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독서조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hini Sep 07. 2023

23년 2분기(4~6월) 깨달음 조각들

독서로 이끄는 성장


1. 감정에 선악은 없다. 그토록 원하는 행복을 느끼는 것도 감정이다.


2. 자신의 다양성과 나다움을 드러내면서 원하는 생산성을 끌어낼 것.


3. 생각 정리를 못해도 신경 쓰지 않는 사람만 있을 뿐 생각 정리가 필요 없는 사람은 없다.


4. 선택하기 전에 내가 만들고 싶은 인생의 판을 그려볼 것.


5. 어른이란 내게 성공과 행복이 무엇인지 정도는 정의를 내릴 수 있는 사람.


6. 가까운 사람과 서로에게 무엇을 원하고 상대가 원하는 것 중 내가 무엇을 하기 어려운지 대화를 나눌 것.


7. 꿈에 가까운 습관에 몰입하여 꾸준함을 이룰 것.


8. 되고 싶은 사람들을 만나 소중한 인연을 이어나갈 것. 나 또한 그들에게 나눠줄 수 있는 단단한 사람이 될 것.


9. 사람은 사람으로써 사람으로 바뀐다. 되고 사람들을 만나 소중한 인연을 이어나갈 것


10. 내게 인생의 의미는 누군가에게 좋은 영향을 주고 그의 인생에서 의미 있는 존재가 되는 것. 의미 있는 사람이 되면 의미 있는 인생을 살게 된다.



1. 목표가 성공, 성취가 아닌 성숙, 성장이라면 좋은 습관에 새로운 도전을 곁들여볼 것.


2. 창의적인 사람을 보고 감탄만 할 게 아니라 그 사람의 사고방식 과정을 고민하고 실천해 볼 것.


3. 확률을 계산할 수 없을 때와 확률이 높지 않지만 확률을 알 때를 구분하여 행동할 것.


4. 위험을 감수할 게 아니라 관리할 것.


5. 선택보다 투자 관점. 사람은 불확실한 것보다 확실한 것을 택하지만 모든 게 불확실해지면 다른 중요한 것들이 보인다.


6. 원하는 것과 좋아하는 것, 원하지만 좋아하지 않는 것과 원하지 않지만 좋아하는 것을 구분할 것.


7. 친숙함을 낯설게 만들어 창의적인 순간을 발견할 것.


8. 나와 비슷한 가치관으로 성공한 사람들의 시작과 디테일을 살펴 내게 맞게 다듬을 것.


9. 내가 줄 수 있는 것과 세상에 필요한 것의 접점을 찾아 가치를 이룰 것.


10. 목적적 사고와 비목적적 사고를 두루 활용하여 창의적인 순간을 만들어낼 것.


11. 나의 최선을 이끄는 습관으로 최대치 잠재력을 뽑아낼 것.


12. 타인에게 영향을 주려면 나부터 타인의 영향을 받는 것에 마음을 열어야 한다.


13. 자신의 감정을 잘 관찰하고 인지하면 타인의 감정도 세심하게 느낄 수 있다.


14. 타인이 공감을 받을 때 어떤 기분이 드는지 알게 되면 나도 타인에게 공감하며 의미 있는 관계를 맺을 수 있다.


15. 유익한 스트레스를 통해 나의 안전지대를 조금씩 확장할 것.



1. 내가 어떤 성취감을 원하는지 파악하여 자아와 일치하는 일을 할 것.


2. 열정과 재능으로 일을 할 때 삶에서 일과 놀이의 경계는 허물어진다.


3. 다양한 잠재력을 끄집어내어 완전한 자아를 이뤄보는 것도 하나의 일이 될 수 있다.


4. 안전과 자유의 욕망, 나의 우선적 비율 파악하기


5. 끈기와 자기 확신, 천직은 찾는 게 아니라 만들어가는 것.


6. 일의 성취감보다 삶의 성취감.


7. 나의 열등함을 인정하면서 탁월함을 일구어낼 것.


8. 행복하면 더 이상 행복해지는 방법이 궁금하지 않다.


9. 꿈, 목표를 세우기 전 나는 누구인가에 대해 답을 할 것.


10. 인간의 에너지는 한정적,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가치를 찾아 집중, 몰입.


11. 진정성 있는 사람이 되어 진정성 있는 사람들과 함께 할 것


12. 행복은 고통의 부재가 아니라 고통을 대하는 태도.


13. 소중한 사람들과 맘껏 배우고 사랑하며 살아갈 것.


14. 좋은 의사결정, 감정적 균형은 신체적 건강에서 비롯된다.


15. 행복도 성공도 심지어 건강까지 습관으로 만들어진다.

매거진의 이전글 23년 1분기(1~3월) 깨달음 조각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