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보라작가 Nov 14. 2023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2시부터 9시까지 수업

보강 때문에 조금 늦어졌다


아이들을 가르치다 보면

나도 모르게 열정이 자꾸 생긴다

이거 하나만 더

이거 하나라도 더

가르쳐주고 알려주고 싶어서

혼신의 힘을 다해 가르친다


아이들은 그런 내 마음을 알아주어서

열심히 공부하고 숙제하고

선물도 만들어주고

어머니들도 매번 친절하게 잘 대해주시고

만날 때마다 먹을 걸 주시기도 한다


그런 따뜻한 마음을 받을 때마다

예쁜 아이들을 볼 때마다

함께 하는 그 시간이 얼마나 감사하고

고마운지 모른다


내가 처음 주일학교 교사를 한 건

교사로서 모범을 보여주고 싶은 마음

아이들이 어릴 때 잘 자랄 수 있게

이끌어주고 싶은 마음

내 아이와 다른 아이들을 직접 가르치고 수업을 하며 함께 하는 시간을 늘리고

행복함과 감사함을 느끼고 싶어서였다


주일학교 교사 3년

그리고 지금 선생님 생활까지.

참 오랫동안 백여 명의 아이들과 함께 하며

가르치고,

아이들의 일상이 건강해질 수 있게

신경 쓰고

아이들의 마음이 건강하고 밝게 자랄 수 있게

수많은 아이들을 먹이고 같이 있고

대화했다


그 아이들은 내가 건낸 사랑의 마음을 알까.


방송작가로 작가 피디 배우 가수 mc 대표

공무원 국회의원부터

많은 깨달음을 주는 선한 수많은 사람들을 만났다

매주 백 명씩 만날 때도 있었다

내가 쓰는 생각과 글은 매주 660만 명에서

1200만 명에게 전달되었다


일이 고되고 힘들어도

더 나은 세상

더 좋은 세상을 만들 수 있다는 희망으로

불의와 싸우고

소외되고 힘없는 사람들의 편에 서고

정의의 편에 섰다


언제나 느끼는 것이지만

지금의 대한민국을 만든 건

국민이다

대통령도 정치인도 아닌

평범한 소시민인 국민들이다


짓밟히고 억눌려도

다시 일어나고 일어나는

국민들이다


나 또한 국민의 한 사람으로

나는 내가 이렇게 훌륭한 국민들과

같은 나라 같은 시대를 살고 있다는 것이

참 감사하고 자랑스럽다 생각이 된다


지금 우리 나라 국민들의 생각과 시민의식은

그 어느 때보다 높고 깨어있다

그러한 국민들의 간절한 바람과 소망이 모여

지금의 대한민국을 만들었고

앞으로도 만들어나갈 것이다


내가 참 답답하고 아프고 힘들었던 시절

나는, 글로도 바꿀 수 없는 문턱에

싸우고 부딪히며 편견 선입견에 맞서 싸워오다가

직접 행동에 옮기기 시작했었다

가장 먼저 내가 아이를 키우며

피부로 와닿는 것들부터

하나씩 좋게 바꾸고자 했다

지금 생각하면 그런 열정이 과하다 싶었을 때도 있다

그러나, 그런 과정들을 통해

알아가고 깨달아가는 것들도 참 많았다


한 가지 가장 걱정되는 것은

부동산 거품과 은행 금리이다


땅투기로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집은 적당한 가격에 살 수 있어야 하며

아이들을 키우기 좋은 환경의 도시여야 한다

지금의 아파트 촌은, 아이들을 키우기에

안전하다 말하지 못한다


아이 육아와 일 병행이 가능한 일자리가

많아져야 한다

일이 인생의 전부가 아니라

일로 의식주를 해결하고

남은 시간은 가족이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어야 한다

같이 대화도 하고 밥도 먹을 수 있는 시간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보다

소중한 시간이 또 있을까


그러나 한국은 아직까지도 야근 밤샘이 많고

온 가족이 모여 함께하기에

방해물이 늘 많다


워킹맘이 일과 육아병행을 할 수 있는

좋은 일자리가 늘어났으면 좋겠다

또한, 워킹대디도 일과 가정생활을 함께 할 수 있으면 참 좋겠다


어릴 때 정서적으로 편안함과 여유를 갖고

자랄 수 있었으면 좋겠고

삶으로 살아갈 수 있는 다양한 길을

열어갈 수 있는 문이 열리면 좋겠다


치열한 경쟁구도가 아니라

한국인의 정이 넘치고, 서로 돕는 사회였으면.


이웃 간 사람 간에 날카롭게 날이 선 게 아니라

사람 간에 포근함과 정 사랑이 넘치는 사회였으면.


범죄가 일어나지 않는 안전한 사회였으면.

범죄가 일어났을 때 피해자를 보호할 수 있는

법과 상담 시스템이 잘 되어있었으면.


아직도 한국 사회가 더 좋은 사회로 가기 위해서는

바꿔야할 것도

문턱도

바뀌었으면 하는 것들도 너무 많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건

선함과 정, 웃음을 잃지 않는 우리이길.

그런 사회이길...

나를 포함해 우리가 여유와 행복을 갖고 살아갈 수 있길

기도하고 바래본다







작가의 이전글 도서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