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2025 포스터 공모전
정신문화의 가치를 발전, 계승하기 위해 2014년 3월 25일 유교의 본향 안동에서 한국정신문화재단이 설립되었습니다. 한국정신문화재단은 가장 한국다운 정신문화를 표방하고, 한국의 인문학적 가치를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한 국제포럼인 ‘21세기 인문가치포럼’과 시민의식 함양과 선비정신의 실천을 위한 다양한 인문정책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정신문화의 가치실현”을 위해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을 20여 년간 진행해오고 있었습니다. 탈춤축제는 산업화 이후, 우후죽순처럼 생겨난 지역 행사 속에서, 인문학적 가치를 바탕으로 축제의 본질과 대동성을 보전하고, 온전히 그 모습을 지키고 있는 유일무이한 축제이자 명실상부 대한민국대표축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 일반인, 전공자, 관련 업체 종사자 등 제한 없음
[공모 분야]
- 포스터 디자인
[공모 주제]
- 춤추는 탈, 다양한 얼굴을 찾아서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2025 주제)
- 표기사항 : 행사명, 기간, 장소, 주관, 후원
[시상 내역]
- 계 : 440만원, 6작품 선정
- 대상 : 200만원
- 최우수상 : 100만원
- 우수상 : 50만원 / 2작품
- 장려상 : 20만원 / 2작품
[공모 일정]
- 접수기간 : 2025. 3. 21.(금), 18:00 까지
- 심사일자: 2025. 3. 25.(화)
- 결과발표 : 2025. 3. 27.(목) 개별통지 및 홈페이지 공고
[제출 형식]
① 출품지원서 및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1부
- 탈춤축제 홈페이지(www.maskdance.com) : 양식 다운로드
- 한국정신문화재단 홈페이지(www.kfce.or.kr) : 양식 다운로드
② 이미지 파일
- A2사이즈(420*594mm), 해상도 300dpi 이상의 고화질 원본 파일
- JPG, PDF 각 1개 ※ 추후 수상작 선정 시 AI 파일 제출
[접수 방법]
- 접수방법 : 이메일(jy5770@kfce.or.kr)로 제출서류 접수
[심사 방법]
- 외부전문가 3인 심사(디자인, 미술, 축제 관련)
- 평가에 따른 점수 평균을 산출하여 상위득점자 순으로 선정
※ 동점 시 가독성>상징성>독창성>예술성 순으로 고득점 작품 우선 선정
[유의 사항]
- 출품작은 순수 창작물이여야 하며, 본인의 작품이 아니거나 표절, 외국사례 복사제출 또는
다른 공모전에서 수상한 작품에 대해서는 심사에서 제외하며, 수상 후에라도 위반 사실이 밝혀졌을 경우
선정 취소 및 시상금을 환수 조치됩니다.
- 출품작 및 수상작에 대한 저작권(저작인격권과 저작재산권)등 모든 권한은 출품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재)한국정신문화재단·안동시에서는 출품작 및 수상작의 무상사용권(실시권)을 가지게 되며,
홍보를 목적으로 출품작을 변형·삭제· 보완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출품작 및 수상작에 대한, 제3자의 저작권/특허권/초상권 등의 모든 지적재산권 및 정보의 무단사용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법적 문제에 대한 책임은 출품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수상자는 출품작의 [수정가능한 원본파일]을 (재)한국정신문화재단에 제출하여야 하며, 이를 거부할 시 수상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 심사위원의 인적사항과 심사내용 및 심사점수는 공개하지 않습니다.
- 시상금에 대한 제세공과금은 수상자 본인 부담이며, 공제 후 지급됩니다.
- 상장은 1부만 발행되며, 대표자 주소로 등기 발송됩니다. (팀으로 참가 시 참여자 전원의 성명을 기입하여 1부만 발행합니다.)
- 상금 및 상장 지급을 위한 신분증, 통장사본 등 개인정보를 요구할 수 있으며, 이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시상금 지급이 제한 됩니다.
- 팀으로 출품 시, 대표자 1인을 지정하여 지원서에 팀명과 함께 개인정보를 표기하여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 1인(1팀)이 다수의 작품을 출품하였을 경우, 수상은 최고순위에 선정된 한 작품만 시상합니다.
-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심사기준에 부합하는 출품작이 없을 경우 수상작을 선정하지 않을 수 있으며,
공모전 진행 상황에 따라 일정은 변동될 수 있습니다.
[문의]
- 한국정신문화재단 축제·콘텐츠팀
- ☎ 054-840-3422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국내 전체 디자이너 중 80%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1. 브랜드가 추구하는 디자인 컨셉을 잘 이해한 작품이 우승작으로 선정됩니다.
디자인적인 심미도도 중요하지만, 주최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방향성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가 더욱 중요합니다. 이해도가 높을수록 작품에서 브랜드의 색상, 로고, 폰트 등과 같은 요소들이 자연스럽게 반영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공모전 참가 전에는 반드시 주최 브랜드의 웹사이트나 SNS를 참고하여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방향성을 파악하고, 작품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2. 공모전에 출품 시, 작품 설명은 간결하면서 명확한 표현을 사용해야 합니다.
설명이 너무 길어지거나 어려운 용어를 사용할 경우, 주최 측 심사위원이 이해하기 어려워 낮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작품을 제출할 때는 지정된 출품 형식에 맞춰 제출해야 합니다.
파일 형식이나 용량 제한 등 요구되는 형식과 다를 경우 제출이 거절되거나, 심사 시 제외될 수 있으므로 공모 내용을 꼼꼼하게 읽어보고 잘 따라야 합니다.
4. ★ 반드시 지정된 기한 내에 제출해야 합니다.
온라인 접수의 경우 공모전 마감 당일에는 많은 사람들이 접속하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제출 기한을 놓치지 않도록 합니다.
5. 작업 시, 스톡 이미지를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유료 스톡 이미지 사이트에서 이미지를 구입했어도 공모전 출품작에 활용할 수 없습니다. 유료 스톡 이미지를 편집하거나 수정하여 2차 저작물을 창작하더라도, 해당 이미지의 저작권은 여전히 이미지를 창작한 원 저작자에게 있기 때문입니다.
공개적으로 사용 가능한 이미지나, 자체적으로 창작한 이미지 등을 활용하여 작품을 완성하면, 출품에 필요한 저작권 문제를 우려할 필요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