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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라우드소싱 Feb 17. 2020

2020 iF 디자인 어워드 대한민국 수상작!


안녕하세요 라우드소싱입니다 :D iF 디자인 어워드 수상작이 2월 4일 발표되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디자인 어워드 중 하나인 iF 디자인 어워드!



지난 1월 21일부터 23일까지, 3일에 걸친 어워드 심사는 독일 함부르크에서 이루어졌으며 올해도 수많은 참가자들로 그 열기가 뜨거웠습니다. 올해는 특히나 56개 국가로부터 작년보다 천여 개가 늘어난 7,298개의 출품작이 접수되었다고 하는데요, 세계 각국의 우수한 디자인이 한곳에 모여있는 만큼 심사장의 풍경 역시 경이로웠다고 하네요!




이렇게나 권위 있는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대한민국의 다수의 작품들이 수상을 하였습니다. 과연 디자인 강국답게 수많은 작품들이 수상을 하였는데요, 오늘은 라우드매거진과 함께 어떤 디자인들이 수상을 하였는지 감상하시면서 디자인 트렌드도 한눈에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고자 합니다!





01. KOCOM(코콤)


스마트 월패드 얼라인 m9
사진출처 : KOCOM 공식 홈페이지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2관왕을 수상한 코콤 스마트 월패드 m9 디자인입니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품 디자인에서 그 우수성을 입증하였는데요. 놀랍게도 해당 월패드의 UI와 아이콘 디자인은 라우드소싱에서 탄생한 디자인이라죠!



지난해 2월, 라우드소싱에서 개최된 [KOCOM 2020 신규 스마트홈 월패드 UI 디자인] 콘테스트와 [KOCOM Tablet PC Icon Design]에서 1위를 하신 S_디자이너님과 joonsay님의 작품이었습니다!



해당 UI 디자인에서는 사용자의 성향에 따라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현대인들의 UX를 반영한 아이콘 타입과 보다 빠른 정보 전달력을 지니고 있는 메트로 타입으로 손쉽게 변경이 가능한 UI 디자인입니다. 각 타입의 사용성 역시 매우 편리하게 설계되었음을 보여줍니다!


사진출처 : KOCOM 공식 홈페이지



해당 작품은 제품 디자인과 서비스 측면에서 그 우수성을 자랑했습니다.



기존 월패드와 차별화된 프리미엄 개념을 도입해 혁신적인 공간과 가치를 추구하여 고객의 니즈에 맞게 제품과 브랜드를 구축했다는 점에 if 디자인 어워드 심사위원들에게 우수한 평가를 받았습니다.



심플하고 모던한 외형 디자인으로 업계 최초 9mm의 슬림한 두께는 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였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사진출처 : KOCOM 공식 홈페이지





02. KORAIL


유라시아 고속열차, 승차권 발매기
사진출처 : iF 디자인 어워드 공식 홈페이지


한국철도 코레일은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우리나라 공기업 최초로 수상하는 영예를 가졌습니다. 이뿐만이 아니라 if에서는 매해 출품작의 개수와 상관없이 75개의 작품에게 '골드 어워드' 본상을 수여하는데 '유라시아 고속열차'가 콘셉트 디자인 부문에서 골드 어워드를 수상해 감동을 주었습니다.


'유라시아 고속열차' 이외에도 '승차권 자동 발매기'이 제품 디자인 부문에서 수상하였습니다.

금상 수상작인 '유라시아 고속열차'는 한국철도 디자인센터가 앞으로 시베리아 횡단철도를 따라 달리게 될 한국형 고속열차의 모습을 구상한 콘셉트 디자인으로 빠른 속력을 낼 수 있도록 유선형 형태의 디자인과 단단하고 강한 방패 이미지를 모티브로 미래적이며 혁신적인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진출처 : iF 디자인 어워드 공식 홈페이지





03. 삼성전자


비스포크(BESPOKE)

또 놀라운 사실,

디자인으로 세계에 명성을 떨치고 있는 삼성은 올해 if 디자인어워드에서 금상 2개를 포함해 총 61개의 상을 수상해 그 위엄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금상을 수상한 제품으로는 맞춤형 냉장고 비스포크(BESPOKE), 라이프스타일 TV 더 세로(The Sero)입니다.


사진출처 : 삼성전자 공식 홈페이지


맞춤 제작하다, 주문하다는 뜻으로 주로 맞춤 정장에 쓰이는 패션 관련 용어 비스포크는 가전제품에 사용되어 유니크함과 아이덴티티를 보다 확실하게 전달하는 냉장고입니다. 제품의 이름대로 삼성전자의 비스포크는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에 따라 원하는 색상과 텍스처, 냉장고의 타입까지 마음대로 구성할 수 있는 모듈형 디자인입니다.


비스포크는 출시 4개월 만에 국내 냉장고 시장의 트렌드를 완전히 뒤바꿀 정도로 현대인들의 니즈를 정확히 분석 파악해 지금은 삼성전자 전체 냉장고 매출의 65%를 차지하는 주력 제품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본인이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디자인은 제품마다의 유니크함을 더하고 사용자에게 디자인의 폭을 넓히는 혁신적인 제품으로 새로운 트렌드를 만든 삼성의 디자인입니다.



라이프스타일 TV 더 세로(The Sero)


더 세로 역시 기존의 TV의 형식에서 벗어나 모바일 콘텐츠를 대형 화면에서 최적화해 즐길 수 있는 세로 화면을 도입하였는데요.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현대인에게 가장 적합한 라이프 TV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러한 혁신적인 디자인은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비스포크와 나란히 if 디자인 어워드 금상을 수상하였네요!





오늘은 라우드매거진과 함께 iF 디자인 어워드 수상작들을 살펴보았습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디자인의 우수성을 인정받은 대한민국의 디자인 작품들..! 너무나 자랑스러운데요. 오늘 소개 드린 작품들을 보며 공통적으로 보인 것은 모두 사용자를 생각하고 배려한 디자인이라는 것이었습니다. 현대인들의 생활 방식의 변화에 따라 디자인 트렌드 역시 변화를 입는 것을 볼 수 있죠.


뿐만 아니라 삶을 더욱 가치 있도록 하기 위해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제시하는 것 역시 디자인이 가지고 있는 진정성과 추진력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 외에도 세계의 디자인 수상작들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과연 어떤 작품들이 수상의 영광을 가져갔을까요?



라우드매거진에서는 앞으로도 디자이너님들을 위한 유익한 트렌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 :D 더 많은 디자인 트렌드를 만나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수많은 매거진 스토리들을 만나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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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이 오는가 싶더니 다시 겨울이 왔네요ㅠㅠ

그래도 눈오는거 보니까 좋은 것 같기도 하고ㅎㅂㅎ(는 출근길 헬...)

이번주도 우리 한번 홧팅해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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