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한복디자인 프로젝트 공모전
문화체육관광부는 대한민국의 중앙행정기관으로 약칭은 정부 조직 영어 명칭에 관한 규칙에 의거한 '문체부'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1948년 공보처로 출발한 조직으로, 1956년 공보처가 폐지되었다가 1961년 공보부가 신설되고, 1968년 공보부와 문교부 문화국을 합쳐 문화공보부가 되었습니다. 문화관광부가 담당하던 청소년 행정이 따로 국가 청소년위원회로 분리되었다가 보건복지가족부로 옮겨지게 되었습니다. 2008년 폐지된 정보통신부의 디지털콘텐츠, 국정홍보처를 흡수하여 현재의 문화체육관광부가 되었습니다.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한복/패션분야 경력 5년 미만 예비ㆍ신진 디자이너
- 개인으로만 참여 가능(팀 참여 불가)
[공모 분야]
- 한복 디자인
[공모 주제]
- <한국의 숨결, 오래된 아름다움> : 전통 한복의 특성(형태, 색채, 재질, 문양, 장식기법 등)을 활용하여 현대의 일상 속에서 입을 수 있는 한복 디자인 제안
[시상 내역]
- 총 상금 : 3900만원 / 10인
[공모 일정]
- 공고 : 1월 22일(수) ~ 3월 14일(금)
- 접수 : 3월 10일(월) ~ 3월 14일(금) 16:00까지 *이메일 접수(제출기한 엄수)
- 1차 심사 : 4월 1주
- 실물제작기간 : 4월 1주 ~ 5월 4주
- 2차 심사 : 5월 5주 ~ 6월 1주
- 홍보콘텐츠 제작 : 6월 2주 ~ 6월 4주
- 전시 및 시상 : 8월 2주 *한복상점 행사 연계 8월 중 예정
[제출 서류]
1. 참가신청서 1부 (A4)
2. 디자인계획서 1부 (A3)
*양식 및 크기 변경, 장수 추가 불가
*제시된 주제에 맞춰 1STAGE를 구성할 수 있는 10가지 디자인을 기준으로 작성
3. 서약서, 개인정보활용동의서 1부 (A4)
*참가신청서, 서약서, 개인정보활용동의서에 친필서명 필수
*지정양식 이외의 양식으로 작성되거나 신청서류가 미비할 경우 심사대상에서 제외
[접수 방법]
- 이메일 접수 : hanbokcontest@kcdf.kr
- 방문 접수 및 우편 접수 불가
-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누리집(www.kcdf.or.kr)에서 서류 양식 다운로드 후 작성
*이메일 접수 후 참가자 본인이 유선을 통해 접수완료 재확인 필수
*접수 시 디자인계획서 A3 사이즈 엄수(297mm x 420mm)
*작성물 스캔본 혹은 디지털파일로 제출(파일 형식 : PDF)
[심사 방법]
- 1차 서류심사 : 제출서류(디자인계획서) 심사
- 2차 실물심사 : 10개 스타일 중 3점에 대한 실물작품 심사
[유의 사항]
1. 접수 유의사항
- 접수기간 내 1인당 접수가능 횟수는 1회로 제한하며, 2회 이상 접수 시 최초 접수 서류로 심사를 진행.
- 지정양식 이외의 양식을 사용하면 실격으로 간주.
- 신청 제출서류 누락 시 평가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음.
- 제출서류에 기재된 내용과 사실이 다를 경우 선정이 취소될 수 있음.
- 기 제출된 신청서는 신청자의 요청에 따라 임의로 추가 또는 보완될 수 없음.
2. 응모 유의사항
- 응모자는 응모작이 제3자의 저작권, 초상권 등을 침해하지 않아야 함.
- 1차 심사의 디자인계획서 및 2차 심사의 실물작품은 이번 공모전을 위한 응모자의 순수창작물이어야 하며, 타 작품의 모방으로 인정되거나 유사공모전에 출품 또는 수상한 작품은 심사대상에서 제외되며 선정 후 사실이 밝혀질 경우 선정을 취소하고 시상내역을 환수함.
- 출품작이 심사기준에 부합하지 않거나, 그 수준이 현격하게 낮을 경우 시상 건수가 축소되거나 시상 내역이 조정될 수 있음.
- 주최/주관처는 입상작을 비영리·공익적 목적으로 발표일로부터 5년간 복제·전송·배포할 수 있음.
- 주최/주관처는 입상작을 사전에 고지한 목적 범위 내에서 주최/주관처가 관리하는 누리집,
SNS(유튜브,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에 게재할 수 있음.
- 실물제작비 및 상금은 원천세를 제외하고 지급함.
3. 저작권 관련사항
- 응모자는 응모와 동시에 추후 입상 시 공모전 요강에 기재되어 있는 이용 방법 및 조건의 범위 안에서 저작물(입상작) 이용을 허락한 것으로 간주하고, 입상작의 저작재산권에 대한 이용료는 입상에 따른 시상금으로 대체함.
- 출품된 작품의 저작권은 응모자(창작자)에게 있음.
- 주최/주관처는 입상작에 대한 저작재산권을 정당한 대가 지급을 전제로 우선적으로 양수할 수 있음.
이때, 양도 여부, 범위 및 그 대가에 대해서는 추후 입상자(저작자)와 별도 합의를 통해 정함.
- 공모전에서 저작권 관련 분쟁이 발생한 경우, 응모자 및 주최/주관처는 한국저작권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할 수 있음.
- 입상작의 저작권에 관한 이의 사항이 있을 경우 담당부서에 이의신청을 할 수 있음.
- 응모작의 저작권과 관련된 문제 발생 시 모든 민·형사상의 법적인 책임은 응모자에게 있음.
[문의]
- 담당부서 : 한복문화산업팀
- 연락처 : 02-398-1635
- 이메일 : hanbokcontest@kcdf.kr
- 월~금 10:00~17:00 (점심시간 12:00~13:00, 주말/공휴일 휴무)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국내 전체 디자이너 중 80%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1. 브랜드가 추구하는 디자인 컨셉을 잘 이해한 작품이 우승작으로 선정됩니다.
디자인적인 심미도도 중요하지만, 주최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방향성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가 더욱 중요합니다. 이해도가 높을수록 작품에서 브랜드의 색상, 로고, 폰트 등과 같은 요소들이 자연스럽게 반영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공모전 참가 전에는 반드시 주최 브랜드의 웹사이트나 SNS를 참고하여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방향성을 파악하고, 작품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2. 공모전에 출품 시, 작품 설명은 간결하면서 명확한 표현을 사용해야 합니다.
설명이 너무 길어지거나 어려운 용어를 사용할 경우, 주최 측 심사위원이 이해하기 어려워 낮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작품을 제출할 때는 지정된 출품 형식에 맞춰 제출해야 합니다.
파일 형식이나 용량 제한 등 요구되는 형식과 다를 경우 제출이 거절되거나, 심사 시 제외될 수 있으므로 공모 내용을 꼼꼼하게 읽어보고 잘 따라야 합니다.
4. ★ 반드시 지정된 기한 내에 제출해야 합니다.
온라인 접수의 경우 공모전 마감 당일에는 많은 사람들이 접속하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제출 기한을 놓치지 않도록 합니다.
5. 작업 시, 스톡 이미지를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유료 스톡 이미지 사이트에서 이미지를 구입했어도 공모전 출품작에 활용할 수 없습니다. 유료 스톡 이미지를 편집하거나 수정하여 2차 저작물을 창작하더라도, 해당 이미지의 저작권은 여전히 이미지를 창작한 원 저작자에게 있기 때문입니다.
공개적으로 사용 가능한 이미지나, 자체적으로 창작한 이미지 등을 활용하여 작품을 완성하면, 출품에 필요한 저작권 문제를 우려할 필요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