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감자댄서 Mar 18. 2016

S대 출신 HR 10년 전문가의 사주명리학 탐구(1)

[직딩과 사주명리학 4탄 Part 1] 미래 시그널을 잡아라!

이번 글에서는 사주명리학의 기본 원리를 정말 간단하게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앞선 글들은 내 핵심고민 2가지를 사주명리학으로 풀어본 내용이었고,
이번에는 그러한 해석 로직을 설명해 보고자 합니다.


1. Prologue : 미래의 누군가가 나에게 시그널을 준다면...


제가 좋아하는 주역의 글귀 중에 "낙천지명"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자신의 명을 알고 나면 그걸 즐긴다는 거죠.
그 명이 나에게 좋지 않더라도 그걸 즐길 수 있어야 된다는 거거든요.
                                                                                                - 한동원, 나의 점집 문화 답사기, p.107


드라마 '시그널'은 15년전과 무전을 하면서 장기 미해결 사건을 해결하는 이야기입니다. 15년 전의 형사 입장에서 보면, 미래의 누군가에게 힌트를 계속 받는 방식입니다. 그러니, 사건 수사를 훨씬 부드럽게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속칭 막힌 곳을 '펑'하고 뚫어주니 '술술' 풀리는 셈입니다.


우리 인생도 별 거 있습니까? 미래의 누가 현재 내 상황에 대해서 '힌트'를 계속 시그널로 준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나는 그 '시그널'을 얻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나는 사주명리학을 직접 공부하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왜 직접 공부하냐고요? 전문가에게 해석을 받으면 되지 않냐고요? 전문가의 해석을 받으면 이런 답답함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수학문제를 푸는데 선생님이 답만 가르쳐주고 풀이방법을 설명해 주지 않는 그런 상황입니다. 그 문제의 숫자 하나만 바뀌어도 나는 그 문제의 정답을 다시 맞출 수 없습니다. 정말 답답하지 않겠습니까? 이것이 타인이 내 인생을 해설해 주는 방식의 한계인 셈이죠.



2. 고수는 아니나 가까운 스승을 찾아가다!


누구한테 배워야 하나?


무엇을 배울 때는 언제나 스승을 찾아야합니다. 사주명리학도 마찮가지죠. 업계 고수를 찾아가야 하나, 아니면 시중의 많은 강의들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할까를 고민하다가 우선 주위에 있는 사람을 찾아가기로 했습니다. 회사 선배 중에 사주명리학에 관심을 가진 사람이 있었으니 일단 그를 만나보기로 했습니다.


그의 이름은 고연호. 회사에서 일도 제법 잘하는 편이라고 합니다. 회사에서 지원해주는 MBA 교육과정도 다녀왔을 정도니까요. 그리고 S대출신이니 공부에는 소질이 있을 것이고, HR(인사)업무를 10년 정도 했으니까 사람에 대한 인사이트를 가졌으리라 믿어봅니다.


직설적으로 쓸모를 묻다!


나 : 선배님, 직설적으로 물어봐도 되나요? 사주명리학은 선배님 인생에 어떤 쓸모가 있나요?

고선배 : 허허허. 너무 쎈 질문인데.. 난 사주명리학을 통해 내 성격과 심리를 좀 더 근원적으로 알 수 있었네. 그리고, 새로운 일을 할 때 그 운을 알 수 있었어.


나 : 성격, 적성 이런 것들은 과학적으로 검증된 심리검사를 통해서도 알 수 있고, 어느 정도 나이 들면 저절로 알게 되는거 아닌가요? 사주명리학만의 차별성이 무엇인가요?

고선배 : 자네 말이 맞아. 성격, 적성은 나이들면 어떻게든 알게되지. 그런데, 내 성격과 적성이 왜 그렇게 만들어졌는지 이유가 궁금한 적이 있었나?

나 : 음... 이유라.. 태어날 때 정해진 것 아닌가요?

고선배 : 그렇지. 태어날 때 정해졌다고 볼 수 있어. 사주명리학은 거기서 한발 더 나아간다네. 사주명리학은 내 성격이 형성된 원리를 설명해 주거든. 그러면, 원리를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의 차이가 무엇일까?

나 : 글쎄요.

고선배 : 원리를 알면, 항상 변하는 내 상황에 맞게 내 성격을 변화, 적용시킬 수도 있지 않을까?


[예시] Logic을 활용한 성격 변화 Recipe


원리를 알면 상황에 맞는 응용이 가능하다.


고선배가 말하는 사주명리학의 차별성을 나타나는 핵심 키워드는 'Logic'이었습니다. 뭐든지 로직을 알면, 내가 그 것을 응용할 수 있다는 논리입니다. 수학공식은 로직이 있지만, 내 성격 또는 적성 등은 로직을 모릅니다. 이런 나 자신에. 대한 로직을 설명해주는 학문은 사주명리학이 유일합니다.



3. 테마 2 : 1시간안에 내 사주를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은?


나는 사주명리학의 차별성에 대해서 직설적으로 물었습니다. 그리고 고선배는 차별성의 핵심이 'Logic에 따른 Self 응용 가능성'이라도 답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그 Logic이 무엇이고 쉽게 배울 수 있는지 물어보고자 합니다.


직설적으로 묻다. '쉽나요?'


나 : 선배님, '로직'이 사주명리학의 차별성이라면, 그 '로직' 이해가 쉽나요? '로직'이 어려우면 배우서 응용할 수가 없잖아요.

고선배 : 돈 워리 돈워리! 로직은 아주 쉬워. 난 1시간이면 다 설명해 줄 수 있어.

나 : 정말요? 1시간에요? 거짓말 아닌가요? 그렇게 쉬운 것이면 누구나 배울수 있게요?

고선배 : 누구나 배울 수 있어. 아주 쉽게.. 나한테 설명 들어볼텐가? 모든 이론은 쉽게 설명해 줄 수 있는 사람만 만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법이야.


사주명리학의 Basic Rule 3가지!


나 : 그러면, 1시간 동안 설명해 주세요. (1시간안에 설명 못하기만 해봐라 ㅋㅋ)

고선배 : 우선 사주명리학이 3가지 기본 관점을 이해해야해.. 특히, 사주명리학을 '점'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여기서 Stop하고 '신점' 보는 곳으로 가야하지.

나 : 사주명리학이 '점'이 아니라면 뭐란 말인가요?

고선배 : '점'이란 어떤 특정 이벤트에 대한 Yes or No를 묻는 것이야. 그렇지? 예를 들어, '지금 사귀는 사람과 결혼할까요?' 같은...  



나 : 선배 말대로 사주명리학이 '점'이 아니라면, 무슨 쓸모가 있어요?

고선배 : 사주명리학은 일종의 '인생 내비게이션'이라고 표현하면 좋을 듯 해. 길안내 내비게이션처럼 목표를 정하면, 그 목표에 가는 쉽고 빠른 길을 알려주는 역할을 하지. 물론 그 목표에 이르는 '쉽고 빠른 길'이 없다면 다른 목적지를 찾도록 도와줄 수 있어.

나 : 내비게이션이라... 그러면 사주명리학의 기본기 3가지는 무엇인가요?


선배가 얘기해준 사주명리학의 기본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사주명리학은 자연의 이치를 사람 사는 세상에 적용한 것입니다. 그러면 자연의 이치란 무엇일까요? 간단합니다.  모든 것은 '생성(봄)-만개(여름)-결실(가을)-응축(겨울)의 순환 프로세스'를 따른다는 점입니다.

길흉이란 순환의 여부에 달려 있다.
매끄럽게 순환하고 있으면 '길',
어딘가에 고착되거나 리듬이 정체되면 '흉'이다.

                                                                                        - 고미숙, 나의 운명 사용설명서


그리고, 선배가 말하는 아래에서 설명하는 베이직 룰 3가지를 기본적으로 이해해야 이론을 쉽게 터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사주명리학의 Basic Rule 3가지]


1) 사주명리학은 특정 순간의 'Yes or No'를 판단하는 점이 아니다.

     - '운의 흐름'을 분석해서 '쉽고 빠른 길'을 알려주는 내비게이션일 뿐이다.


2) 사주명리학은 내부환경(나)과 외부환경(세상) 분석을 하고,

    두개지 요소 간의 '통 or 불통' 여부로 운을 판단한다.

    - 내부환경 : 사주팔자의 오행 및 십신 분석

    - 외부환경 : 대운 및 세운의 오행 및 십신 분석


3) 내부/외부환경 분석이란, 나와 세상을 구성하는 5가지 요소 (오행 : 목화토금수)의

태과불급 (넘치냐, 모자라냐, 적정하냐)를 따지는 일이다. (물론 좋은 것은 '적정'이고요.)

    - 예 : '나'는 '화(불화)' 기운이 모자란 사주인데,

             외부 (특별관계인, 대운, 세운)에서 '화 (불화)' 기운을 보충받으면 좋다.


그렇게 어려운 얘기 아니죠?



4. 에필로그


사주명리학이 '점'이 아니라는 설명에 조금 실망하기는 했습니다. 그렇지만, 사주명리학이 그리 어렵지 않다고 하니 더 공부해 보렵니다.


선배는 사주명리학이 내비게이션이고, 내부/외부환경분석을 하는 Tool이라고 했습니다. 다음번에는 내부/외부환경분석을 하는 기본기 3가지를 설명해 주기로 했습니다. 과연 1시간에 이해할 수 있을까요?


사주명리학 쉽게 이해하기 3단계


[참고문헌]

강헌, 명리

고미숙, 나의 운명 사용설명서

김동완, 사주명리학 초보탈출/완전정복

선재, 사주팔자 독학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보상제도는 경제학인가, 심리학인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