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우드소싱 Dec 15. 2022

3천원인데 30만원처럼 보이게 만드는 비법

패키지 디자인의 중요성&의뢰 전 필수 체크리스트

출처 : 마시즘/슈퍼말차


편의점에서 이 패키지를 보신 적 있나요? 강렬한 초록색으로 시선을 끄는 이 패키지는 디자인의 덕을 톡톡히 보고 있는 브랜드 '슈퍼말차' 입니다.


검색창에 '편의점 초록색 패키지'만 쳐도 슈퍼말차와 관련된 포스팅이 뜨는 걸 보면 패키지 디자인이 소비자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준 건 확실합니다. 아래에 실제 포스팅 내용의 일부를 가져와봤습니다.


편의점에 살 게 있어서 갔다가 진한 초록색 패키지가 눈에 띄어서 사 왔어요!


은은한 초록이 아니고 찐찐한 초록 패키지가 제 눈길을 사로잡았습니다.



이 브랜드는 어떻게 이런 패키지 디자인을 제작했을까요?


그 답은 브랜딩에 있습니다. 말차는 품질 등급이 좋을수록 푸른빛의 녹색을 띠게 된다고 합니다. 건강하고 질 좋은 말차 제품을 시각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푸른 계열의 녹색을 주 컬러로 채택해 적극적으로 사용하였죠. 그리고 검은색 두꺼운 폰트로 무게감 있는 대비로 강렬한 젊음을 완성했습니다. 


슈퍼말차의 사례처럼 디자인에 매력을 느껴 구매하고 바이럴까지 되는 사례가 증가하면서, 많은 브랜드들이 패키지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패키지가 더 이상 제품 파손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만 있는 것이 아니라 제품 진열 자체로 홍보가 되는 마케팅 수단으로써 활용하는 것이죠.


그럼 패키지를 제작하기 전, 어떤 점을 고려해야 성공적인 디자인을 얻을 수 있을까요?




1. 브랜드 키 메시지를 패키지에 어떻게 반영할 것인가
2. 예산은 얼마나 투자할 수 있는가
3. 경쟁사의 패키지 디자인은 어떤가


1. 브랜드 키 메시지를 패키지에 어떻게 반영할 것인가


패키지를 멋지게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멋진 디자인에는 반드시 브랜드가 담겨있어야 합니다.


시각적인 요소는 브랜드 가치를 빠르게 전달하기 때문에 디자인에서 우리 브랜드는 타사와 어떤 차별점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ex) 무화당 식혜 패키지 디자인


위 제품은 무화당의 식혜 패키지 디자인입니다. 어떤 제품인지 직관적으로 인지시키기 위해 식혜와 벼 일러스트를 활용했습니다.


또한 기존 무화당의 로고 컬러인 녹색을 메인 컬러로 하여, 무화당의 제품임을 소비자에게 인지시켰습니다. 식혜 음료 특성상 타깃 연령층이 넓기 때문에 젊은 세대부터 중장년층까지 아우를 수 있도록 꽃 패턴을 배경으로 고급스러움과 전통미를 더했습니다.


브랜드 키 메시지에 맞게 '무화당(당을 첨가하지 않은)' 텍스트를 삽입해 제품 설명을 읽지 않아도 차별점을 알 수 있도록 디자인했습니다.




2. 예산은 얼마나 투자할 수 있는가


패키지 디자인은 제작 비용의 스펙트럼이 넓은 편입니다. 인쇄 용기 종류도 다양하고, 디자인에 사용한 색에 따라 비용에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인데요. 이번 레터에서는 '인쇄 도수'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해 드릴게요!



✳️인쇄 도수란?

: 인쇄물에 사용하는 컬러 C,M,Y,K 중 사용되는 색의 수


[1] 1도 인쇄 → 한 가지 색 사용

[2] 2도 인쇄 → 두 가지 색 사용

[3] 3도 인쇄 → 세 가지 색 사용

[4] 4도 인쇄 → 네 가지 색 사용

[5] 별색 인쇄 → C,M,Y,K 외의 색을 사용


*도수가 높아질수록 비용 증가



위처럼 디자인에 어떤 색을 사용했는지에 따라 비용이 다르기 때문에 제작에 필요한 예산을 미리 설정해두고 디자인을 고려해야 합니다.


예산이 확정됐으면 디자인 의뢰를 맡길 때, 디자이너님께 몇도 인쇄로 진행할지 미리 안내를 해주시면 도수에 맞는 디자인을 제작해 주시니 꼭 인쇄 도수를 기억해 주세요!




3. 경쟁사의 패키지 디자인은 어떤가


출시 후, 진열대에 함께 놓일 경쟁사의 패키지 디자인을 체크해 봐야 합니다. 그리고 경쟁사 제품보다 먼저 눈에 띌 수 있도록 전략을 세우세요.


그 전략은 컬러, 패키지의 모양, 콘셉트 등 다양한 방향으로 고민해 볼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 경쟁사보다 트렌디한 디자인으로 고객의 눈길을 사로잡고 싶은 분들이 계실 것 같은데요. 2023년에는 어떤 패키지 디자인이 사랑받을까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패키지 디자인 트렌드에 대해 소개해 드릴게요!


다른 브랜드들의 패키지가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눌러주세요.


*다른 브랜드 패키지 살펴보기


*라우드소싱 뉴스레터 구독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로고 글씨체가 연매출 자릿수를 바꾼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