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LP로 긍정에너지를 불어넣어볼까?
SOS! 내 안의 부정에너지를 몰아내줘!
단 10초라도.. 제발...
꿈을 꾸었습니다. 휴직에서 복직하는 꿈이었습니다. 꿈속에서 회사는 나를 엉뚱한 부서로 발령냈습니다. 그 부서는 내 커리어와 전혀 관계없는 업무를 하는 곳입니다. 으악~~~!
기적일기를 시작한지 19일째입니다. 그것을 통해 내 안의 긍정에너지를 모아 '온우주의 기운'을 끌어당기려고 합니다.
그런데, 갑자기 어둠의 기운이 나를 뒤덮는 순간이 옵니다. 마음이 갑자기 암흑색으로 뒤덮히고, 머리는 시꺼먼 불안 그림자로 가득합니다.
도와주세요. 이럴 때는 어떻게야 하나요?
1) 불안한 마음을 달래고자 '호흡'을 해보지만..
나는 기분 나쁜 꿈을 꾸고 마음이 꺼멓게 변해버렸습니다. 이 불안한 마음을 달래기 위한 방법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이럴 때는 마음을 다루는 모든 책에서 '호흡'을 하라고 합니다
흐읍~~~~ 휘이~~~~
흐읍~~~~ 휘이~~~~
1번, 2번, ... 10번... 그래도 마음이 가라앉지 않습니다. 어디 비상약 없을까요?
2) 스승님 조쌤에게 도움을 요청하다!
불안한 마음에 직빵으로 효과를 보는 '비상약'을 찾기 위해 스승님 조쌤에게 연락을 했습니다.
- 나 : 스승님, 마음이 불안합니다. 이 불안한 마음을 없애주소서.
- 조쌤 : 너의 불안한 마음을 여기 보여주거라. 그러면 내가 그것을 불태워 버려주겠다.
- 나 : 스승님, 그 마음을 꺼내 놓을 수가 없습니다.
- 조쌤 : 이렇게 해 보거라.
조쌤은 눈을 감고 의자에 앉으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영혼을 부르는 나긋한 목소리로 나를 인도합니다.
- 나를 불안하게 하는 그 느낌을 모읍니다. 그 감정이 느껴지시나요?
- 지금 그 불안한 느낌이 검은색 덩어리로 뭉쳐집니다. 그 검은색 덩어리 무게가 얼마나 되나 느껴봅니다. (5초간 침묵)
- 이제 내가 하나, 둘, 셋 외치면 옆 의자로 재빨리 이동합니다. 그때 검은색 덩어리는 여기에 그대로 둡니다. 하나, 둘, 셋!
- 이제 눈을 뜨고 내가 앉아 있던 의자를 바라봅니다. 거기에는 내 마음에 있었던 검은색 덩어리가 있습니다. 느껴지시나요?
앗~~~ 내가 앉았던 의자에 시꺼먼 불안 덩어리가 놓여 있습니다.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느껴집니다. 그만큼 지금의 나는 조금 가벼워졌습니다.
스승님은 이것을 두번 더 반복해서 시켰습니다. 그러자, 내 마음은 그 시꺼먼 덩어리만큼 가벼워졌습니다. 휴~~~
3) 이제 긍정 에너지도 넣어주세요!
- 나 : 스승님! 시꺼먼 마음을 내려놓으니 마음이 많이 편안해졌습니다.
- 스승님 : 그렇다면, 이것을 따라해 보거라. 이번에는 긍정 에너지를 높여주마!
스승님은 빈의자를 손가락으로 가리켰습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주문으로 나를 이끕니다.
- 저 빈의자에 손가락으로 동그란 원을 그려보세요.
- 당신은 어떤 색을 좋아하나요? 황금색을 좋아한다고요? 그러면, 손가락에 그 황금색 물감을 묻혀 보세요. 그리고, 동그란 원을 황금색으로 칠합니다.
- 이제 황금색 원이 되었나요? 그러면, 이번에는 내가 좋아하는 향기를 떠올려보세요. 불가리 향수 향기가 좋다고요? 그러면, 그 향기를 황금색 원에 뿌려봅니다. 많이 많이 뿌리세요.
- 자~~ 황금색 원에 불가리 향수 향기가 충분하게 베어 있나요?이제 하나, 둘, 셋 외치면 그 황금색 원으로 재빨리 들어가서 눈을 감습니다. 하나, 둘, 셋!
나는 내가 만든 황금색 원으로 획~~ 하고 들어갔습니다. 그리고 눈을 감소 황금색 원과 불가리 향수 향기를 느낍니다.
아~~ 따스하다.
달콤한 향이 난다.
순간 내 얼굴에는 밝은 햇살이 비추어졌습니다. 음.. 이 기분은 무엇일까?
스승님의 두가지 조치를 받자 내 마음은 순간적으로 검은색에서 황금색으로 변했습니다.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한 것일까요? 이런 간단한 방법을 왜 몰랐을까요? 그리고 이런 방법은 도대체 어디서 배우는 것일까요?
1) 이 두가지 기법은 단지 NLP 맛보기일 뿐...
스승님 조쌤에게 물었습니다.
이런 좋은 방법은 어디에서 배울 수 있나요?
닥터 스트레인지처럼 네팔에 가서 고승을 만나야 되나요
조쌤은 이 방법은 NLP 기법 중의 하나라고 얘기했습니다. NLP라... 나는 이렇게 NLP라는 세계에 처음으로 발을 디디게 되었습니다.
* NLP : Neuro Linguistic Programming(신경-언어 프로그래밍). 인간의 마음과 행동이 일어나는 원리를 설명하고,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마음과 행동을 변화시킬 지를 다루는 심리전략 프로그램
2) 그런데, 반나절 지나지 그 긍정 에너지가 다시 뚜드득 떨어지네!
이렇게 NLP라는 세계에 한발을 내딪었지만, 내 마음 속에는 다음과 같은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1) 핵심 근본원리가 무엇일까 ?
2) 이런 기법의 효과는 얼마나 지속될까?
나는 이 화두를 끌어 안고 NLP 관련 책을 끌어않고 하루밤을 지냈습니다. 그리고, 3가지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첫째, 뇌는 상상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뇌는 상상을 하면 그것을 현실로 인식한다. 그래서 이런 상상이 실제 내 감정 및 사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뇌과학에서도 입증된 이야기임)
둘째, 단 한번의 체험으로 나를 바꾸는 마법은 존재하지 않는다. 최소 21일간 지속적으로 실행해야 내 뇌를 바꿀 수 있다.
셋째, 나는 내 의지와 노력으로 내 생각과 감정을 바꿀 수 있다. 이것이 NLP의 핵심 메시지 아닐까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이런 방법으로 멘붕에서 빠져 나올 수 있나요? 지속효과가 짧다면서요?
앞에서 말한 두가지 경험을 하면 신기합니다. 그러나, 난 신기한 것만으로 만족할 수 없습니다. 왜냐고요? 나는 멘붕 탈출을 원하니까요. 단순히 신기하거나 짧은 시간 기분 좋아지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단 말입니다.
이런 고민을 3일했습니다. 그리고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 그래도 이 방법을 하루 3번 해보자.
- 왜냐하면, 멘붕에 빠져 어둠의 포스에서 허우적거리면서 분노와 슬픔에 빠져만 있을 수는 없으니까..
- 이것을 하다보면 뭔가 나아지겠지..
깨달음 심플하죠? 아무것도 안하는 것보다는 뭐라도 하는게 낫다는 깨달음 말이지요.
그렇다면, 이러한 NLP 기법을 제대로 활용해 나를 바꾸고 싶다면, 나는 어떻게 변해야 하나요?
첫째, NLP를 믿어야 합니다.
그 이유 간단합니다. 내가 믿지 않으면 내 뇌도 믿지 않습니다. 그러면, 내 뇌는 아무런 변화도 없기 때문이지요. 일단 믿으세요.
둘째, 내 목표 또는 원하는 미래의 모습이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내 뇌를 변화시키려면 구체적인 상상이 필요합니다. 현재 어두운 현실을 대체할 만한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구체적 목표나 모습 말이죠. 단순히 '난 할 수 있다.' 또는 '난 내일은 행복해질 것이다.' 같은 추상적인 목표로는 내 뇌는 변하지 않습니다.
셋째, 최소 21일동안 꾸준히 실행해야 합니다.
3일 하고 변화 없다고 좌절하지 마세요. 그 악마의 속삭임을 이겨내고 21일간 버텨내세요.
멘붕 또는 슬픔에 빠져 있다면,
한번 해보세요.
그리고 자신안에 있는 에너지를 믿어보세요.
나는 내가 원하는 모습으로 변할 수 있으니까요!
[참고자료]
강혜정 외, 성공과 치유의 심리학 NLP, CEOMAKER
강범구, 유레카! NLP, 한국평생교육원
1) 멘붕 치료의 핵심은 '과거 수용'과 '미래 상상(세뇌)'이다. 이 두가지 노력을 통해 내 의지로 내 현실과 미래를 바꿀 수 있다는 사실을 믿어야 한다.
2) 과거의 억울하고 힘들었던 일들이 모두 미래의 빛을 위한
3) 우리 뇌는 현실과 상상을 구별하지 못하므로, '미래 상상'을 통해 내 뇌를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프로그램할 수 있다.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