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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어 공모전] 2025년 뮷즈 정기공모

by 라우드소싱
2025년 뮷즈 정기공모




Q. 국립박물관문화재단은 어떤 기관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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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박물관문화재단은 ‘박물관의 미래 문화가치 확산’을 위하여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에 의거 설립된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공공기관입니다. 국립박물관문화재단은 국립박물관의 문화유산을 활용하여 다양한 사업 활동들을 펼치고 있습니다. 박물관상품인 ‘뮷즈’를 기획·제작·판매하여 관람객들이 유물을 단순히 관람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상품화된 유물을 ‘소장’하며 우리 문화유산 가치를 더 깊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Q. 공모전의 상세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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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개인 및 기업(사업자등록증이 없는 개인도 참가 가능)


[신청 조건]

공모 주제 반영(유물국적 : 한국, 소장품번호 기재)

ㅇ 최종 제조국이 ‘대한민국’인 상품

ㅇ 공모지원자가 지식재산권(특허권, 디자인권, 저작권)을 보장할 수 있는 상품으로 법적 분쟁 소지가 없도록 조치한 후 신청해야 함

ㅇ 상품 중 관련법(소비자 기본법, 품질경영 및 공산품 안전관리법, 전기용품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 어린이제품 안전 특별법)에 의하여 품질검사를 받거나 원산지를 표기하여야 하는 상품은 반드시 해당 조치를 완료한 후 신청해야 함

ㅇ 지원 종수는 5품목 각 3종(최대 15종) 이내 가능 ※색상, 디자인이 다를 경우 1종으로 분류함


[공모 대상]

공예품, 생활소품, 패션잡화, 문구사무, 액세사리, 유물재현품, 어린이상품 등(서적 및 음반 제외)


[공모 주제]

국립박물관(16개소) 소장품

- (수도권) 국립중앙박물관, 국립민속박물관, 국립한글박물관

- (지방) 국립지방박물관 * 경주·대구·진주·김해·춘천·부여·충주·공주·나주·전주·익산·광주·제주


[서류 접수]

ㅇ 일정 : 2025.1.23.(목) ~ 2025.3.13.(목) 17:00까지

ㅇ 접수방법 : 네이버 폼(http://naver.me/FZ2wudU6)

ㅇ 제출서류 : ①상품 정보서 ②사업자등록증 사본(개인일 경우 신분증 사본), ③가산점 해당 업체 증빙서류(사회적기업, 예비사회적기업, 사회적협동조합, 여성기업, 청년기업, 장애인기업)


[공모 기간]

‘25. 1.23.(목) ~ ’25. 3.13.(목) 17:00까지 서류접수

‘25. 4. 9.(수) 서류심사 결과발표

‘25. 5.12.(월) ~ ’25. 5.15.(목) 17:00까지 견본접수

‘25. 6. 4.(수) 최종 선정 결과발표

* 상기 일정 및 내용은 재단 내부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견본 접수]

ㅇ 일정 : 2025.5.12.(월) ~ 2025.5.15.(목) 17:00까지

ㅇ 방문 또는 택배 접수(견본 제출 시 반드시 견본 제출 확인서 동봉)

ㅇ 접수처 : 별도 공지(국립박물관문화재단 홈페이지 > 공지사항)

ㅇ 출품조건 완제품, 상품패키지, 상품설명서(상품 패키지 삽입용)


[신청 시 주의 사항]

ㅇ 접수기간 내 서류 및 견본상품이 도착하지 못할 경우 심사 대상에서제외되며 기간 이후 접수 불가

ㅇ 연락처 미기재 및 제출서류 미비 등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음

ㅇ 제출 서류 및 견본상품 접수 마감은 안내된 장소 도착을 기준으로 함


[공모 선정 시 특전]

ㅇ 국립박물관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오프라인 상품관 내 입점※입점매장 선정은 상품 및 매장의 특성을 감안하여 재단이 결정

ㅇ 국립중앙박물관 상품관 공모 선정작 홍보 매대 별도 운영(한정기간)

ㅇ 국립박물관문화재단의 홍보 채널을 통한 상품 홍보 병행 예정

ㅇ 뮷즈 브랜드 로고 사용 가능(단, 선정 전 로고 사용금지)


[선정 시 후속 사항]

ㅇ 선정된 뮷즈를 보유한 업체(개인)와 수탁공급 계약체결

ㅇ 계약기간 2025.6월 ~ 2026.6.30.


[문의]

ㅇ 국립박물관문화재단 상품기획팀 뮷즈 공모 담당자

- 전자우편 design@nmf.or.kr /전화 02-2077-2932(평일10:00~17:00)

- 중식시간(12:00~13:00) 및 주말공휴일 문의응답(접수) 불가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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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자, 카피라이터, 디자이너 등 20만 명 이상의 전문가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어떤 아이디어 공모전이든 주최사에 대한 사전 조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주최사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잡아야 수상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공기관, 대기업, 재단 등에 따라서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죠.



※네이밍, 슬로건, 문예 부문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공모전이라면 이전 수상작을 참고하여 창작해 보세요.

작성 후에 지인에게 읽어보게 한 후에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면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밍과 슬로건은 공모전 중 가장 적은 노력으로 수상이 가능합니다. 공모전 출품 경험이 없다면, 가벼운 공모전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쟁사 분석, 사용할 타깃 파악, 제안한 아이디어에 대한 의미 상세 설명은 필수입니다.



※마케팅, 사업전략, 정책제안, 논문, PT 부문

주최사 성격에 따라 문서 디자인과 레이아웃까지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 분석을 꼭 해야 합니다.

ex. 공공기관의 경우 : 디자인보다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논리적인 설명, 실현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ex. 사기업의 경우 : 기업 컬러를 활용한 올드하지 않은 디자인이 중요하고, 시장분석, 창의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사진, 광고, 영상, 영화 등 콘텐츠 부문

수상작들이 보통 온라인에 공개되므로, 이전 수상작을 참고해 전체적인 퀄리티나 주최사가 선호하는 콘셉트를 파악해야 합니다.

제작을 위한 장비와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다수 분포되어 있는 공모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 번 제작하고 출품해 보면서 실력을 키워나가다 보면 수상 가능성이 점진적으로 올라갑니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나, 실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아 수상할 경우, 취업이나 관련 직무에 도움 되는 유용한 포트폴리오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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