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반서기 Aug 19. 2021

공포의 코골이


  

한참 깨소금이 쏟아지던 신혼시절, 뭔가 시끄러운 소리에 잠이 깼다. 아뿔싸, 새신랑이라는 사람, 코골이가 장난이 아니었다. 그날 잠과 사투를 벌이다가 거의 날밤을 샜다.

똑바로 잘 때보다 옆으로 자면 코를 골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부터는 남편 몸을 왼쪽으로 돌렸다 오른쪽으로 돌렸다 하다 보면 다음날 다크서클이 장난이 아니다.

참다 참다 스팀이 올라올 즈음에 씩씩거리고 배 게를 들고 아이들 방으로 피신을 할 때가 많았다.

그날 잠과 사투를 벌이다가 거의 날밤을 샜던 나는 비몽사몽으로 벌겋게 충혈이 된 체 하루를 보냈다. 남편은 일 때문에 일주일에 서너 번은 술을 마셨었는데, 어느 날 남편은 술에 잔뜩 취해 새벽녘이 되어서야 집으로 왔다. 남편은 손만 대충 씻고 그대로 자리에 누워 잠에 빠졌는데 갑자기 머리 아파 죽는다며 소리를 질렀다. 얼마나 머리가 아픈지 머리를 쳐 달라고 하는 것이 아닌가? 남편은 평소에 머리에 손대는 거 아주 싫어했다.


이에 대한 재미있는 일화가 있다.

남편이 처음 교회를 나오던 날, 목사님이 남편 머리에 손을 얹고 축복기도를 해주신 일이 있었다.

머리에 손대는 것을 너무나 싫어했던 남편은 목사님께 화도 못 내고 인상을 잔뜩 쓴 채 나를 쳐다보는 게 아닌가.

나는 실눈을 뜬 채 바라보다가 남편과 눈이 마주치자 갑자기 심장이 쿵 내려앉았던 기억이 난다.

수십 년이 지난 지금도 남편 머리에 감히 손을 대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무튼, 과음 탓에 새벽에 깬 남편이 머리가 깨질 듯 아프다며 기도를 해달라는 게 아닌가,

기회는 이때다 싶어 머리를 새게 두드리며 진심으로 기도를 해주었다. 이제 사 고백이지만 솔직히 그날 뭔가 모를 쾌감을 느꼈었다.

30여분이 지나자 남편은 언제 그랬냐는 듯 코를 골며 잠에 빠져들었다.     

다음날 남편의 표정을 살폈다.

“당신, 어제 새벽에 머리 아프다며 때려달라고 했던 거 기억나?”

“내가 언제? 사람 참 별소릴 다하네.”

전날 제법 세게 머리를 쳤는데도 남편은 아무것도 기억하지 못했다.

그날 이후로 남편은 술 때문에 머리 아프다고 한 적은 한 번도 없었다.     

남편은 일 때문에 술을 마시기는 하지만 감사하게도 지금까지 건강을 유지하고 있다.

등산 카페를 통해 735.6km나 되는 백두대간을 종주를 했었고, 주말이면 산 정상에 있는 정자에서 운동을 지도하고 있다. 무료로 지도하는 것을 알고 주변에서 운동을 배우고 싶어 하는 문의가 많지만 인원 제한 때문에 4명만 받고 있다.

반면 우리 세 모녀는 운동에 그야말로 잠방이다. 살이 얼마나 쪘는지, 언제부턴가 치마가 내 삶에서 자취를 감춘 지 오래다. 일한다는 핑계로 몸을 돌보지 않은 결과, 15kg가 쪘고 현재는 맞는 옷이 하나도 없다. 올해는 열심히 운동해서 살도 빼고 건강도 되찾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나의 좌충우돌 신혼일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