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보라작가 Sep 23. 2022

도전과 발전

+



잡매거진을 할 때, 한 기자님이 있었다. 

다섯 명의 기자분들이 매주 돌아가면서 30분 코너를 맡아주었는데,

그때, 쑥쓰러움을 많이 타서, 방송에 못 나가겠다고 하는 기자님에게

나는 "할 수 있다"고 이끌어, 함께 했었다.

생각해보면, 나는 좀 무모할 정도로, 상대방에게 하라고 강요한 건 아닌가 싶은데, 

다행스럽게도, 이제 그 기자님은, 방송에 진행자로도 방송을 이끌고

유튜브도 하신다.


과거보다 많은 발전을 이루어내고 계신다. 


그런 걸 보면, 사람은, 무엇을 시도하고, 무엇을 하느냐에 따라

당시에는 쑥쓰러워서 못하겠다고 하던 일들도

점차 자신감이 붙으면 하게 되고,

잘하게 되고,

자신이 모르던 모습까지 이끌어내게 되고,

그것이 몇 년이 지나면,

여러 가지 모습을 보인다. 


그 기자님이 발전할 동안,

나는, 어떻게 지내왔나 생각해본다. 


아이 육아에 있어서, 나는 전보다 마음이 더 너그러워졌다.

사람을 보는데 있어서도, 전보다 더 너그러운 마음을 갖게 되었다.


그리고 전에도 그랬지만, 돈, 명예, 인기, 성공 이런 것보다,

사람의 중요성, 사람의 소중함을 점점 깨달아간다. 


전에는 돈을 버느냐고, 내 글에 집중하지 못하고

방송일과 드라마를 병행하며 왔다갔다 해야 했는데,

내 드라마를 쓰겠다고, 모든 걸 포기하면서까지

무모하게 도전을 해볼 용기도 생겼다. 

전에는, 내가 잡은 것들을 놓지 못해 다 부여잡고 사느냐고 괴로워했는데,

이제는 내가 놓을 것과, 잡을 것을 구분하기 시작했다. 


전에는 모든 걸 다 좋게 보았는데, 

나쁜 것과 좋은 것을 구분하기 시작했다. 


나는 잃어버린 게 많지만, 얻은 것들도 많다.

그러나, 지키기 위해서는,

좀 더 힘을 내야 한다. 

지키고 싶은 것들도, 해야할 것들도, 하고 싶은 꿈들도 나는, 너무 많다.






 



작가의 이전글 카프카 변신, 인간의 존엄성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