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식으로 글로벌 기업 공부하기
올해 대면 산업이 대부분 크게 축소되고, 비대면 산업이 급격하게 성장하는 상황에서 앞으로 세상은 어떻게 변해갈 것인지에 대해 관심을 갖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 역시 현재 가장 떠오르는 주요 기업들을 살펴보며 앞으로 어떤 산업이 발달하고 어떤 준비를 해야 할지 고민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지금 코로나 시기엔 앞도적으로 디지털 기반의 기업들이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애플, 아마존, 구글, MS 등이 대표적입니다. 그 밖에 4차 산업으로 급격하게 넘어가는 분위기로 인해 관련 산업들도 상당히 뜨고 있죠!
자료 출처 : https://www.forbes.com/top-digital-companies/list/
저 역시 코로나 이전에는 관심 없던 4차 산업 기반의 글로벌 기업들에 대해 비대면으로 6개월이 넘는 시간을 생활하고 있는 현재, 더 이상 남의 일이 아닌 바로 눈앞에 직면한 상황으로 받아들이게 된 것 같습니다.
전혀 관심 없던 4차 산업, 그리고 미래 가능성이 높은 기술과 글로벌 기업들의 사업계획 등 , 내가 어떤 준비를 해야 할지 고민하기 전에 지금 세계를 선도하는 기업들에 대한 정보부터 알아야 함이 중요하다 생각했습니다.
위 기업들에 대해 다양한 책들도 있고, 여러 채널들이 관련 기업들에 대한 정보를 다루고 있지만, 요즘 같이 빠르게 변하는 세상에서 꾸준하게 각 산업의 변동성을 알려주는 콘텐츠가 절실했는데요, 미국 주식 관련 유튜브 영상들이 관련 기업들에 대해 정말 자세하게 분석해 놓았더군요.
주식 채널은 주식을 하는 사람들만 보는 것이라는 생각에 잘 보지 않았는데 미국 기업들의 경우 특히나 주식에 굉장히 민감하게 반응하고 주식을 하는 사람들도 앞으로의 기업가치에 대한 분석을 깊이 있게 하고 있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며칠 간 미국 주식 콘텐츠들을 보며 자본주의 체제에서 살면서 주식에 관심이 없었으니 기업들이 어떻게 뜨고 지고, 어떤 산업이 발달할지 예측조차 할 수 없었다는 후회가 들었습니다.
미국 주식 채널 콘텐츠 중 기업분석 관련 채널들은 정말 저와 남편이 하고 있는 업무인 캐나다 대입 관리 프로그램 안에서 진로상담과 취업상담에도 도움되고 더불어 아이를 키우는 엄마로서 내 아이가 살아갈 미래의 산업에 대해 공부할 수 있는 콘텐츠라는 생각이 듭니다.
예전엔 TV에서 부를 이룬 연예인이 초등학교에 갓 들어간 자녀에게 주요 기업의 주식을 사 줘서 주식에 관심을 갖게 교육한다는 것을 언뜻 본 기억이 있는데, 이번에 미국 주식 콘텐츠들을 보면서 "부자들은 어린 자녀들에게 이렇게 경제공부를 시키는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
TV로 그 장면을 볼 때 초등학교 자녀에게 주식을 왜 사주는지 이해할 수 없었고, 뭐 어린애한테 주식까지 사주나 싶었는데, 이제야 얼마나 중요한 경제 공부인지를 새삼 깨닫게 됩니다.
최근 비대면 사회에 갇혀 지내며 기존에 관심을 두지 않았던 분야에 대해 공부하게 된 것이 어떤 면에서는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만약 세상이 이렇게 변화하고 있는데 이 변화를 눈치채지 못한 채 계속 눈 앞에 당장 해야 하는 업무와 내 주변만 바라보고 있었다면, 정말 중요한 큰 변화의 흐름을 따라가지 못했을 것 같습니다.
코로나가 본격화된 지난 6개월을 돌이켜보면 정지, 변화, 빠른 태세 전환, 이 세 가지가 중요한 키 포인트인 것 같습니다.
이 중 나는 정지하고 있었는지, 변화하고 있었는지, 빠른 태세 전환을 하고 있었는지 돌아보게 됩니다.
글로벌 기업들은 당연하겠지만 빠른 태세 전환을 하며 누구보다 바쁜 시기를 보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포스트 코로나가 올 때까지 위드 코로나 시대에는 변화와, 빠른 태세 전환에 나 자신을 포지셔닝하고 흐름을 따라가기 위해 노력하는 방법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또한, 급부상하는 기업들이 어떤 산업으로 미래를 준비하고 있는지를 보며, 나와 내 아이는 어떤 공부가 필요하고 준비가 필요한지 생각해보는 것은 정말 중요한 문제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