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경환 Nov 07. 2017

디지털 헬스케어의 필요

Creative Innovation in your pocket

 지난  년 동안 기존 바이오/헬스케어 산업들이 디지털 헬스케어의 기술 발전과 더불어 융합 되어져 왔으며이러한 흐름 속에 새로운 디지털 헬스기기  이들과 연계된 센서들이 쏟아지고 있다. 또한 이와 연관된 앱(App)들이 등장하고 있으며, 다운로드 되어 실제 생활에 사용되고 있다이렇듯 기술의 발전은 기존 바이오/헬스케어 시스템 체계를 개편하며 새로운 시대를 만들어 가고 있다


  

 디지털 헬스케어의 영역에서 가장 고민해야  부분은실제 문제가 있는 부분에 대해 기술적으로 솔루션을 제공해   있느냐는 것이다니즈에 대해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고, 예방 관리를 포함한 목적을 위해 이들 기술의 활용이 필요한 지에 대한 이슈를 충족시킬  있다면  효용은 급격히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된다. 예 들어스마트폰과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사용은 정신 건강(Mental Health)에 도움을 주기도 한다스마트폰을 통해 지속적으로 가이드를 제공하여 마음의 안정을 취할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고, 더 나아가 실제적인 교육과 트레이닝을 제공해 주고 있다.


  

 이러한 사례들에서 볼 수 있듯이, 기술의 발전을 통해 주머니 안에서 창조적인 혁신 (Creative Innovation in your pocket)이 일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렇듯 디지털 헬스 기술은 관리 및 치료 환경 내에서 창조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거나 생활 환경을 개선시킬 수 있는 것들을 증명하고 있다. 앞으로의 디지털 헬스의 새로운 혁신이 실제 건강 문제와 맞닥 드리게 하거나, 수집되는 생체 정보를 바탕으로 그 문제들을 해결하는 것들을 도우며 주머니 속의 세계를 현실 세계로 이끌어 낼 것이라고 예측해 볼 수 있다. 스마트폰을 통해 디지털 헬스케어 기술이 실생활 속으로 들어오고 있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우리는 건강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시각을 가져야 하며홈센싱  인터넷과 연결된 장비  다양한 방법들과의 연결을 받아 들여야만 할 것 같다이미 디지털 헬스케어의 새로운 물결은 시작되었다지난 밤에 어떻게 잠을 잤는지 생각하는  대신에 이제는 센서를 통해 수면 패턴을 확인할  있는 시대에 살고 있는 것이다주머니 안에서의 창조적인 혁신 (Creative Innovation in your pocket)은 이미 일어나고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