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삼프로TV 상장한다

기업가치 2,441억 원 평가

삼프로TV 우회상장으로 코스닥 입성

흥미로운 뉴스가 하나 떴네요. 삼프로TV가 우회상장을 한다고 합니다. 233만 명의 구독자를 가진 유튜브 경제채널이 주식시장에 진입하는 사실도 놀라운 일이지만, 그 가치가 2,441억 원으로 거론된다는 게 더 파격적입니다.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179185


공식적으로 이 소식이 전해진 건  “NH스팩25호”의 DART 공시입니다. 중요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비상장사 이브로드캐스팅㈜이 코스닥상장사 에이치기업인수목적25호㈜를 흡수 합병

2) 합병비율은 1 : 약 0.05 → 합병 이후 존속법인 이브로드캐스팅의 최대주주 김동환 씨 지분은 30.17%

3) 이브로드캐스팅 1주당 = 34,623원으로 평가

2개의 회사가 합병을 하기 위해서는 각 회사의 주식가치를 평가합니다. 이럴 때 비상장사의 경우 기업가치를 재평가 받는 계기가 되지요.  이브로드캐스팅의 발행주식 총수가 7,049,600주이고,  이번 스팩합병을 위한 평가를 통해 한 주당 34,623원이라고 하니 둘을 곱하면 약 2,441억 원으로 계산이 됩니다. 하지만 이건 회사가 주도한 평가의 결과지 실제 시장의 판단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시장에서 거래가 되는 순간 더 할 수도 있고 아니면 덜 할 수도 있지요.


우회상장을 위한 스팩(SPAC)

여하튼 삼프로TV 케이스를 통해 스팩이 무엇인지 살짝 알아봅시다. 

스팩은 “그 친구 스팩이 좋네”의 경력(경험)이 아니라 기업인수목적회사(SPAC, Special Purpose Acquisition Company)의 약자입니다. 스팩은 특정 기업을 인수하기 위해 설립된 특수목적 회사인데 IPO를 통해 미리 상장되어 있습니다. 스팩은 자본시장 공개를 통해 자금을 조달하고, 해당 자금을 활용하여 비상장 기업을 인수하거나 합병합니다. 

우회상장은 비상장회사가 이미 상장되어 있는 회사와 합병을 통해 IPO의 절차를 ‘돌아서 또는 건너뛰고’ 상장하는 방법입니다. 기존 상장사와도 합병하지만 SPAC을 통한 우회상장이 절차가 간편하고 비용이 저렴하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SPAC를 통해 상장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모든 우회상장이 좋은 결과를 낳지는 않습니다. SPAC으로 상장시킨 기업이 문제가 있거나 실적이 좋지 않을 경우, 해당 기업의 주가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삼프로TV가 우회상장을 성공한다고 해서, 평가받았던 수치 2,441억 원이 고대로 시가총액이 되는 게 아닙니다.  시장의 판단을 살펴 봐야 하는데 재무제표를 통해 우리도 한 번 이브로드캐스팅을 평가해 볼 수 있습니다.  회사가 주장하는 기업가치가 시장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가? 만약 이후 투자대상으로 고려한다면 반드시 검토해 봐야 합니다. 공개된 재무제표를 보면 이브로드캐스팅㈜는 2022년 기준 601억 원의 자산총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회사 전체 재산이 600억 원 정도라고 볼 수 있는데 그 중에 가장 비중이 높은 게 현금 218억 원, 금융자산 120억 원입니다. 


601억 원 정도의 자산을 가진 회사가 상장되면 2,441억 원이 될 것이라는 이야기는 앞으로 강한 성장성을 가진 자산이나 사업영역이 있어야 합니다. 무형자산 14억 원과 유형자산 30억 원으로는 "글세요"입니다만....


현금과 금융자산을 보니 이미 많은 투자자가 있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더불어 자본잉여금 328억 원도 이를 증명해 주고 있습니다. 재무제표만 보고 생각했던 것 외에 향후 발전가능성을 발견한 선투자자가 있습니다. 회사의 지배구조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지분구조는 1대 주주로 김동환 씨 32.74%이며, 이진우 씨 14.65%, 정영진 씨 14.65%입니다. 주요 주주 3분이 삼프로라 불리는 분이시죠. 회사를 아니 먼저는 유튜브 채널 등을 함께 시작한 설립자입니다. 제일 하단의 기타 30.79%가 그 사이 삼프로TV에 투자를 했던 투자자 지분으로 추측됩니다. 


삼프로TV가 유튜브 구독자수 200만 이상이 되었고, 보통의 경제채널 유튜브 이상으로 영향력이 높은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실질적인 성과를 나타내는 손익계산서는 좀 다른 이야기를 합니다. 2022년 영업수익 281억 원, 영업이익 76억 원, 당기순이익 58억 원입니다. 


여러 곳에서 투자자 줄 서는 잠재력, 그러나 아직까지 포텐이 터졌다고는~ 


재무제표가 말하는 현재의 삼프로TV입니다. 물론 재무제표 상의 수치만으로는 기업가치를 제대로 설명하는데 부족합니다. 앞으로 보여줄 미래가치가 더 많기 때문이겠죠. 이를 2,441억 원은 우리가 못찾은 걸 반영한 숫자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브로드캐스팅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온라인 정보 제공, 온라인 교육, 방송 프로그램 제작업, 인터넷 방송 사업 및 방송영상물 제작 및 판매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2018년 8월 17일에 설립되었으며, 서울시 영등포구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삼프로TV는 3명의 프로가 가진 매력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언론인과 방송인 그리고 재무적 전문성을 가진 다수의 출연자.... 삼프로TV의 진행자(설립자)는 새로운 방식으로 경제이슈를 접근하고~ 쉽고 재미있게 방송을 만들어 냈습니다. 또한 Youtube라는 플랫폼을 통해서 기존 경제매체와 다른 정보유통망의 강자로 자리 잡았습니다. TV, 라디오 등의 방송매채와 색깔도 운영형식도 다릅니다. 대규모 중계시설(중계탑 등)과 인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소수의 제작진으로도 특정 주제에 전문적인 영상 미디어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무척 효율적이죠.

그러나 이런 긍정적인 면을 뒤짚어 보면, 손익계산서의 이익 수치가 낮은 게 그때문은 아닐까? 오히려 단점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삼프로TV를 방송사라고 본다면 방송사의 가장 큰 수익원은 콘텐츠 제작 및 사용료가 아니라 '광고'입니다. 대형 광고주가 메인 광고에 수억 원을 방송사에 지급해야 15초의 시간을 살 수 있습니다. 1개 채널인 삼프로TV의 광고수익은 아직 재무제표에서 찾을 수 없네요.


그럼 다른 쪽으로 확장? 

종속기업에 편입된 ㈜아웃스탠딩컴퍼니 등 삼프로TV가 확장될 수 있는 사업영역이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영업수익의 대부분이 <서비스및출판매출>입니다. 경제방송이다 보니 주식이나 경제 관련 책이 많이 소개됩니다. 인터뷰 대상이나 출연자 중에는 증권사 종사자가 많습니다. 이들과 코웍을 해서 출판을 하거나 출판 매출의 일부를 받을 수 있겠죠. 이 또한 PPL의 한 형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자칫 삼프로TV에 나오거나 소개되는 내용과 책이 이해충돌이 될 수도........)  


이번 우회상장에 사실 거래의 한 쪽인 NH스팩25호는 어떤 이익을 챙길지 살펴 봐야 합니다.  

올해 IPO 절차를 밟은 스팩(SPAC)이며, 대주주 다올인베스트먼트(주) 그리고 스팩 상장 당시 50억 원의 공모자금을 모은 기록이 있습니다. 스팩의 1주는 0.05의 가치로 계산되었습니다. 현재 HN스팩25호 약 20주면 신규 상장될 이브로드캐스팅㈜ 1주를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NH스팩25호의 시가총액은 74억 원입니다. 우회상장이 끝날 때 스팩에 투자했던 분들의 이익은 얼마가 될까요? 



맺으며....

현재 삼프로tv가 주력하고 있고, 개발하는 사업 영역은 종속회사 리스트로 감안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도서출판, 교육, 미디어, 방송제작 등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 두고 있습니다. 

어째꺼나 3명이 모여(처음에는 팟캐스트도 같이 했던 걸로 기억합니다) 경제 이슈에 대해 수다를 떨던 유튜브 채널이 경제 방송사(증권방송사)에 견줄 수 있는 기업으로 점프! 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관심사는 3명의 프로가 이번 우회상장 이후 어떨까 싶습니다. 기업의 경영자 그것도 상장사의 임원의 지위를 갖게 되었습니다. 방송인으로 자유로웠던 '입담'을 유지할 수 있을런지, 이후 어떤 경영활동을 보일지 궁금합니다.

모든 게 가정입니다만, 현재 이브로드캐스팅㈜가 주장하는 2441억 원의 기업가치가 시장에서 인정이 된다면, 1대 주주인 김동환 씨의 지분가치는 약 732억 원입니다. 나머지 2명의 프로는 각각 357억 원이고요. 원래 했던 자리(방송인, 기자 등)으로는 절대 만져 볼 수 없는 재력을 갖게 됩니다. 


이래서 다들 스타트업, 투자받는 기업을 하려고 드나 봅니다.


재무제표 주석을 보니 슈카월드의 ㈜슈카친구들은 삼프로TV 종속회사에서 제외되었다고 나옵니다. 지금은 쫌 아쉬워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올해 말까지 우회상장 일정이 진행됩니다. 여러분, 이브로드캐스팅(주)의 변화를 지켜보면 어떨까요?


#삼프로tv #우회상장 #스팩 


아래 책은 재무제표 읽기를 쉽게 설명하려고 노력한 제 책입니다. ^^ 참고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19952031


작가의 이전글 나는 회계 몰라도 재무제표 본다(신간)2023 경향BP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