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보라작가 Jul 06. 2024

생각

+



살다보니 이게 중요하구나 싶은 것들이 있다


돈이 없고 당장 뭐가 안 되는 건 괜찮다

그러나, 안 좋은 걸 계속 가져가는 건 안 된다

정신적으로 평화롭지 못한 건

좋지 못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사람은 돈이나 성공 물질에 집착하면 내적 평화를 깨트리게 된다

그러나 내적 치유와 평화로움을 찾으려 노력하고 사랑하는 마음으로 선을 꾸준히 행하면 내적 평화를 얻게 된다


예를 들면 나의 정신을 해롭게 하는 사람

나의 소중한 걸 뺏어가는 사람

나에게 정신적 스트레스 폭언 폭력하는 사람

너무 과도하고 무리한 걸 계속해서 시키는 사람

기타 등등


잘 몰라서 한 번 당했을 때는 어쩔 수 없지만

두 세 번 당하는 건 안 된다


제일 사랑하는 가족이 그런다면

좋은 말로 타일러 잘못된 점을 깨닫고 고치게 해야할 것이고

친구가 그런다면 친구에게도 잘못된 것을 말을 해야한다


때로, 어떤 일도 이겨낼 수 있다며 긍정적으로 살아오던 사람도

코너에 몰리면 정신적 피해망상이 심해지고

부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그 부정성에서 반드시 깨고 나와야한다


돈은 없어도 살고 능력 없다고

사람이 존귀하지 않은 건 아니다


그러나 정신적으로 문제 있는 건 반드시 고쳐야한다

사이코패스도 안 되고 나르시시스트도 안 된다


분명 상대에게 어떤 문제가 있다

문제 없는 사람은 한 명도 없다

그러나, 그걸 계속 당하고 있는 자신의 마음도 들여다 봐야 한다

찬찬히 들여다 보면 자신이 왜 그러는지가 보인다

그리고 그 마음을 온전히 치유해야 한다


그래야 좋은 것이 왔을 때 좋은 것을 알아보고 잡을 수 있고 좋은 길로 갈 수 있다

나쁜 걸 피하고 나쁜 일을 안 당할 수 있고 나쁜 걸 당해도 거기에서 객관적으로 생각해 빠져나와 내 인생을 살아갈 수가 있다


올바로 보는 건 상당히 중요하다


살면서 아무 문제 없었는데

문제가 터진다는 건

꼭 한 사람의 문제만이 아니다


과거부터 인신공양이나 무당 마녀사냥 십자가처형 등으로 우리는 우리의 문제를 다른 약자를 단두대에 올리며 떠넘겨왔지만

우리 스스로의 문제는 우리 스스로 풀어내야 더 많이 볼 수 있고 내적치유와 함께 평온의 길로 갈 수 있게 된다


나의 내적 문제가 뭔지 정말 내가 바라는 게 그건지 잘 살펴야 한다


나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을 때

우리는 다른 사람과도 더불어 잘 살아갈 수 있다




작가의 이전글 평범함을 좋아하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