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기후보험 홍보 콘텐츠 공모전
경기도는 한국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도이자 광역자치단체로 지리적으로는 서울특별시와 인천광역시와 접하고 있으며 해당 두 개 특별, 광역시와 함께 대한민국의 수도권을 이루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전체에서 가장 인구가 많고, '유일하게 인구가 1,000만 명을 넘는 광역자치단체'입니다. 경기도는 충청남도와 더불어 시가 군보다 더 많은 지역으로 산하의 31개 기초자치단체 중 군은 단 3개뿐이며(가평군, 양평군, 연천군)나머지는 모두 시(市) 행정을 실시하고 있고, 특히 이들 중 11개 시는 50만 내지 100만 인구를 초과하여 대도시 특례 행정을 실시하고 있을 정도로, 번화한 권역이기도 합니다.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경기 기후보험 정책에 관심 있는 전국민 누구나
- 개인 또는 팀(2명 이상 5명 이하) 단위 참가
- 출품작 수 제한은 없으나 중복 수상 불가
[공모 분야]
- 영상(숏폼)
- 이미지(웹툰,인스타툰)
- 「기후보험」 사행시 또는 슬로건
[공모 주제]
- 「경기 기후보험」 정책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홍보 콘텐츠
[시상 내역]
- 총 시상금 1천만원
[공모 일정]
- 접수 : 2025. 2. 28.(금) 24:00까지 메일 도착분까지 유효
- 1차 심사(서류) 결과발표 : 2025. 3. 12.(수)
- 2차 심사(대면 발표) 및 시상식 개최 : 2025. 4. 7.(월)
[제출 형식]
- 제출서류 : 압축파일(ZIP) 1개
- 제출파일명 : 성명(또는 팀명)_공모부문(영상/이미지/사행시/슬로건 중 선택)_작품명.zip
※ 팀으로 접수 시, 소속(대학교, 기업, 기관, 단체 등)을 유추할 수 있는 팀명 자제
- 제출목록 : ①참가신청서 ②개인정보 제공,이용 동의서 및 서약서 ③응모작품
[접수 방법]
- 제출방법 : 이메일(gbcontest@gg.go.kr) 제출
[심사 방법]
- 선정 절차
- (영상·이미지) 공모접수▷ 요건심사 ▷ 1차 심사 ▷ 공개검증 ▷ 2차 심사 ▷ 시상
- (사행시·슬로건) 공모접수 ▷ 요건심사 ▷ 1차 심사 ▷ 공개검증 ▷ 시상
- (요건심사)
❶ 요구한 형식에 맞지 않거나
❷ 정책방향에 부합하지 않거나
❸ 부적절한 용어, 표현 등으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공모작
❹ 상업적, 정치적, 종교적 작품 등은 심사 대상에서 제외
- (1차 심사) 6인 내외 전문가 등으로 심사위원회 구성하여 서류 심사
- (공개검증) 표절, 도용, 모방, 저작권‧초상권 등 타인의 권리 침해 여부 등
- (2차 심사) 발표 심사(①심사위원회* 평가 80% + ②현장심사단(20인 내외) 평가 20%)
*1차 심사 참여 위원을 제외한 관련 분야 전문가로 구성
[유의사항]
- 출품 수 제한은 없으나 본선 경연 진출은 상위 평가를 받은 작품 1개에 한하여 가능하며, 개인 참가자는 팀으로 중복 참가 불가함
- 공모요건에 벗어나거나 형식 및 규격에 맞지 않는 작품은 심사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음
- 공모전에 출품된 작품에 대한 저작권은 응모자에게 있으며 수상 후에도 수상자에게 귀속됨을 원칙으로 하나, 수상 시 수상작 이용을 허락한 것으로 보고, 수상작의 저작재산권에 대한 이용료는 수상에 따른 시상금으로 대체함.
- 주최기관(경기도)은 수상작을 비영리·공익목적으로 정책 홍보를 위해 수상 발표일로부터 3년 동안
복제·배포·전송·게시 및 기타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수상자와 별도의 합의를 통해 2차적 저작물을 제작할 수 있음.
- 응모자 정보를 부정확하게 기재하거나 공모주제에서 벗어나는 경우 심사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음.
- 접수된 작품에 대한 심사점수는 비공개로 하며 심사 결과에 대해 어떠한 이의도 제기할 수 없음.
- 모든 출품작은 초상권, 저작권, 소유권, 대여권 등 법적 문제가 없어야 하며, 이와 관련된 분쟁이 있는 경우 응모자 본인에게 모든 책임이 있고 입상 취소 및 상금을 환수함.
- 공모전에서 저작권 관련 분쟁이 발생할 경우, 한국저작권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할 수 있으며,
양 당사자는 원활한 분쟁 해결을 위해 상호 노력함.
- 응모작은 창작물이어야 하며, 다음의 결격사유가 있을 경우 응모 및 수상이 취소될 수 있음.
① 응모작에 타인이 취득한 특허권, 실용신안권, 디자인권, 저작권이 속한 경우
② 국내·외 타 공모전 입상작 혹은 유사한 작품을 개작한 경우
③ 기타 공공질서 저해 등의 사유로 심사위원회에서 입상 취소 결정하는 경우
- 응모자의 개인정보는 공모 진행 용도로만 사용되며 유의사항·공고문 미숙지로 인하여 발생하는 문제는 응모자의 책임으로 간주함.
※공모의 변경 사항은 경기도 누리집을 통해 공지
- 입상 후 일부 내용 수정 요청이 있을 수 있음.
- 적합한 작품이 없는 경우 선정하지 않을 수 있으며, 심사 결과 또는 기타 여건에 따라 시상 규모 등이 변경될 수 있음.
- 낙선작은 공모전 종료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모두 폐기함.
[문의]
- 접수 확인 : 참가 신청자에게 3~4일 이내 e-mail 수신 여부 회신 예정
- 문의처 : 경기도 환경보건안전과 (☎ 031-8008-3557)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기획자, 카피라이터, 디자이너 등 20만 명 이상의 전문가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어떤 아이디어 공모전이든 주최사에 대한 사전 조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주최사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잡아야 수상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공기관, 대기업, 재단 등에 따라서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죠.
※네이밍, 슬로건, 문예 부문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공모전이라면 이전 수상작을 참고하여 창작해 보세요.
작성 후에 지인에게 읽어보게 한 후에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면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밍과 슬로건은 공모전 중 가장 적은 노력으로 수상이 가능합니다. 공모전 출품 경험이 없다면, 가벼운 공모전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쟁사 분석, 사용할 타깃 파악, 제안한 아이디어에 대한 의미 상세 설명은 필수입니다.
※마케팅, 사업전략, 정책제안, 논문, PT 부문
주최사 성격에 따라 문서 디자인과 레이아웃까지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 분석을 꼭 해야 합니다.
ex. 공공기관의 경우 : 디자인보다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논리적인 설명, 실현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ex. 사기업의 경우 : 기업 컬러를 활용한 올드하지 않은 디자인이 중요하고, 시장분석, 창의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사진, 광고, 영상, 영화 등 콘텐츠 부문
수상작들이 보통 온라인에 공개되므로, 이전 수상작을 참고해 전체적인 퀄리티나 주최사가 선호하는 콘셉트를 파악해야 합니다.
제작을 위한 장비와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다수 분포되어 있는 공모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 번 제작하고 출품해 보면서 실력을 키워나가다 보면 수상 가능성이 점진적으로 올라갑니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나, 실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아 수상할 경우, 취업이나 관련 직무에 도움 되는 유용한 포트폴리오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