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보라 Aug 03. 2022

신념

+



20대 때, 나에게 가장 중요한 건,

소외되고 힘없는 사람들을 위한 글을 쓰는 것이었다. 

그래서, 나는 내 모든 걸 바쳐,

열심히 취재를 하고 방송을 만들었다. 


내가 방송을 할 때는,

사회적 환경이 참 좋지 않았다. 


촛불집회가 있었고,

시국선언을 하고, 

많은 작가들이 블랙리스트에 오를 걸 알면서도

나라를 위해 사인을 하고, 

절필을 선언하기도 했다. 

나 역시, 그러한 것들을 했다. 

사인을 하고, 촛불집회 영상을 만들고,

방송대본에 과감하게 적기도 했다. 

당시, 국장이나, 피디에게 혼나기도 하고,

어떤 팀장님이나 작가님, 피디들은 한 팀이 되어

한탄을 하며, 싸우기도 했다. 


그 때, 나는.

내게 수많은 좋은 기회가 와도,

기본적 가치

마음, 진심, 우정, 동료애, 의리, 조국애

이런 게 더 중요해서, 그런 걸 지키고자 했다. 


그 어떤 것에도 흔들리고 싶지 않았다. 


그렇게 철저한 신념으로 살아왔던 내가,

나와 정반대 사람에 의해, 꺾이게 되었을 때

나는 참 많이 절망했다. 


그에 의해 내가 고통받고 아파할 때

나를 진심으로 걱정하고, 

사랑하고 아꼈던 많은 사람들을

나는 기억한다. 


여리고, 도덕적 기준이 높아, 고결했던 나와

강하고 포용력이 넓지만, 참 까칠했던 나.

참 다르다.

그러나, 그도 한 모습이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 작가의 시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