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아이디어 공모전] 2025년 창작 바다동요대회

by 라우드소싱
2025년 창작 바다동요대회




Q. (재)한국해양재단은 어떤 단체인가요?

한국해양재단(韓國海洋財團, Korea Ocean Foundation)은 해양분야를 대표하는 공익법인으로 발전하여 해양대국 실현에 이바지하기 위해 설립된 재단법인입니다. 2012년 1월 16일 기존의 해상왕장보고기념사업회와 해양문화재단이 통합하여 출범하였습니다. 종로구 창경궁로 112-7 인의빌딩 4층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Q. 공모전의 상세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2.JPG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국민 누구나

* 본선(무대심사) 시 가창자(팀)는 초등학교 학령기 이하 어린이로 제한


[공모 주제]

바다를 소재로 한 자유주제의 미발표 창작동요(음원)


[시상 내역]

대상(해양수산부 장관상) 등 총 12곡 / 총 상금 1,460만원


[공모 일정]

2025. 2. 26.(수) ~ 4. 4.(금) 17:00까지


[접수 방법]

이메일 또는 우편

- 이메일 : oc_team@ocean.or.kr

- 우편 : (03130)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경궁로 112-7, 4층 (재)한국해양재단 바다동요대회 담당자


[문의]

- (재)한국해양재단 문화사업팀(02-741-5278 및 oc_team@ocean.or.kr)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라우드소싱은 ?


기획자, 카피라이터, 디자이너 등 20만 명 이상의 전문가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어떤 아이디어 공모전이든 주최사에 대한 사전 조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주최사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잡아야 수상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공기관, 대기업, 재단 등에 따라서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죠.



※네이밍, 슬로건, 문예 부문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공모전이라면 이전 수상작을 참고하여 창작해 보세요.

작성 후에 지인에게 읽어보게 한 후에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면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밍과 슬로건은 공모전 중 가장 적은 노력으로 수상이 가능합니다. 공모전 출품 경험이 없다면, 가벼운 공모전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쟁사 분석, 사용할 타깃 파악, 제안한 아이디어에 대한 의미 상세 설명은 필수입니다.



※마케팅, 사업전략, 정책제안, 논문, PT 부문

주최사 성격에 따라 문서 디자인과 레이아웃까지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 분석을 꼭 해야 합니다.

ex. 공공기관의 경우 : 디자인보다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논리적인 설명, 실현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ex. 사기업의 경우 : 기업 컬러를 활용한 올드하지 않은 디자인이 중요하고, 시장분석, 창의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사진, 광고, 영상, 영화 등 콘텐츠 부문

수상작들이 보통 온라인에 공개되므로, 이전 수상작을 참고해 전체적인 퀄리티나 주최사가 선호하는 콘셉트를 파악해야 합니다.

제작을 위한 장비와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다수 분포되어 있는 공모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 번 제작하고 출품해 보면서 실력을 키워나가다 보면 수상 가능성이 점진적으로 올라갑니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나, 실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아 수상할 경우, 취업이나 관련 직무에 도움 되는 유용한 포트폴리오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아이디어 공모전] 대한민국 독서대전 국민 아이디어공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