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독서대전 국민 아이디어 공모전
김포시(金浦市)는 대한민국 북서부이자 경기도 북서부에 위치하고 있는 시입니다. 한강의 퇴적으로 충적토가 쌓여 농경에 적합한 김포평야를 이루고 있습니다. 동쪽으로 한강을 경계로 고양시, 파주시, 서쪽으로 인천광역시 강화군, 남쪽으로 서울특별시 강서구, 인천광역시 계양구, 서구와 인접하고, 북쪽으로는 한강을 사이에 두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개성시 개풍구역과 경계를 이루고 있습니다. 시청은 사우동에 있고, 행정 구역은 3읍 3면 8행정동입니다.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대한민국 독서대전에 관심있는 국민 누구나
[공모 분야]
- 슬로건/아이디어
[공모 주제]
- 2025 대한민국 독서대전 김포의 슬로건과 목적 등을 담아낼 수 있는 아이디어 제시
- 연간 프로그램 및 본 행사에서 활용할 새로운 콘텐츠
- 홍보 및 강연, 공연, 체험, 전시 등 독창적인 프로그램 아이디어
※ 우수한 작품 중 2025 대한민국 독서대전 프로그램에 미반영 시, 지역독서대전
포함 향후 5년(2026~2030) 이내 아이디어 활용 및 프로그램 운영에 반영할 수 있음
▶ 슬로건: 책으로, 새로고침
▶ 목 적: 책을 통해, 더 나은, 새로운 삶으로 나아갈 계기 마련
▶ 주제
- 새로 알다: 책을 통해 새로운 세계를 배우고 깨닫다
- 새로 심다: 독서의 씨앗을 심고 습관으로 키우다
- 새로 잇다: 책을 통해 사람과 사람, 생태를 잇다
- 새로 펴다: 책 속의 이야기를 축제, 체험, 공연 등을 통해 현실로 펴다
[시상 내역]
- 최우수 : 30만원
- 우수 : 2명 각 20만원
- 장려 : 3명 각 10만원
- 합계 : 100만원
[공모 일정]
- 접수기간: 2025. 2. 18.(화) ~ 2025. 4. 4.(금) 18:00(시간 엄수)
- 결과발표: 2025. 5. 1.(목)(예정) (※ 대한민국 독서대전 홈페이지 등 게시 및 개별 통보)
[제출 형식]
- 제안서, 개인정보 수집‧이용 및 제공 동의서, 서약서 각 1부
[접수 방법]
- 이메일주소 : gimporf@korea.kr
※ 이메일 송부 후 유선(☎031-5186-4659) 전화 확인 요망
※ 주말 제출 시 익주(제출일 바로 다음 주) 월요일에 전화 확인 요망
- 이메일 제목에 ‘2025 대한민국 독서대전 국민 아이디어 공모’표기
- 모든 서류에 반드시 이름을 정자로 자필 기재할 것
[심사 방법]
- 심사기준 : 기획력(40), 방향부합성(20), 실현가능성(20), 노력도(20)
- 심사방법 : 심사기준에 의거, 업무 담당자 등이 평가하며 최고 득점자 순으로 순위 선정
[문의]
- 김포시 교육문화국 도서관과 독서대전 T/F팀 (☎031-5186-4659)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기획자, 카피라이터, 디자이너 등 20만 명 이상의 전문가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어떤 아이디어 공모전이든 주최사에 대한 사전 조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주최사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잡아야 수상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공기관, 대기업, 재단 등에 따라서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죠.
※네이밍, 슬로건, 문예 부문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공모전이라면 이전 수상작을 참고하여 창작해 보세요.
작성 후에 지인에게 읽어보게 한 후에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면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밍과 슬로건은 공모전 중 가장 적은 노력으로 수상이 가능합니다. 공모전 출품 경험이 없다면, 가벼운 공모전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쟁사 분석, 사용할 타깃 파악, 제안한 아이디어에 대한 의미 상세 설명은 필수입니다.
※마케팅, 사업전략, 정책제안, 논문, PT 부문
주최사 성격에 따라 문서 디자인과 레이아웃까지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 분석을 꼭 해야 합니다.
ex. 공공기관의 경우 : 디자인보다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논리적인 설명, 실현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ex. 사기업의 경우 : 기업 컬러를 활용한 올드하지 않은 디자인이 중요하고, 시장분석, 창의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사진, 광고, 영상, 영화 등 콘텐츠 부문
수상작들이 보통 온라인에 공개되므로, 이전 수상작을 참고해 전체적인 퀄리티나 주최사가 선호하는 콘셉트를 파악해야 합니다.
제작을 위한 장비와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다수 분포되어 있는 공모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 번 제작하고 출품해 보면서 실력을 키워나가다 보면 수상 가능성이 점진적으로 올라갑니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나, 실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아 수상할 경우, 취업이나 관련 직무에 도움 되는 유용한 포트폴리오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