는 유용한 포트폴리오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