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감자댄서 Oct 05. 2020

직딩 직업병 '신경질 알러지' 나만 심각한 이유는?

[1일 1필살기] 3탄 : 내 소심의 원인은 바로 '자동화 사고'

[감댄의 3줄 요약]
ㅇ [1, 2탄 요약] 나는 또라이 직상 상의 신경질에 '마음 알러지' 병이 심해졌다. 그래서, 빵 먹기와 '더 해빙' 주문으로 치료하고 있다. 그러면, 내가 '신경질 알러지'가 심한 이유는 무엇일까/
ㅇ 내가 또라이 상사의 '신경질 알러지'에 특히 치명적인 이유는 바로 '자동화 사고' 때문이다.
ㅇ '자동화 사고'란 ~~~~
ㅇ 그런데, '자동화 사고' 고치기는 너무 쉽다. 즉, 나는 이제 소심 탈출한다!!!


1. Why? - 왜 나만 '신경질 알러지'를 심하게 앓고 있는 걸까?


나는 정말 궁금합니다. 또라이 직장 상사 때문에 마음 고생하는 직딩들은 정말 많은데, 왜 나만 이렇게 심한 것일까요? 아무리 '빵 먹기', '더 해빙 주문', '명상'으로 치료를 하고 있지만, '신경질 알러지' 자체가 줄어들었으면 좋겠거든요.


내 '신경질 알러지'가 심한 이유는 간단해요. 내가 소심하기 때문이기 때문이예요. 여기서 문제는 '왜 나는 소심한가?'이거든요. 그 원인을 알아야 치유를 할 수 있으니까요. 소심한 사람은 소심한 것일 뿐이라고 포기할 수는 없잖아요.


이렇게 고민하다가 드디어 찾았어요. 나만 신경질 알러지가 심한 이유를 말입니다. 그리고, 기가 막힌 치료법도 함께 찾았어요. 그 치료법이 너무 쉬워요. ㅋㅋ 만세 만세 만세!!!




2. What - 내가 소심한 이유 두가지


내가 발견한 내 소심 이유는 딱 두가지예요. 여러 거창한 이론보다 이것이 가장 그럴듯해요. 나에게는 말이죠.

ㅇ 자동화 사고
ㅇ 성격적 특성 (MBTI, 사주명리학, 에니어그램 등)

여기서 '자동화 사고'란 것이 무엇인지 궁금하죠? 이게 내가 소심해지는 데 핵심이더라고요. 음하하하하.. 드디어 원인을 찾았어요. 이제 '자동화 사고'에 대한 설명을 간단히 해 볼께요.


   1) 자동화 사고


자동화 사고란, 어떤 사건에 대해서 자동적으로 '어떤 감정'을 느끼는 그 사람만의 해석 시스템을 말합니다. 쉽게 말하면, '직장 또라이 상사의 신경질' (사건)을 '나를 공격하고 내 존재를 무능하게 생각하는구나.' (감정)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내 머리속 시스템이 있다는 거죠.


즉, 내 마음은 겉으로는 '사건 -> 감정' 2단계이지민, 실제로는 '사건 -> 해석 -> 감정'의 3단계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이예요. 여기서 핵심은 '해석'이죠. 이 '해석'만 바꾸면 내 '감정'이 바뀔 수 있는 거예요.


예를 들면, '또라이 상사가 오늘도 신경질낸다.'를 '저 인간은 원래 또라이라서 신경질이다.'라고 해석하고, '그러니, 저 인간의 신경질이 나를 무능하다고 무시하는 건 아니다.'라고 나에게 다시 번역해줘야 하는 거죠. 이렇게 되면, 또라이들의 신경질이 내 마음에 미치는 데미지가 1/3로 줄어 버립니다.


이렇게 데미지를 1/3로 줄인 상태에서 '빵 먹기, 더 해빙 주문, 명상' 등을 하면 효과가 치유 효과가 3배로 대폭 증가합니다. 어때요? 심플하죠? 그리고 공감되죠?


* 참고도서

  - 정희정, 오늘도 이상한 사람 때문에 힘들었습니다, 꿈의지도

  - 상진아, 그들이 쏜 화살을 내 심자에 꽂은 건 누구일까?, 시그니처


   2) 성격유형적 특성


내 성격유형도 '신경질 알러지' 폭주에 한 몫 하고 있어요. MBTI 성격유형, 사주명리학, 에니어그램 3가지 관점에서 간단하게 설명해 볼께요.


내 MBTI 성격유형은 INFJ... 내향적 (I)이라서 또라이 상사의 신경질에 대해 자꾸 내 탓으로 생각하게 되요. 그냥 훌훌 털어버리지 못하고 내 마음 속에 담아두는 거죠.


사주명리학은 어떨까요? 나는 '관성'이라 부르는 특성이 매우 매우 강해요. 그런데, 이 '관성'이라는 것이 뭐냐면 타인/조직이 나에게 원하는 것에 나를 맞추려는 성격 특성이예요. 즉, 또라이 상사이 신경질을 받으면, '내가 문제가 있구나. 나를 고쳐야 저들의 요구에 맞출 수 있겠는데.'라고 생각하는 거예요. 바보 처럼.. 그냥 신경질을 흘려 버리면 되는데 ㅋㅋㅋ


에니어그램도 비슷해요. 난 3번 성취형이예요. 이 3번의 본질이 뭐냐면, 내 존재 가치를 타인의 인정에서 찾는다는 점이예요. 그러니, 또라이 상사의 신경질을 내 존재 가치 부정으로 생각해 버리는 거죠. 그러니, 그것에 아주 민감한 거예요.




3. How - 내 '자동화 사고'를 수정해!


내 신경질 알러지의 원인은 1) 자동화 사고 2) 성격유형적 특성 두가지예요. 그러면, 이 두가지 항목을 가지고 '소심 레벨'을 분류해 볼까요?


나는 자동화 사고도 높고, 성격유형적 특성도 높아요. 그래서, 둘 중의 하나만 바꿔도 내 소심 레벨이 2단계로 떨어질 수 있어요. 나는 '자동화 사고'를 먼서 고치기로 했어요. 앞에서도 설명했지만, 이것은 정말 심플하고 쉽거든요. 그냥 '저 인간의 신경질은 나를 공격하는 것이 아니다.'라는 주문만 3번 외우면 되거든요.


참 쉽죠?


내 성격유형적 특성은 쉽게 고칠 수는 없기 때문에 소심 레벨 1단계로 내려가기는 쉽지 않아요. 그렇지만, 소심 레벨 3단계에서 2단계로만 내려와도 큰 거 아닐까요?


소심 직딩 여러분!
이제 편안해 지세요.
자동화 사고만 바꾸면 되요.
편안해 지세요!!!


그리고 더해빙 주문 같은 자기만의 주문만 만들면 더 편안한 내가 될 수 있어요. 나도 할 수 있고, 우리 모두 할 수 있어요.

 




매거진의 이전글 신경질병 상사, 난 빵으로 널 뿌셔주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