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다양한 엄마표공부

Mommy school

by 은빛나

집에서 엄마표로 할 수 있는 공부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라라가 하고 있는 엄마표는,

수학

영어

독서 교육을 기본으로 하고,

그 외 인성교육, 경제교육, 다양한 놀이와 체험, 도전, 이벤트, 계획 세우기 등으로 이루어집니다.




좀 더 자세하게 들어가 보자면,

수학은,

연산뿐만 아니라 수학적 감각을 키워주기 위해 사고력수학도 함께 진행합니다.

지금 학년보다 더 높은 학년의 내용을 배우는 선행학습보다는 지금 학년의 원리를 깨치고 개념을 쌓은 후 심화학습을 배웁니다.

학교에서 선행학습을 하는 아이들을 수도 없이 봐왔지만 정작 선행학습을 하는 아이 중 지금 하고 있는 내용을 정확히 알고 설명할 줄 아는 아이는 극히 드물었습니다.

수학은 아무리 쉬운 계산이더라도 스스로 입 밖으로 소리 내어 설명할 줄 알아야 내 지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 안 풀리는 단 한 문제만 풀어도 괜찮습니다.

문제의 집착력이야말로 영재의 기본 요소입니다.



영어는,

흘려듣기와 집중 듣기, 책 읽기로 진행됩니다.

지금은 영어 몰입시기로 하루 2시간 정도 영어 노출 환경을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기준을 세워 영어 레벨테스트를 해보며 단계를 측정하고, 영어단계에 맞는 영상을 매일 1시간에서 1시간 반정도 봅니다. (흘려듣기)

그다음 집중 듣기로 들려주는 소리에 맞추어 글을 손가락으로 짚으며 책을 읽습니다. (집중 듣기)

주말에는 집중 듣기 한 영어책을 읽습니다.

영어는 영어문장이 정확하지 않아도 자신감 있게 뱉어보면서 늘어가는 것이지만 라라는 틀리는 것에 많은 부담감을 가지고 있는 아이라 2년을 들었어도 문장이 정확할 때까지 절대 입 밖으로 내지 않는 반면, 그냥 아무 생각 없는 루루는 혼자서 영어스토리를 만들어냅니다.

Once upon a time, a little girl~ 하면서 [마샤와 곰이야기]의 마샤를 흉내 냅니다.

그러다 보니 가끔은 영어로 역할놀이를 하고 있는 모습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아이마다 공부 스타일이 다르니 아웃풋이 나오지 않더라도 기다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독서는,

모든 공부의 기본이 됩니다.

독서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수학, 영어뿐만 아니라 모든 분야에서 이해력과 배경지식, 문해력이 떨어져 학습이 쉽지 않게 됩니다.

책을 천천히 읽으며 머릿속으로 다양한 지식을 재구성하고 상상하고 질문을 만드는 과정을 함께 할 수 있음에 즐겁습니다.


그 외 인성교육, 경제교육, 다양한 놀이와 체험, 도전, 이벤트, 계획 세우기 등 집에서 아이와 함께 할 수 있는 엄마표공부는 끝이 없습니다.


모든 공부보다 마음이 따뜻하지 않으면 이 모든 공부는 소용없다고 가르치며 인성교육을 하고,


다양한 체험을 하며 본인의 적성을 찾아갈 수 있도록 끊임없는 도전을 하고,


우리 집만이 할 수 있는 이벤트들로 가정에서 행복한 아이로 바로 설 수 있게 도와줍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입시에 흔들리지 않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