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tardust Jul 27. 2023

'나는 시댁과 절연했다' 결말을 바꾸었습니다





애초에 기획한 것은 이런 결말이 아니였는데, 다시 초심으로 돌아와서 결말을 수정했습니다.

글이란것이 정확한 방향을 기획해 놓는대로 써야 처음과 끝을 잘 맺을 수 있는 것인데, 잠깐 다른 생각을 하는사이 스스로 생각하기에도 결말이 좀 이상하다 싶었습니다.




'나는 시댁과 절연했다'를 마무리하고 이어지는 편으로는 '남편을 이해하기 위해'라는 주제로 써보려 합니다.




저의 첫 브런치북인 '나는 시댁과 절연했다'를 보시고 제겐 당황스러울만큼 많은 분들이 함께 분노해주셨어요. 저를 토닥여주시느라 그런것은 알겠지만, 그 글들을 보면서 나의 기획의도와는 다르게 마무리를 지었기에 분노해주셨구나 라고 느꼈습니다.




제가 이 글로 전하고 싶었던 것은, 이 모든것이 다 성격차이로 일어난 일들이라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제가 힘들었던 것은 남편과 시댁을 이해하지 못해서 였기에, 그 당시에 나와 같은 경험을 한 사람이 있나 싶어 열심히 검색했는데 비슷한 사연은 있어도 이 모든 일들을 다 겪은 사람은 본 적이 없어서 서글프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나의 이 상황을 제대로 이해해보고자 도서관에 가서 관련 서적을 찾아보았으나 없었고, 마음가는대로 책을 고르다보니 결국엔 심리학 책들을 보게 되었습니다.



바로 사람을 이해하게 하는 책들이었죠.

모든 사람은 다 완벽하지 않기에 나의 이런 부분과 남편의 이런 부분, 시댁의 이런 부분이 합주를 못하고 제 각각 본인만 옳다는 소리를 내었기에 이 관계가 파국을 향해 가게 되었구나 라는 걸 알게 되었어요.



이 글은 이혼을 권유하는 브런치북이 아닙니다.

또 시댁과의 절연을 권유하는 브런치북도 아닙니다.



'이런 경험을 한 사람도 이혼이 답이 아닐 수 있구나' 혹은 '성격차이가 이 정도로 격정적일 수 있구나'를 보여드리고 싶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남편은 결혼 7년차 아내에게 본인의 생각이 옳다고 강요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본의아니게 상처를 준 것에 미안함을 갖을 수 있는 사람으로 변화했어요

그래서 이제는 '의도하지 않았어도 상처를 줄 수 있구나'를 배우게 되었고, 사과를 어떤 상황에 할 수 있는것인지 모르던 사람이 먼저 사과를 하기도 하고, 사랑한다는 말을 단 한번도 뱉어본 적이 없는사람이 사랑한다는 말을 내뱉을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그간 격정적이였던 시간을 보내온 것이 다 나쁜 것만은 아니였어요.

그러고 나니 모르고 했던 사람을 내가 너무 몰아세웠나 싶어, 좀 살살 할걸 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이어지는 편으로, 남편을 이해하는 주제로 브런치 북을 잘 계획하여 올게요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나는 시댁과 절연했다' 브런치북을 엮어 내면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