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거상 관광루트 BI 및 캐릭터 공모전
함안군(咸安郡)은 대한민국 경상남도 중앙에 있는 군입니다. 동쪽으로 창원시 의창구, 서쪽으로 진주시, 남쪽으로 창원시 마산합포구, 마산회원구, 북쪽으로 의령군, 창녕군과 맞닿아 있습니다. 경상남도 군 지역 인구 1위인 동시에 군청 소재지는 가야읍이고, 행정구역은 2읍 8면 255개리 930개반이며 과거 아라가야가 위치해 있었습니다.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K-거상 관광루트 브랜드 개발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 개인 또는 3인 이내
※ 팀으로 응모 시, 상금은 팀 단위(대표1명)으로 지급
[공모 주제]
- 문화체육관광부 <남부권 광역관광개발 특화진흥 사업>의 일환으로 함안군-의령군-진주시에서 공동으로 추진중인 “K-거상 관광루트 상품화” 사업의 공동 브랜드 개발
- 대한민국 경제성장의 주역인 경남출신 창업주 3인(의령군: 삼성-이병철, 진주시: LG-구인회, 함안군: 효성그룹-조홍제)이 출생한 3개 지역을 연계해 관광루트 개발 및 상품화하는 사업
- 사업 추진목적 및 방향에 부합하고 지역특색을 잘 살린 상징물(Bi, 캐릭터)을 개발해 사업추진 및 홍보 시 활용하고자 함
[시상 내역]
<BI 공모전>
1등 (1명/팀) : 300만원
2등 (1명/팀) : 100만원
<캐릭터 공모전>
1등 (1명/팀) : 500만원
2등 (1명/팀) : 100만원
[공모 일정]
- 공모기간: 2025. 3. 14. ~ 4. 13. (1개월)
※발표 및 시상 : 4월 중
[제출물]
<BI 공모전>
- 로고 (PNG/JPG 필수) 목업(선택)
- 최종 수상자 원본(AI 등 수정 가능한 파일) 제출 필수
※ 수상자는 수정이 가능한 원본파일(AI 등)을 제출 해야 합니다.
※ 수상자에 한해 일부 수정 요청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수상작은 선정 후 메뉴얼북 제출이 필수 이며, 이를 거부할 경우 수상이 취소 될 수 있습니다.
※ 1차 심사 이후 공개검증을 위해 투표가 진행 될수 있으며, 참여자는 참여와 동시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제작한 출품작은 별도의 안내 없이 탈락 처리 될 수있습니다.
<캐릭터 공모전>
- 3개 이상 캐릭터의 정면, 측면, 후면
- 캐릭터당 응용 동작 5종
-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로운 형태로 제안
- 최종 수상자 원본(AI 등 수정 가능한 파일) 제출 필수
※ 수상자는 수정이 가능한 원본파일(AI 등)을 제출 해야 합니다.
※ 수상자에 한해 일부 수정 요청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수상작은 선정 후 캐릭터 사용가이드 제출이 필수 이며, 이를 거부할 경우 수상이 취소 될 수 있습니다.
※ 1차 심사 이후 공개검증을 위해 투표가 진행 될수 있으며, 참여자는 참여와 동시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제작한 출품작은 별도의 안내 없이 탈락 처리 될 수있습니다.
[유의 사항]
※ 본 공모전의 상금은 함안군에서 지급하며, 기타소득세 4.4%를 제외하고 지급됩니다.
1) 수상작으로 선정된 참여자와 의뢰자의 저작재산권 (2차적 저작물 작성권 포함) 양도 동의가 이루어진 아이디어는 함안군에 귀속됩니다.
2) 수상자는 저작재산권 및 2차적 저작물 작성권 양도에 동의하는 계약을 별도 체결할 수 있으며, 본 공모전에 응모하는 참여자는 해당 내용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3) 수상자에게 주어지는 상금은 저작재산권 양도에 따른 비용입니다.
4) 수상이 확정 된 작품은 반환되지 않습니다.
5) 응모 작품은 반드시 본인의 창작물이어야 하며 타인의 저작권을 침해하거나 제 3자에 대한 명예훼손 등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 민/형사상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발표 후 저작권 침해 등에 대한 문제 확인 시 수상 취소 및 상금 환수 조치 합니다.
6) 기타 세부 사항은 라우드소싱의 [개인정보 처리방침] 및 [작품 등록 약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국내 전체 디자이너 중 80%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1. 브랜드가 추구하는 디자인 컨셉을 잘 이해한 작품이 우승작으로 선정됩니다.
디자인적인 심미도도 중요하지만, 주최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방향성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가 더욱 중요합니다. 이해도가 높을수록 작품에서 브랜드의 색상, 로고, 폰트 등과 같은 요소들이 자연스럽게 반영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공모전 참가 전에는 반드시 주최 브랜드의 웹사이트나 SNS를 참고하여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방향성을 파악하고, 작품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2. 공모전에 출품 시, 작품 설명은 간결하면서 명확한 표현을 사용해야 합니다.
설명이 너무 길어지거나 어려운 용어를 사용할 경우, 주최 측 심사위원이 이해하기 어려워 낮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작품을 제출할 때는 지정된 출품 형식에 맞춰 제출해야 합니다.
파일 형식이나 용량 제한 등 요구되는 형식과 다를 경우 제출이 거절되거나, 심사 시 제외될 수 있으므로 공모 내용을 꼼꼼하게 읽어보고 잘 따라야 합니다.
4. ★ 반드시 지정된 기한 내에 제출해야 합니다.
온라인 접수의 경우 공모전 마감 당일에는 많은 사람들이 접속하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제출 기한을 놓치지 않도록 합니다.
5. 작업 시, 스톡 이미지를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유료 스톡 이미지 사이트에서 이미지를 구입했어도 공모전 출품작에 활용할 수 없습니다. 유료 스톡 이미지를 편집하거나 수정하여 2차 저작물을 창작하더라도, 해당 이미지의 저작권은 여전히 이미지를 창작한 원 저작자에게 있기 때문입니다.
공개적으로 사용 가능한 이미지나, 자체적으로 창작한 이미지 등을 활용하여 작품을 완성하면, 출품에 필요한 저작권 문제를 우려할 필요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