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작업 중 데이터를 날려버린 경험 한 번씩 있으시죠? 열심히 작성한 문서가 저장되지 않았다면 그것만큼 속상한 일도 없을 거예요. 그런데 만약 이러한 일이 자동화 공정에서 발생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데이터를 기반으로 연속적인 공정을 수행하는 자동화 공정에서 데이터의 손실은 거의 재앙에 가까운 일일 거예요. 이러한 상황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LS ELECTRIC이 개발한 소프트웨어가 바로 DEX(Data EXpert)인데요. 자동화연)Eng. & Operation Platform Chapter의 박병성 매니저가 DEX의 개념과 역할을 소개해드릴게요.
1. 기초 학습
DEX는 자동화 기기의 엔지니어링 데이터를 주기적으로 중앙 서버에 저장하는 소프트웨어예요.
자동화 공정에서 데이터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아요. 생산성 및 품질 향상과 에너지 절감을 위한 자동화 공정의 필수 요소가 바로 데이터이니까요. 특히 이 데이터를 잘 활용하기 위해선 데이터의 저장 및 관리에 신경 써야 해요. 고장이나 오류로 자동화 기기를 교체해야 할 경우, 백업된 엔지니어링 데이터가 없다면 이 엔지니어링 데이터를 재구성하는 데 굉장히 많은 시간이 소요되거든요. 기기 교체 후에도 신속하게 공정을 재개할 수 없기 때문에 기업에게는 금전적 손해가 발생할 수 있어요. 더 심각한 것은 이 피해가 기업뿐만 아니라 관계사에까지 전가될 수 있다는 거예요.
기존에는 자동화 기기 자체에 SD카드를 꽂아 데이터를 백업하는 방식이 주를 이루었다면, 최근에는 원격으로 기기 접속 및 제어가 가능하도록 네트워크 기반의 백업 방식이 사용되고 있어요. 이러한 시장 동향에 따라 LS ELECTRIC도 2020년부터 소프트웨어를 자체 개발하기 시작했는데요. 그렇게 해서 완성한 것이 바로 DEX예요. DEX는 자동화 기기의 엔지니어링 데이터를 주기적으로 중앙 서버에 백업하고, 유사시 복구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저장하는 소프트웨어랍니다.
잠깐 개념 정리!
엔지니어링 데이터란?
DEX에 의해 백업되는 엔지니어링 데이터란 구체적으로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요? 자동화 공정에는 다양한 기기들이 사용돼요. 자동화 공정의 두뇌라 할 수 있는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와 공정을 제어하고 감시하는 역할을 하는 HMI(Human Machine Interface), 자동화 기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Drive 등이 그것인데요. 엔지니어링 데이터란 바로 이러한 자동화 기기의 프로그래밍 도구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말해요. 쉽게 비유하자면 마이크로소프트의 엑셀, 워드, 파워포인트와 같은 프로그램 사용 시 저장되는 파일을 말하죠. DEX는 자동화 기기의 프로그래밍 도구인 XG5000, XP-Builder, DriveView9에서 발생하는 프로젝트 파일 정보를 백업하고 있어요.
2. 궁금해요
서버와 에이전트, 클라이언트가 각각의 역할을 수행하는 방식으로 안전하게 데이터를 백업하고 있어요.
구성 요소별로 DEX가 어떠한 방식으로 엔지니어링 데이터를 백업하는지 살펴볼 수 있는데요. 먼저 서버의 핵심 기능은 바로 데이터 저장이에요. 서버와 연결된 에이전트의 상태 및 부하를 관리해 적합한 에이전트에게 백업 명령을 내리고, 주기적인 백업을 위한 일정도 관리하죠. 서버의 저장 공간으로는 디스크가 사용되는데, 마이크로소프트 애저(Azure), 아마존 웹 서비스(AWS) 등의 클라우드를 적용해 저장 공간을 확장할 수 있어요. 필요시에는 에이전트 및 클라이언트에게 해당 데이터를 전달하는 역할도 수행한답니다. 에이전트는 서버로부터 명령을 받아 백업을 실행하는 역할을 해요. 백업 후에는 백업 이벤트를 저장하고, 변경된 사항에 대한 비교 리포트를 생성해 서버로 전달하죠.
서버와 에이전트가 직접 백업을 실행한다면 클라이언트는 시스템의 전반적인 관리를 담당해요. 백업 시스템을 구성하는 자동화 기기를 등록·해제·변경할 수 있고, 백업 일정 역시 조정할 수 있죠. 백업에 필요한 모든 설정을 클라이언트에서 조정할 수 있다고 보시면 돼요. 클라이언트에서는 백업 상태 및 버전에 대한 변경 이력 등을 표시하는 UI를 제공하기 때문에 사용자는 전체적인 백업 상태를 파악할 수 있어요.
엔지니어링 데이터 백업 시 고려해야 할 점은 데이터 백업을 원하는 기업의 제반 환경이 저마다 다르다는 거예요. DEX는 바로 이러한 부분을 고려해 서버와 에이전트, 클라이언트의 구조로 이루어져 있어요. 기업이 그들의 환경에 맞춰 각 요소를 추가하거나 덜어내는 방식으로 유연하게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도록 말이죠.
3. 핵심 정리
PLC, HMI 등 자동화 공정을 위한 핵심 기기의 개발로 기술력을 키워온 LS ELECTRIC. DEX는 LS ELECTRIC의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완성된 소프트웨어예요. 자동화 공정에 DEX를 적용하면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첫째, 백업 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어요. DEX 는 60대 기기의 엔지니어링 데이터를 약 1시간 이내에 백업할 수 있고, 100대 기기의 경우에도 약 1시간 30분 이내로 백업이 가능해요. 굉장히 빠르죠? 백업 시간을 더 단축하고 싶다면 다수의 에이전트를 구성해 동시에 백업하는 일도 가능해요.
둘째, 앞서 DEX가 백업 이벤트를 저장하고 비교 리포트를 생성한다고 알려드렸는데요. 이를 통해 장기적으로는 기업의 자산을 보호할 수 있어요. 엔지니어링 데이터가 언제, 어떻게 수정되었는지 비교 리포트를 통해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백업 상황을 더 꼼꼼하게 관리할 수 있거든요. 특히 DEX의 비교 리포트는 웹 브라우저로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게 백업 변경 사항을 확인할 수 있어요.
이것만 기억하세요!
1.우리 회사의 모든 자동화 기기 백업 가능
2.서버, 에이전트, 클라이언트의 유연한 구성
3.웹 브라우저에서 비교 리포트 확인 가능
4. 더 알기
LS ELECTRIC의 청주사업장에 적용될 예정이고, 본격적인 시장 진출을 위한 상용화도 준비 중이에요!
DEX는 파일럿 프로젝트로 개발되었고 광주글로벌모터스(GGM) 공장 자동차 공정 라인과 LS전선 동해공장 등에 시범 적용해봄으로써 현재는 기술적 완성도를 높인 상태에요. 고객사들은 예상보다도 백업 시간이 짧고, 비교 리포트 기능을 통해 백업 변경 사항을 파악할 수 있어 만족했다는 의견을 전해주었어요. 특히 기존에는 에이전트 데이터를 관리하고 싶어도 외주 업체에서 이를 별도로 관리하거나, 임의로 변경하는 경우가 많아 어려움이 있었다고 해요. DEX를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 좋았다는 의견도 있었어요.
이러한 반응을 바탕으로 현재는 DEX의 상용화를 위한 디자인 작업 및 안정화 작업을 진행 중이에요. 제품화를 위한 라이선스 작업도 진행하고 있어요. 라이선스가 적용되면 기간별, 장비 수량별 비용을 산출할 수 있답니다. 제품 품질 보증을 위해 GS(Good Software)인증도 획득할 예정이에요. 현재 DEX는 청주사업장 적용을 준비하고 있는데요. LS ELECTRIC 공정뿐만 아니라 고객사의 공정에서 엔지니어링 데이터 백업이라는 든든한 역할을 수행할 DEX에 많은 기대 부탁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