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행축제 캐릭터 공모전
한국중소벤처기업유통원은 중소벤처·소상공인의 성장을 지원하는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판로지원 공공기관입니다. 한국중소벤처기업유통원은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을 통해 전문 판로지원기관으로서의 기능과 역할을 강화하여 중소벤처·소상공인의 혁신성장을 지원하는 든든한 버팀목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자 노력합니다.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전국민 누구나
※ 1인(팀)당 최대 3개 작품 제출 가능
[공모 주제]
- 전국 대규모 상생 판촉 행사인 ‘동행축제’의 의미와 특징을 살리고, 심플하면서 따뜻한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는 캐릭터 개발
- 키워드: #따뜻함 #단순한 #활기찬 #함께하는 #귀여움 #건강함
- 다양한 연령대가 공감할 수 있는 캐릭터 디자인
[시상 내역]
- 대상(1명): 500만원
- 최우수상(1명): 300만원
- 장려(2명): 각 100만원
[공모 일정]
- 공모 접수 기간: 2025년 1월 22일(수) ∼ 2025년 2월 23일(일)
- 결과 발표: 2025년 3월 중순 (예정)
[접수 방법]
- 캐릭터 작품 파일(JPG/PNG 등 고해상도 이미지), 작품소개
- 캐릭터 당 재밌는 세계관(스토리텔링) 작성
- 2개 이상 캐릭터의 정면, 측면, 후면
- 각 캐릭터당 응용 동작 5종
-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로운 형태로 제안
※ 수상자는 수정이 가능한 원본파일(AI 등)을 제출 해야 합니다.
※ 수상자에 한해 일부 수정 요청이 있을 수 있습니다.
※ 1차 심사 이후 공개검증을 위해 투표가 진행 될수 있으며, 참여자는 참여와 동시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제작한 출품작은 별도의 안내 없이 탈락 처리 될 수있습니다.
[기타 참고사항]
- 동행축제 홈페이지(참고용) : https://k-shoppingfesta.org/
- 동행축제 목적 : 대형유통사, 중소ㆍ소상공인, 전통시장 등이 참여하는 대규모 상생·판촉 행사를 통해 판로개척 및 내수 활성화 촉진
- 동행축제 시기 : 3월, 5월, 9월, 12월 연 4회 개최
* 행사별 컨셉 : 3월(온라인), 5월(지역ㆍ내수), 9월(글로벌 연계), 12월(나눔ㆍ감사)
[유의 사항]
1) 수상작으로 선정된 참여자와 의뢰자의 저작재산권 (2차적 저작물 작성권 포함) 양도 동의가 이루어진 아이디어는 당사에 귀속됩니다.
2) 수상자는 저작재산권 및 2차적 저작물 작성권 양도에 동의하는 계약을 별도 체결할 수 있으며, 본 공모전에 응모하는 참여자는 해당 내용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3) 수상자에게 주어지는 상금은 저작재산권 양도에 따른 비용입니다.
4) 수상이 확정 된 작품은 반환되지 않습니다.
5) 응모 작품은 반드시 본인의 창작물이어야 하며 타인의 저작권을 침해하거나 제 3자에 대한 명예훼손 등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 민/형사상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발표 후 저작권 침해 등에 대한 문제 확인 시 수상 취소 및 상금 환수 조치 합니다.
6) 출품작에 따라 수상작이 없거나 축소 될 수 있습니다.
7) 수상자는 추후 당사(한국중소벤처기업유통원)에서 진행 예정인 상표권 등록에 협조(개인정보 제공동의 등)해야하며, 당사의 동의 없이 자체적으로 상표권 출원을 진행할 경우 수상이 취소되거나, 상금이 환수될 수 있습니다.
8) 기타 세부 사항은 라우드소싱의 [개인정보 처리방침] 및 [작품 등록 약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국내 전체 디자이너 중 80%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1. 브랜드가 추구하는 디자인 컨셉을 잘 이해한 작품이 우승작으로 선정됩니다.
디자인적인 심미도도 중요하지만, 주최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방향성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가 더욱 중요합니다. 이해도가 높을수록 작품에서 브랜드의 색상, 로고, 폰트 등과 같은 요소들이 자연스럽게 반영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공모전 참가 전에는 반드시 주최 브랜드의 웹사이트나 SNS를 참고하여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방향성을 파악하고, 작품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2. 공모전에 출품 시, 작품 설명은 간결하면서 명확한 표현을 사용해야 합니다.
설명이 너무 길어지거나 어려운 용어를 사용할 경우, 주최 측 심사위원이 이해하기 어려워 낮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작품을 제출할 때는 지정된 출품 형식에 맞춰 제출해야 합니다.
파일 형식이나 용량 제한 등 요구되는 형식과 다를 경우 제출이 거절되거나, 심사 시 제외될 수 있으므로 공모 내용을 꼼꼼하게 읽어보고 잘 따라야 합니다.
4. ★ 반드시 지정된 기한 내에 제출해야 합니다.
온라인 접수의 경우 공모전 마감 당일에는 많은 사람들이 접속하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제출 기한을 놓치지 않도록 합니다.
5. 작업 시, 스톡 이미지를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유료 스톡 이미지 사이트에서 이미지를 구입했어도 공모전 출품작에 활용할 수 없습니다. 유료 스톡 이미지를 편집하거나 수정하여 2차 저작물을 창작하더라도, 해당 이미지의 저작권은 여전히 이미지를 창작한 원 저작자에게 있기 때문입니다.
공개적으로 사용 가능한 이미지나, 자체적으로 창작한 이미지 등을 활용하여 작품을 완성하면, 출품에 필요한 저작권 문제를 우려할 필요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