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볼리비아 리튬 광산 채굴(Feat. 인동첨단소재)

투자자라면 재무제표를 봐야할 이유

지난주 토요일밤(2023.2.11) 오랜만에 <그것이 알고 싶다>를 보게 되었습니다. 볼리비아 130조 리튬 채굴권 관련 내용이었습니다. 리튬은 2차전지 원재료로 '리튬 확보'가 전세계적인 관심사인데 우리나라 회사가 글로벌 기업과 볼리비아 리튬 광산 개발 관련해 계약을 체결하였고, 이에 해당 비상장사인 회사 주가가 엄청 올랐던 사건입니다. 좋은 마무리였으면 <그알>에 등장하지 안았을 것입니다. 이후 리튬 개발에 대해 볼리비아는 사실무근이라고 발표하고, 관련 내용은 사실이 아니라고 하여 회장 구속 → 주가 폭락 등 투자사기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https://programs.sbs.co.kr/culture/unansweredquestions/vod/55075/22000489346


저야 기업 관련 내용이라 흥미를 갖고 보게 되었습니다. 회사가 어딘지 궁금했죠. 바로 검색하니 나오더라고요. 재무제표를 열어 봅니다. 인동첨단소재㈜. 


 


비상장 회사인데 주식거래가 이뤄졌다는 저에서 흥미로웠습니다. 인동첨단소재㈜는 2017년 4월 27일 설립되어 전자부품, 플라스틱제 품 및 화학제품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충청남도 천안시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최대 주주는 유성운 29.18% 대표입니다.   



작은 비상장 회사인데 분기보고서를 내고 있습니다. 이유는 주주가 500명 이상이라서 입니다. 이크 많은 분들이 이 회사에 투자를 했고, <그알> 이야기만으로는 엄청난 손실을 본 분들이 많다는 의미입니다. 분기보고서 <원재료 및 생산설비> 항목을 보니 인동첨단소재의 주력 상품은 매출의 87%인 방열시트입니다. 그런데 2차전지 흑연음극제 관련 매출이 2021년에는 있었습니다. 하지만 2022년 3분기에는 전혀 없네요. 여하튼 자산 143억 원 하던 회사가 2차전지 리튬 관련 채굴권을 얻고 이쪽 소재 개발을 한다고 하였습니다. 언론에서 나온 글로벌 기업과 MOU 기사 등이 투자자들이 믿게 된 근거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러나


회사의 재무제표를 조금 보셨더라면 2022년 1,492억 원으로 자산이 늘어난 탓은 채굴권 1,310억 원이 재무제표 상으로 올라가서 입니다. But… 이건 장부상으로 올라간 금액입니다. 채굴권은 무형자산이잖아요. 부채를 보면 미지급금으로 자산만큼 1,436억 원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주석을 보시면 <10. 미지급금> 당분기 말 현재 채굴권의 취득과 관련하여 미화 1억불의 미지급금을 계상하고 있습니다.

“채굴권을 얻었어요. 하지만 아직 돈은 안줬죠!” 


이런 핫한 아이템을 가진 회사의 재무제표를 딱 1분만 보게 해준다고 한다면 저는 회사의 자본항목을 볼 것입니다. 회사의 업력 상 그동안 얼만큼의 이익을 축적했는지 <이익잉여금>으로 판단하는 거죠. 다른 거 다 보면 좋겠지만 1분만 주어진다면 2017년에 설립해 6년이 지난 회사의 결손금이 -269억 원이면 매년 아무리 적자를 내도….

여튼 <그알>을 보면서 재무제표를 봐서 그렇지만 임직원이 21명 뿐인 회사의 주력 매출 아이템과도 전혀 상관 없던 곳인데 여기서 그런 큰 계약을 체결할리가….


소액주주 숫자가 7,787명입니다. <그알>에서도 나왔듯이 투자자를 모집한 다른 회사가 있더라고요. 뭔가 사람들을 꼬시는 내용이 많았을 것입니다. 실제로 해당 회사는 비상장 주식으로 일반 주식거래처럼 손쉬운 곳이 아닙니다. 주식을 사기 위해서 사설 거래소를 이용해야 하고, 절차도 복잡합니다.


그런 걸 대신해 주는 투자유치 회사가 있었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한 번 쯤은 투자 대상의 회사 재무제표를 찾아 보시길 바랍니다. DART(금융감독전자공시시스템)에 오시면 비상장 회사 재무제표도 저 처럼 누구나 다운 받고, 조회 할 수 있습니다.


요즘 유행하는 Chat Open AI에게 “왜 인간은 명백한 사기에 속는가?” 질문해 보았습니다. 

AI의 의견으로는 ①지식 또는 정보 부족 ②당국 수치에 대한 신뢰 ③감정 조작: 사기꾼들은 종종 사람들이 돈이나 개인 정보를 주도록 사람들을 조종하기 위해 감정적 호소를 사용한다. ④인지적 편견: 기존 신념을 확인하거나 친숙하거나 매력적인 방식으로 제시된다면, 사람들은 무언가를 더 믿을 가능성이 있다. ⑤시간 압박: 사기꾼들은 종종 사람들이 생각하지 않고 빠른 결정을 내리도록 압박하는 절박감을 조성한다. ⑥사회적 증거: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같은 일을 하는 것을 본다면 무언가를 더 믿을 가능성이 있다. 


전반적으로 인간은 다양한 이유로 사기에 취약할 수 있으며, 사기꾼들은 종종 그들의 목표물을 속이기 위해 혼합된 전술을 사용한다. 이러한 전술을 인식하고 새로운 상황이나 제안에 대해 건전한 수준의 회의와 비판적 사고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동첨단소재와 같은 작은 기업이 130조 원 가치의 리튬 채굴권은 관련 사실에 대한 지식과 정보가 부족했을 것입니다. 다양한 루트로 확인하겠지만 기본적으로 회사의 재무제표를 꼭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AI 의견처럼 너무 급작스럽게, 지금 빨리 투자해야 한다는 압박에 냉정한 판단을 내리기 위해서 말입니다. ^^  

작가의 이전글 하이브, SM 인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