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통신대학교 상징물 디자인 공모전
한국방송통신대학교(韓國放送通信大學校,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는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에 본부를 둔 국립 개방 대학입니다. 영국 오픈 유니버시티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생긴 국립 개방대학/원격대학입니다. 국문 약칭으로 방송대(放送大) 등이 사용되며, 영문 약칭으로 KNOU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대학본부 외 14개의 지역대학(캠퍼스)이 위치하며, 35개 학습관을 두고 있고, 5개 단과대학, 일반대학원과 1개의 특수대학원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 공모전 참여하기
<캐릭터 공모전>
[디자인 방향성]
- 소재(동물, 의인화, 무형 등) 제한 없음
- 키워드: 친근함, 신뢰, 활기찬, 특색있는
- 다양한 연령대의 학습자층이 공감할 수 있는 캐릭터
- 기존 대학 캐릭터 스타일에서 벗어난 트렌디함
- 구 상징물 활용하지 말 것
- 웹툰, 이모티콘 제작을 고려하여 다양한 표정 구현이 가능한 디자인
(3D 입체 형태로의 개발을 고려한 디자인)
- 색상 제한 없음
※ 방송대 소개 참조
- 방송대 홈페이지: http://www.knou.ac.kr
- 방송대 유튜브: https://www.youtube.com/@knou1972/videos
- 방송대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knou_official
[제출 내용]
- 캐릭터 이름, 세계관, 스토리
- 기본형 + 응용동작 5종
① 기본형: 정면, 측면, 후면
② 응용동작(5종): 표정 및 동작 자유롭게 제안
- 굿즈 적용시안(인형, 키링, 텀블러, 그립톡, 스티커 등)
[제출 형태]
- 참여 시 JPG 제출(캐릭터명, 캐릭터 성격, 스토리 등 간단한 설명 포함)
- 수상작은 추후 원본파일 제출(AI파일, 해상도 300dpi이상)
※생성형 AI를 활용한 출품작은 별도의 안내 없이 탈락 될 수 있습니다.
※주최사 요청으로 투표가 진행 될 수 있습니다.
[레퍼런스 디자인]
- LS ELECTRIC: https://www.loud.kr/contest/view/93382/winner
- 조인농장: https://www.loud.kr/contest/view/93382/winner
- 먼치: https://www.loud.kr/contest/view/87796/winner
<UI 디자인 공모전>
[로고명]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디자인 방향성]
- '기존 심볼마크를 활용한 리뉴얼'(하단 링크 참조)
https://www.knou.ac.kr/knou/167/subview.do?epTicket=LOG
- 심플하면서 깔끔한 로고 추구
- 표현하고 싶은 컨셉: 원격대학, 열린학습, 혁신
- 조형물, 간판, 굿즈, 명함 등에 사용될 예정으로 적용·실현가능한 형태로 출품
- 차별성 있는 새롭고 혁신적인 디자인
- 색상 제한 없음
[제출 내용]
- 심볼형(기본형, 그리드시스템, 전용색상)
- 로고타입(국·영문 기본형·응용형, 전용색상)
- 시그니처(심볼과 워드의 조합(상하, 좌우조합), 그리드시스템, 전용색상)
- 엠블럼(색상활용, 그리드시스템, 활용 및 금지규정)
- 응용체계(사인류, 서식류, 교기 및 배너, 증서류, 차량류, 패찰류 등)
[제출 형태]
- 로고(JPG/PNG)
- 수상작은 추후 원본파일 제출(AI파일)
※생성형 AI를 활용한 출품작은 별도의 안내 없이 탈락 될 수 있습니다.
※주최사 요청으로 투표가 진행 될 수 있습니다.
[레퍼런스 디자인]
- 경기도사회적경제원: https://www.loud.kr/contest/view/103510/brief
- 전북인공지능고등학교: https://www.loud.kr/contest/view/144238
- 바이힐: https://www.loud.kr/contest/view/52398/winner
<워드마크 디자인 공모전>
[로고명]
- KNOU
[디자인 방향성]
- 간결하면서 인상에 남는 이미지
- 온라인 교육 플랫폼으로서의 정체성을 강조
- 조형물, 간판, 굿즈, 명함 등에 사용될 예정으로 적용·실현가능한 형태로 출품
- 색상 제한 없음
[제출 내용]
- 기본형 및 응용형, 그리드 시스템, 별색 및 인쇄색상 규정
- 명함, 공문서식, 쇼핑백, 티셔츠, 야구점퍼, 가방, 머그잔 등 응용체계 항목에 포함되는 목업
[제출 형태]
- 로고(JPG/PNG)
- 수상작은 추후 원본파일 제출(AI파일)
※생성형 AI를 활용한 출품작은 별도의 안내 없이 탈락 될 수 있습니다.
※주최사 요청으로 투표가 진행 될 수 있습니다.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국내 전체 디자이너 중 80%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1. 브랜드가 추구하는 디자인 컨셉을 잘 이해한 작품이 우승작으로 선정됩니다.
디자인적인 심미도도 중요하지만, 주최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방향성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가 더욱 중요합니다. 이해도가 높을수록 작품에서 브랜드의 색상, 로고, 폰트 등과 같은 요소들이 자연스럽게 반영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공모전 참가 전에는 반드시 주최 브랜드의 웹사이트나 SNS를 참고하여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방향성을 파악하고, 작품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2. 공모전에 출품 시, 작품 설명은 간결하면서 명확한 표현을 사용해야 합니다.
설명이 너무 길어지거나 어려운 용어를 사용할 경우, 주최 측 심사위원이 이해하기 어려워 낮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작품을 제출할 때는 지정된 출품 형식에 맞춰 제출해야 합니다.
파일 형식이나 용량 제한 등 요구되는 형식과 다를 경우 제출이 거절되거나, 심사 시 제외될 수 있으므로 공모 내용을 꼼꼼하게 읽어보고 잘 따라야 합니다.
4. ★ 반드시 지정된 기한 내에 제출해야 합니다.
온라인 접수의 경우 공모전 마감 당일에는 많은 사람들이 접속하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제출 기한을 놓치지 않도록 합니다.
5. 작업 시, 스톡 이미지를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유료 스톡 이미지 사이트에서 이미지를 구입했어도 공모전 출품작에 활용할 수 없습니다. 유료 스톡 이미지를 편집하거나 수정하여 2차 저작물을 창작하더라도, 해당 이미지의 저작권은 여전히 이미지를 창작한 원 저작자에게 있기 때문입니다.
공개적으로 사용 가능한 이미지나, 자체적으로 창작한 이미지 등을 활용하여 작품을 완성하면, 출품에 필요한 저작권 문제를 우려할 필요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