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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어 공모전] 탑골미술관 신인작가 지원사업 공모

by 라우드소싱
2025 탑골미술관 신인작가 지원사업 공모




Q. 탑골미술관은 어떤 브랜드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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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골미술관은 다양한 세대가 미술을 통해 소통하고 교감하는 “열린 문화예술공간”을 지향합니다. 탑골미술관은 센터 내 쉼터를 미술관으로 개조해 매달 작가와의 대화나 전시, 축제 등을 열고 있습니다. 다른 세대에 비해 여가 정보가 부족하고 문화 활동에 소극적인 시니어들에게 문화 향유의 기회를 넓혀주기 위해서 입니다.





Q. 공모전의 상세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첫 개인전을 준비하는 시각예술 작가 (연령, 장르 제한 없음)


[공모 일정]

- 접수 기간: 2025년 4월 4일(금) 18:00 까지

1) 결과발표 : 2025년 5월, 본 홈페이지 선정자 공지 및 개별통보

2) 전시일정 - 2025년 7월 중 선정 작가 단체전 개최 (6인)

* 어르신과의 연계프로그램은 1회이상 진행되어야 하며, 심사에 반영됩니다.

[일반부 2차 심사 및 개인전]

1) 결과발표 : 2025년 8월, 본 홈페이지 선정자 공지 및 개별통보

2) 전시일정 : 2025년 12월 중 생애 첫 개인전 개최

* 상기 일정은 추후 협의하여 조정될 수 있습니다.

- 탑골미술관에서는 신인작가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기다리며, 보다 자세한 내용은 본 게시글의 첨부파일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제출 형식]

- 공모신청서 1부

- 포트폴리오 1부

- 규격: PDF (A4, 20MB이하)

- 분량: 10쪽 이내(단면기준,작가 이력,작품 설명,작가 의도 포함)

- 작품이미지: 5~15점(최근3년이내 작품,제목,크기(세로X가로cm),재료,연도 표기


[접수 방법]

1) 이메일 접수 : topgoalart@seoulnoin.or.kr

- 메일 제목 : [신청자명] 도약의 단초11 공모신청 / 예: [홍길동] 도약의 단초11 공모신청

- 파일 제목 : 신청자_1.서류명 / 예: 홍길동_1.공모신청서, 홍길동_2.포트폴리오


[문의]

- 탑골미술관 이서영 사회복지사 02-6220-8543

- [SNS] 인스타그램 instagram.com/topgoal.art 페이스북 facebook.com/Topgoalart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라우드소싱은 ?


기획자, 카피라이터, 디자이너 등 20만 명 이상의 전문가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어떤 아이디어 공모전이든 주최사에 대한 사전 조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주최사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잡아야 수상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공기관, 대기업, 재단 등에 따라서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죠.



※네이밍, 슬로건, 문예 부문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공모전이라면 이전 수상작을 참고하여 창작해 보세요.

작성 후에 지인에게 읽어보게 한 후에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면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밍과 슬로건은 공모전 중 가장 적은 노력으로 수상이 가능합니다. 공모전 출품 경험이 없다면, 가벼운 공모전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쟁사 분석, 사용할 타깃 파악, 제안한 아이디어에 대한 의미 상세 설명은 필수입니다.



※마케팅, 사업전략, 정책제안, 논문, PT 부문

주최사 성격에 따라 문서 디자인과 레이아웃까지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 분석을 꼭 해야 합니다.

ex. 공공기관의 경우 : 디자인보다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논리적인 설명, 실현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ex. 사기업의 경우 : 기업 컬러를 활용한 올드하지 않은 디자인이 중요하고, 시장분석, 창의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사진, 광고, 영상, 영화 등 콘텐츠 부문

수상작들이 보통 온라인에 공개되므로, 이전 수상작을 참고해 전체적인 퀄리티나 주최사가 선호하는 콘셉트를 파악해야 합니다.

제작을 위한 장비와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다수 분포되어 있는 공모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 번 제작하고 출품해 보면서 실력을 키워나가다 보면 수상 가능성이 점진적으로 올라갑니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나, 실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아 수상할 경우, 취업이나 관련 직무에 도움 되는 유용한 포트폴리오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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