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보라작가 Feb 16. 2022

내 인생에 책임지는 태도


내가 한 모든 선택과 결과에

책임지는 태도는 상당히 중요하다. 


그것은 내가 한 말과 행동에 책임지는 것이기도 하다. 


그것은, 타인이 나를 휘두르거나, 내 인생을 망치려 해도,

그 안에서 통찰력으로 상황을 객관적으로 보고, 

최선의 선택으로 나를 보호하고 지키겠다는...

내 소중한 것들을 보호하고 지키겠다는 것이기도 하다. 


지난 과거에서 아무리 원망스럽고 후회스러운 기억이 있을지라도,

과거에 머무르지 않고,

현재를 살아가며, 미래를 바라볼 수 있어야 한다. 

그렇게 내 인생을 책임지는 태도는 상당히 중요하다. 


내 인생을 책임지고, 구해줄 사람은

나 자신 밖에 없다. 

그 사실을 안다면, 내가 어떠한 일을 겪거나, 

어떠한 상황에 있어도

그 안에서 나 자신을 내가 구원할 수 있을 것이다. 


타인에게 기대고 싶고, 의지하고 싶을 때가 있다. 

나 자신이 심적으로 많이 나약해졌을 때,

나 스스로를 내가 믿지 못할 때,

그동안 너무 힘들게 살아와서 이제 좀 쉬고 싶을 때,

타인 때문에 앞으로 나아갈 의지가 꺾였을 때...


그러나,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우리의 인생을 구할 수 있는 사람은 나 자신 뿐이다. 


작가의 이전글 무의식 상처를 치유하는 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