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reeze Aug 10. 2023

인생의 목적의 목적

여러가지 삶의 경험 속에서 내가 이 지구에 온 목적,

그러니까 내 인생의 목적은 <영혼의 진화>라는 잠정 결론을 내렸다. 그리고 나의 input이 너에게 토닥임으로 다가가길 바랐던 내 꿈은 이 목적에 비춰봤을 때 나와 너가 다르지 않다면 결국 나의 행위의 목적 또한 서로의 영혼의 진화를 위한 협력이란 결론이다. 내가 의식하든 안하든, 너가 의식하든 안하든 모든 인생의 경험은 영혼의 진화라는 목적을 향한 것이다ㅡ라는 것이었다. 내가 정한 게 아니라 태어날 때부터 지구가 있었고, 공기, 물, 바람, 우주가 있었듯 원래 그러한 것이라고.


그러다 호기심천국 인간인 나는 물음이 또 생겼다. <영혼의 진화>가 인생의 목적이라면 그 목적은

무엇인가. 왜 영혼의 진화를 해야하는가.


그 질문을 갖고 배회하던 이 야밤에 지난 2월 나의 비밀일기장에서 지금 내게 맞는 답을 찾았다.



지구 여행은 보상이다. 언제나 여행은 성장시킨다. 영혼의 진화는 이번 여행의 결과값이겠지만 이 인생, 지구에 온 이유는 여행이며 이 여행은 보상이다.


선물받은 것이다.

때때로 시련에 부딪히면 ‘내가 전생에 뭔 죄를 지어서..’ 라고 한탄하게 되곤하는데 이 풀이대로라면 시련 또한 이번 보상 여행 패키지의 구성품인 것이다. 좋다 나쁘다로 꼭 구분짓자면 좋은 것이다. 이 여정 자체가 보상인데 이 보상 안에 들어있는 건 다 보상의 조각이니 모두 좋은 것, 보상이다.



내가 왜 이 보상을 받게 되었는지가 이제 궁금해진다. 궁금해하니 또 답은 찾을거다. 적확히는 답이 내게 올거다. 그 때 또 나를 찾아온 답을 남겨보기로 하고, 오늘이라는 선물도 고맙게 잘 받아 신명나게 누렸습니다. 감사해요!

매거진의 이전글 슬픔 호흡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