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패키지 디자인 트렌드
지난주 뉴스레터에서는 패키지 디자인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패키지는 제품 파손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과 함께 마케팅 수단으로도 쓰이기 때문에 '팔리는' 디자인을 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잘 만들면 상품의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패키지 디자인. 그럼 어떤 디자인으로 제작해야 매출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을까요?
라우드소싱 의뢰 데이터를 통해 내년에 이어질 패키지 디자인 트렌드를 선정해 보았습니다.
1. 레트로 캐릭터 패키지
2. 패턴을 활용한 패키지
3. 핸드 드로잉을 연상시키는 패키지
최근 3년 간, 꾸준히 캐릭터 디자인 콘테스트 의뢰 건수가 증가하면서 패키지에도 캐릭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추세입니다. 그중 올 하반기에 제작된 라우드소싱 패키지 디자인 포트폴리오를 보면, 레트로 콘셉트의 캐릭터 패키지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주로 2030 연령을 타깃으로 하는 제품군에 활용하며, 캐릭터를 통해 친근함을 느끼게 합니다. 추후에 캐릭터 단독으로도 홍보 활동에 쓸 수 있어 활용도 측면에서도 많은 의뢰자분들께서 선호하는 디자인입니다.
패턴 디자인은 패키지에 세련된 이미지를 부여합니다. 주로 배경을 구성하거나, 심플한 디자인에 포인트를 주기 위해 사용합니다.
패턴은 꾸준히 사랑받는 디자인이지만, 2023년에는 아래 패키지처럼 패턴을 활용하여 디자인에 입체감을 더하거나 사물을 형상화하는 기법을 통해 현대적인 감각을 더할 것으로 보입니다.
고급스러움, 프리미엄의 이미지를 더해주기 때문에 뉴트럴 컬러와 함께 선물 패키지에 적용하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패턴이 많아져도 배경처럼 인식되어 제품명처럼 중요한 텍스트의 가독성에도 방해받지 않아 큰 제약 없이 활용 가능합니다.
실 제품 사진을 패키지에 넣는 디자인은 많은 브랜드에서 제품의 직관성을 위해 적용해왔습니다. 하지만 너무 일반적인 형태가 되어 올드하다는 인식이 심어지고 있죠.
내년에는 실 사진 대신 마치 손으로 그린 듯한 드로잉 일러스트가 이어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차분함과 깔끔함, 따뜻한 느낌을 주는 드로잉 일러스트는 사진을 넣지 않더라도 잔잔한 생기를 느끼게 합니다.
또한 제품에 담고 싶은 이미지를 직접 촬영하지 않아도 구현할 수 있어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아이덴티티를 그대로 담아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더 많은 트렌디한 패키지는 아래 버튼을 눌러 확인해 주세요.
* 트렌디한 패키지 살펴보기
* 뉴스레터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