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의뢰 시 꼭 알아야 할 슬기로운 소통 방법
디자인 외주를 할 때, 모든 의뢰자님들이 반드시 겪는 과정이 있습니다. 바로 디자이너님과의 소통인데요. 디자인 외주를 해본 적 있는 사장님들 중에서는 소통이 고통의 기억으로 남은 분들, 분명 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디자이너님과 원활한 소통은 성공적인 디자인 결과물로 이어지기 때문에 이 과정은 정말 중요합니다. 라우드소싱에서는 실시간으로 의뢰자님과 디자이너님의 수많은 소통이 이루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이유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지 누구보다 잘 알고 있죠.
그래서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의뢰자님을 위한 '슬기로운 소통 방법'을 준비했습니다. 라우드소싱의 경험 데이터를 바탕으로 실제 외주를 진행했던 적이 있는 저희 스터닝 디자이너님께서 알려주신 방법이니, 꼭 읽어보시고 기억해 주세요.
디자이너님이 채팅창을 박차고 나가지 않도록요.
1. 원하는 디자인 방향성을 노트에 적어보세요
2. 레퍼런스를 준비하면 200% 작업이 수월해집니다
3. 수정 요청 시, 이런 말은 하면 안 돼요
4. 전문가의 의견에 귀 기울여 주세요
의뢰하기 전, 의뢰자님이 원하는 디자인을 노트에 차근차근 정리해 보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디자인 의뢰를 처음 해보시면, 머릿속에 있는 디자인 콘셉트를 디자이너님께 설명하기가 꽤 난처할 겁니다. 이런 어려움 때문에 라우드소싱 콘테스트 개최 전에도 '브리핑' 작성을 필수로 두었습니다.
브리핑에는 브랜드 이름, 간단한 브랜드 소개부터 선호하는 컬러, 디자인 스타일 등 디자이너님께서 작업하실 때 꼭 필요한 항목들을 간단하게 적게 되어있습니다.
그럼 아래에 어떤 항목을 정리해야 하는지 알려드릴게요! 정리해놓고 디자인 의뢰를 하시면 훨씬 수월하게 디자이너님께 설명할 수 있을 거예요.
디자인 의뢰 시, 디자이너를 감동시키는 방법입니다. 디자인 레퍼런스를 2~3장 정도 준비해 주세요.
*디자인 레퍼런스란?
디자인을 하기 위한 참고 자료를 말합니다.
전체적인 스타일에 대한 레퍼런스도 좋고, 세부적인 디자인 요소들에 원하는 스타일이 있다면 각각 준비해 주셔도 좋습니다.
다만, 레퍼런스들의 스타일이 천차만별이면 어떤 스타일을 원하는지 파악하기 어렵겠죠? 통일감 있는 이미지를 준비해 주세요.
*디자인 레퍼런스 찾는 사이트
1. 라우드소싱 - 국내 상업 디자인 레퍼런스
2. 노트폴리오 - 국내 아트워크 레퍼런스
소통의 문제가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단계는 '수정 요청'입니다. 보통 이런 말을 할 때 디자이너님의 기분이 ( -1 ) 되니 꼭 기억해 주세요.
그냥.. 느낌이 없어요.
요즘 스타일로 해주세요.
다른 시안도 하나 뽑아주세요. 금방 되죠?
수정 요청은 가능한 구체적으로 전달할수록 빠르고 정확하게 진행됩니다. 그냥, 느낌이 없다, 요즘 스타일 등의 두리뭉실한 표현은 쓰지 말아 주세요.
구체적으로 어떻게 드려야 할지 헷갈린다면, 아래 공식대로 수정 요청하는 것도 괜찮아요.
( _____ ) 부분을 ( _____ ) 로 수정해 주세요 + 레퍼런스 이미지
그리고 가벼운 수정처럼 보여도 그 부분은 다시 디자인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시간을 먼저 단정짓고 여쭤보기 보다는 수정이 얼마나 걸릴지 디자이너님이 답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사전에 협의했던 전체적인 일정에 맞출 수 있도록 조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디자이너는 디자인 전문가입니다. 수년 동안 매일 디자인을 배우고 봐온 전문가의 말을 수용해 주세요.
디자인은 정답이 정해져있는 영역이 아니기 때문에 보는 사람의 주관에 따라 다르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디자이너님들은 그동안의 경험으로 대다수의 사람들이 선호하는 디자인의 공식과 형태를 잘 알고 계십니다. 그러니 전문가의 말을 신뢰하고 열린 마음으로 들어주시면 성공적인 디자인을 얻을 수 있을 거예요.
슬기로운 소통 방법 어떠셨나요?
이 글을 읽으시는 사장님들께서 디자이너님들과
매끄러운 소통으로 성공적인 결과물을 얻으시길 바라요!
다른 사장님들의 생생한 의뢰 후기가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눌러주세요
*의뢰 후기 살펴보기
*라우드소싱 뉴스레터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