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건조한 글쓰기 Aug 14. 2021

로또 성공론

노력과 운 그리고 성공에 대한 나만의 개똥철학

오늘은 노력과 운 그리고 성공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드릴까 합니다. 사실 이 내용은 저 개인의 주관적 의견임을 말씀드립니다. 각자 생각하는 노력과 성공의 이미지가 전부 다를 테니까요.


저는 성공을 로또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깐 운이 좋아야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반대로 계속 운이 나쁘기만 하다면, 결코 성공하지 못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그 성공운의 확률 몇 % 일까요? 그것은 가변적이라 생각합니다. 누구는 50%가 될 수 있고, 누구는 1%에 불과할 수 있습니다.


이 당첨운은 달성하려는 성과의 크기에 따라 반비례합니다. 그리고 애정을 갖고 투자한 시간과 돈에 비례한다고 믿습니다.


예를 들어 10kg를 감량하겠다는 큰 목표는 1kg 감량 목표에 비해 성공률은 낮을 것입니다. 다만 전문 강습에 투자한다던지, 운동 시간에 노력하는 만큼 성공률은 높아질 것입니다. 물론 이렇게 투자해도 안 되는 경우도 있으니, 이러한 때에 운이 나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 성공을 위한 로또는 공짜가 아닙니다. 우리가 로또 당첨을 위해서는 우선 실제로 로또를 구매해야 합니다. 로또를 구매하지 않고 당첨될리는 없습니다.


이와 같이 성공 로또를 위해서는 그 티켓을 얻어야 합니다. 저는 이 티켓은 일정 기간의 투자와 노력, 그리고 재능에 따라 만들어진다고 상상합니다.


 임계점을 넘지 못하는 투자와 노력은 로또티켓으로 환산되지 못합니다. 이는 로또를 구매하지 않은 것과 같으니 당연히 당첨확률은 0%  것입니다.


저는 과거  다시 돌아갈  다해도, 그때 이상으로 할 자신이 없다면 임계점을 충분히 넘었다고 스스로 생각합니다. 즉 로또 한장이 생긴 것이죠.


성공 로또가 공짜로 주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가 많을수록 금수저라고 생각합니다. 금수저가 단순히 돈이 많은 부모님을 가진 사람이 아니라, 이런 기회가 많은 사람입니다. 흙수저는 상대적으로 성공 로또에 몰입할  있는 환경이 조성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금수저는 실패해도 다른 기회가 보장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과감한 시도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반대로 흙수저는 실패하면 안되는 상황에 몰립니다. 즉 성공 로또를 얻기 어렵기 됩니다.


금수저 중에 이런 분들이 계십니다.


"나는 부모님으로부터 도움 하나 받지 않고, 나 스스로 성공했다."


그러나 몰입의 환경을 얻은 것 자체가 도움을 받은 것은 아닐까요?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1) 어떤 목표에 후회가 없을 정도로 몰입을 합니다. -> (2) 성공 로또 1장이 생겼습니다. -> (3) 로또의 당첨 확률은 당시의 상황과 실력 그리고 투자  복합적입니다. 다만 이전에 같은 목표에 재도전이라면 확률은 높아진다고 믿습니다. -> (4) 운이 좋으면 성공 로또에 당첨됩니다.


저는 가난한 흙수저이기 때문에, 성공 로또를 획득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래도 어떻게든 기회를 얻어야, 당첨의 기대라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도 하루하루 조금씩 성공 로또를 만들어가고, 오랫동안 겨우 만든 로또를 어쩌다 한 장씩 긁어보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면 언젠가는 1등에 당첨되는 날이 오겠죠?^^


매거진의 이전글 당신의 일은 어디까지입니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