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경화 Aug 17. 2021

당신이 가진 현재 '문제'는 무엇인가?

당신에게 문제가 있다면 당신은 축복받은 자다.




보통의 사람들이 문제에 맞닥뜨렸을때 보이는 세가지 태도 중



첫번째는 문제 자체를 받아들이지 않는다.

혹은 문제 자체를 인식,인지하지 못하여 지나친다.


두번째는 문제를 받아들이고,그 문제를 안은채 산다.

문제를 인식하고 있지만 자신의 해결의지가 전혀 없거나 어떻게 되겠지라는 유의적 의식이 전혀없이 살아간다.



세번째는 문제를 온전히 받아들이고 개선하려고 정성을 쏟는다.

문제를 받아들인다는 자체는 자신에게 처한 문제에 대한 원인,결과,해결방안,개선에 대한 의지까지도 본인에게 있다는것이다.



그러므로,

가장 중요한건 스스로에게 문제가 있는지,문제가 나에게 닥쳐있는지 인식하는것부터 가장 원초적으로 필요한 부분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문제가 무엇인지도 모르고,문제가 왜 생긴지도 모르기때문에 자신의 삶이나 발전하고 싶은 부분에 전혀 방향성이 보일수가 없는것이다.



일단 스스로 문제에 대한(어떠한 문제라도)

인식을 하게 되고 개선의 의지가 충분히 있다면 문제를 나열해본다.

(*브레인스토밍도 좋다)

문제를 나열해놓고 쭉 살핀다음,


나에게 왜 이러한 일들이,똑같은 실수들이(업무,습관,언행,커뮤니케이션 등 무한하다) 반복 되는지 살펴보아야한다.

분명 인과관계가 있을것이다.

그 원인점부터 시작,생각해보는것이다.

원인에 대해서 파악이 되었다면 더욱 해결방안에 근접해서 사고를 확장시키기 좋다.



처음에는 이 문제들이 분명 내게서 일어났음에도 불구하고

어디서부터 시작하고 어디서부터 해결해야할지

뭉퉁했고 아리송했으며 막연하기만 했던 문제였지만 문제를 쫙 펼쳐놓아 보면서 해결가능한 핵심들이 무엇인지 간파가 가능하다.



그렇게 이성적 관점에서 우선적으로 사고로 해결해나가는

#문제해결과정 으로 점진해

교육트렌드로 한창 주목받고있는

#디자인씽킹 으로까지 이어진다.

사실,큰 맥락으로 볼때는 같은 개념이다.



문제라는 단어나 문제라는 사고자체를 우리는 부정적인식으로 여긴다.


"너 참 문제 많아"

"문제아야!문제아"

"왜 이렇게 문제를 일으키니?"



하지만 생각해보면 문제가 없는 사람은 이 세상에 아무도 없으며 문제가 있다는건 자아성장의 기회가 계속 펼칠수있는 무한의 신호라는것이다.



그러니 문제있다는것에 대해 극히 부정적으로 여길 필요도 없거니와 문제가 잘못된것이라 스스로 자책,자학할 필요 또한 없다는것이다.



되려 문제가 있다는것은 자신에게 또 개선할것들이 있다는것,더이상 한곳에 머물일이 없다는것,앞으로 더 나은 자신이 될수 있다는 것 등 미래형 측면에서 스스로를 다져나가는 기회가 찾아온것이다.



문제=자아성장=발전



이런 공식으로 접근하면 좋지 아니한가?



그러니,우리가 일상에서도 "문제가 있는데..." 보다는



"좋은 방법을 찾았는데...!"

"앞으로 더 개선될 기회가 생겼어"

"너한테 좋은 장점을 발견했어"


라는 뒤집어 보는 관점과 시선이 필요한것이다.



당신의 문제는 무엇인가?

당신의 문제를 발견했는가?


당신은 지금 곧 성장할수있는 기회가 생긴것이다.


축하한다!!



by.글쓴이


#자기개발창조플랫폼반전

#반전큐레이터

#대표송경화

#콜라보기획가

#동기부여가

#작가

#강연가

#칼럼니스트

#송경화

#송가희



#자기개발 #자기계발 #미라클모닝 #99일첼린지 #반전첼린지 #버킷리스트 #동기부여 #열정 #도전 #자아성장 #자아성장디렉터 #한계도전 #1인기업 #100일첼린지 #대학생자기개발 #대학생자기계발 #직장인자기개발 #직장인자기계발

작가의 이전글 위선을 위해 사는 '페르소나' 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