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인 데이터 공유 -
블록체인 기술의 활용 가능성이 커짐에 따라,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에서도 이를 활용하기 위한 경쟁이 시작되었다. 유전체 비즈니스의 거장인 조지 처치 (George Church)가 참여한 Nebula Genomics와 같은 회사는 소비자가 자신의 개인 유전자 데이터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으며, 또한 앱 사용자에게 디지털 통화를 제공하여 운동을 하도록 동기 부여하는 것과 같은 방법이 고려되기도 한다. 이와 같이 디지털 헬스케어에서 암호화 화폐 (cryptocurrency)의 사용은 똑같이 정의되지는 않지만, 많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고 이제 시작되는 분야 되고 있는 분야임은 틀림없다.
"디지털 화폐를 위한 데이터"
디지털 화폐는 사용자에게 익명성 및 보안성을 제공할 수 있는데, 이는 데이터가 매우 개인적인 의료 환경에서 특히 중요하다. 의료 데이터는 지극히 개인적인 것으로서 유전자 정보를 소유한 사람의 정보를 포함할 수 있다. 유전자 정보에 접근하는 것은 23andMe와 ancestry.com과 같은 회사들이 계속 확장함에 따라 뜨거운 논의 주제였다. 그러나 블록체인을 비롯한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개인이 소유한 데이터를 정당한 가치를 받고 교환할 수 있게 되었다.
* Nebula Genomics
유전체 비즈니스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높은 비용, 사생활 보호 문제, 더 많은 데이터의 필요성을 포함한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해야 할 필요성이 있고, Nebula Genomics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기대를 받고 있다. 유전자 분석(게놈 시퀀싱:전장 유전체)에는 약 1,000 달러의 높은 비용이 소요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 수 없으며, 현재까지 전 세계적으로 약 1~2백만 명의 사람들만이 완전한 게놈 서열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우리가 유전자 정보로부터 더 많은 것을 알고 싶다면, 연구자들이 유전 정보를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지금보다 더 많은 수의 정보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유전 정보를 얻도록 할 필요가 있고, 이에 대한 동기부여가 필요하다. Nebula Genomics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퀀싱 비용을 완전히 없애고, 개인 정보 보호 문제를 제거함으로써 이러한 딜레마에서의 탈출을 시도하고 있다.
Nebula Genomics의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개인은 직접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유전자 분석을 진행하며, 향후 데이터 구매자가 개인 유전체 분석 비용을 지불하는 구조로 되어있다. 또한 개인 소유의 데이터를 제약 및 생명공학 회사에 판매하여 암호화 화폐를 받을 수 있게 하고, 사용을 통해 의미 있는 유전자 분석 결과를 얻게 함으로써 참여자들이 움직일 수 있는 동인을 제공하고 있다. 데이터 소유자는 자신의 컴퓨터 또는 자신이 선택한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데이터를 저장하고 누가 데이터에 액세스 할 수 있는지 제어할 수 있으며, 모든 거래는 블록체인 (blockchain)에 영구히 저장된다.
* HealthWizz
Health Wizz는 유전자 및 웨어러블 데이터를 비롯하여 개인의 병력 및 건강 기록을 자신이 소유하고 유지할 수 있는 디지털 자산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며, 언제 어디서든 쉽고 빠르게 접근 가능하도록 앱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사용자가 자신의 디지털 자산(건강 정보)을 연구자 및 제약 회사에 판매할 수 있는 채널을 제공하고 있는데, 데이터 제공에 대해 제3의 공급 업체를 배제함으로써 데이터 구매자가 자신이 사용하고자 하는 데이터를 보유한 개인에게 직접 교류할 수 있도록 하여 의료 자산을 인센티브 또는 통화로 교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개인, 의료 연구자, 건강 데이터 과학자, 제약 회사 및 개발자가 함께 헬스 데이터를 교환하고 새로운 정밀 의학을 설계하기 위해 AI (인공 지능) 및 기계 학습을 적용하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동시에, 유전자 정보를 포함한 참가자의 데이터와 직접 상호 작용 통해 새롭고 획기적인 치료법을 개발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전개될 수 있을 것이다.
글을 마치며...
표준화된 LEGO 조각이 결합하여 다양한 형태를 만들 수 있는 것처럼,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흩어져 있는 임상 문서, 환자가 생성한 헬스데이터 및 유전자 정보에 필요한 구성 요소를 조합하고 재가공할 수 있게 되었다. 이를 통해 새로운 연구에 힘을 불어넣고, 질병과 치료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을 부여하면서 이전에 함께 해 본 적이 없는 결과를 만들 수 있는 있게 될 것이다.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