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위원회는 매년 5월 기준 <공시대상기업집단>을 발표합니다. 대기업 중에 지배구조가 복잡한 곳을 콕 집어서 출자거래 제한, 총수 내부지분율 등을 관리대상을 정하는 거죠. 부당거래, 사익편취를 막기 위한 제도인데 기업들은 불편하겠지만~ 초긍정적으로 생각하면 여기 리스트에 오른다는 건 꽤나 큰 기업이라는 뜻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한기정, 이하 ‘공정위’)는 2023. 5. 1.자*로 82개 기업집단(소속회사 3,076개)을 공시대상기업집단으로 지정할 계획이다. 공시대상기업집단 및 소속회사 수는 지난해(76개, 2,886개) 대비 각각 6개, 190개 증가했다. 공시대상기업집단으로 신규 지정된 집단(8개)은 엘엑스, 에코프로, 고려에이치씨, 글로벌세아, DN, 한솔, 삼표, BGF이며, 지정 제외된 집단(2개)은 현대해상화재보험, 일진이다.”
그런데 9.26일 보도자료에서 <공시대상기업집단> 주식분석 결과 “특히 「롯데」, 「장금상선」 등은 총수일가가 국외계열사를 통해 기업집단 최상단 회사 등 국내 핵심계열사를 지배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라는 자료가 발표되었습니다. 롯데야 원래부터 아는데 장금상선? 뭐하는 데지? 결론은….
내가 모른다고 함부로 무시하지 말자!
정부 보도자료를 통해서 눈에 띈 회사입니다. 게다가 장금상선 주식회사. 이름이 되게 촌스러워서, 오래된 회사라고 예측했는데 역시나 24기가 넘는 재무지표를 갖고 있습니다. 바로 재무제표를 볼까요?
장금상선㈜의 대표이사는 정태순 씨, 금창원 씨 두 명입니다. 회사는 컨테이너, 벌크선 해운회사로 1999년에 설립되었습니다. 대주주 지분율이 나온 <주석1>에 이번에 회사가 조명을 받은 이유가 나옵니다. 주요 주주가 지분율 82.97%를 갖고 있는 <SINOKOR.,LTD> 이거 어떻게 읽어야 되나….
이 회사는 홍콩에 있는 유한회사인데 장금상선㈜의 대주주입니다. 해외에 있다고 하지만 이 회사 대주주가 장금상선㈜ 2대주주인 정태순 회장(17.03%)이라서 사살상 장금상선은 걍 정순태 회장이 100% 최대주주라고 보아야 합니다. 해외기업으로 우리나라 주요기업을 지배하는 경우는 게임사 넥슨코리아(일본 NEXON Co., Ltd.가 지분 100%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케이스가 있습니다. 여하튼 해외에 있는 회사가 국내에 있는 회사를 지배하고 있는 구조 때문에 공정위가 강조한 회사인데요.
그보다 이 회사가 공정위가 선정하는 <공시대상기업집단>에 오른 게 궁금합니다. 그만큼 유명하지 않다고 생각해서~ 재무상태표를 보면 자산총계가 5.3조 원입니다. 2022년 기준 5.3조 원의 자산을 갖고 있는데요. 이게 직접 연도가 3.5조 원이었어요. 굉장히 팍 늘었죠 부채는 1.4조 원 그리고 자본은 3.8조 원. 회사가 규모가 ‘급’ 성장을 했지만 그동안 쌓아온 이익의 누적치 이익잉여금을 보자 좀 내공이 느껴지는데 이익잉여금이 3.7조 원이에요. 자본총계의 대부분이 잉여금이란 건 벌어서 자본을 확충했다는 거니…. 혹시 빚은 어떻게 구성되었는지 부채를 먼저 보면 단기차입금이 100억 원 정도 있고, “장기차입금이 좀 많네요.” 5,601억 원 그리고 사채가 1,192억 원으로 잡혀 있습니다. 이것만 봐서는 회사 자금구조 자체가 “유동성 위기는 별로 없겠구나.” 싶습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차입금이 장기 쪽에 있으니까요.
어떤 자산을 갖고 있는지 한 번 살펴볼 게요. 현금이 1.4조 원이나 있네요. “오호라! 최근에 돈을 많이 벌었나봐요” <단기금융상품>이 4,182억 원, <재고자산>이 705억 원, “재고가 뭐가 있는지 좀 살펴봐야 하겠지만 회사 규모에 비해 재고자산은 아주 적은 될 것 같고요. <매도가능증권>이 672억 원 이게 직전 170억 원부터 좀 증가했어요. 장기 대여금이 흥미로운데 8,037억 원. 대여금은 보통 회사가 자기 계열사에게 주거나 특수관계자에게 줄 때 쓰는 계정인데요. 역시나 주석26 특수관계자거래에서 장금마리타임㈜에 2,624억 원, 시노코페트로케미칼㈜ 3,206억 원 등 기타특수관계자에 빌려준 자금입니다.
이 숫자로도 장금상선이 전체 그룹의 핵심 기업이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손익계산서를 살펴볼 게요. 좋네요. 매출액이 4.9조 원으로 거의 5조 원에 달하는데 직전 연도가 3.5조 원이었어요. 이게 21년도, 22년도 이때 해운/운송업 단가가 굉장히 높아진 때입니다. 코로나 시대에 글로벌 공급망 사태로 행상운송 쪽이 꼬였습니다. 이후 ‘배’를 구할 수가 없는 지경에 이르죠. 공급>수요 이 덕분에 굉장히 높은 이익을 냈던 회사들이 해운사입니다. HMM이 대표적입니다. 2022년 18.5조 원의 매출액, 약 10조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으니까요.
마찬가지로 장금산성 역시 2022년 영업이익이 1.8조 원이 되었고 그리고 영업이익 외에도 손익의 하단 부분인 기타이익이 재미있습니다. 이자 수익이 732억 원, 외환 차액이 1,238억 원, 유형자산 처분 이익이 2,537억 원 등 이건 좀더 자세히 봐야 할 사항이지만 장금상선에게 2022년은 아주 여유로운 한 해였다고 느껴집니다. 대표적인 숫자가 기부금입니다. 곳간에서 인심 난다고 장금상선 2022년 기부금이 196억 원이었습니다. 최종 회사가 가져 가는 당기순이익이 중간의 기타손익까지 도움을 주니 법인세 다 내고도 1조 9,928억 원을 기록합니다. 한 해에 약 2조 원을 회사가 남깁니다.
장금상선 이름이 생소했지만 종속기업 리스트를 보니, 왜 대기업집단으로 상승했는지 이해가 됩니다. 2020년 꽤 이름 있는 회사를 합병했네요. 흥아해운, 부산항만 등 오래된 경험을 바탕으로 꽤나 괜찮은 해운회사를 사 규모를 확장했고, 그게 2021~2022년 대박의 효과를 낳은 결과입니다. <유형자산>을 보니 역시 회사 성격이 드러납니다. 선박이 약 1조 원 정도 되고요. 컨테이너가 2,768억 원 정도 잡혔습니다. 이 선박 관련된 유형자산이 21년 6,486억 원에 비해서 확 늘어난 상태입니다. 게다가 2022년에는 컨테이너선을 굉장히 많이 발주했어요.
TMI 장금상선
일반인은(저를 포함해) 대부분 잘 몰랐지만 장금상선은 대표적인 컨테이너 선사입니다. 세계 100대 선사 중 9위(2023년 기준)에 해당하는 세계적인 규모를 자랑합니다. 선복량은 약 70만TEU에 달하며, 이는 세계 컨테이너 물동량의 약 2.5%를 차지합니다.(이 수치는 믿을만한 출처가 아니라서… 하지만 꽤 큰 회사임에는 틀림 없습니다.) 특히 2021년 흥아해운을 인수한 뒤 규모가 크게 확장했습니다.
정태순 회장은 한국해운협회 회장을 역임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바다의품 재단이사장을 맡기도 했습니다.
장금상선그룹의 모태는 한·중이 수교를 맺기 전인 1989년 영국령 홍콩에 설립한 한·중합작회사 ‘장금유한공사(Sinokor Company Ltd)’인데 한국 동남아해운과 중국 시노트란스가 50대 50의 지분을 투자해 설립했다고 합니다. 당시 동남아해운에서 근무하던 정태순 회장이 장금유한공사의 초대 대표로 취임했고, 이후 1998년 유환회사 지분을 사들여 대주주가 되었습니다.
국문명인 장금상선은 중국의 장강과 한국의 금수강산, 영문명인 시노코는 중국(Sino)과 한국(Kor)이란 뜻이라네요. 대여금이 좀 많이 들어간 시노코페트로케미컬에는 정태순 회장의1남 정가현 씨가 77% 대주주로 되어 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 보도자료를 보고, “장금상선 총수일가, 국외 계열사 통해 국내 핵심회사 지배”라고 해드카피를 뽑을 순 있지만…. 사실 재무제표만 좀 자세히 보면 단기적으로 확 늘어난 매출액, 오래 전부터 글로벌 해운사로 필요에 의해 세운 홍콩회사 등 다른 해석의 여지가 많습니다. 그리고 오히려 공정위가 관심 가질 사항은 국내 계열사를 통해서 진행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결과적으로 해운사로 코로나 시기 위기를 기회로 만든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상기 글은 2017~2022년 사이 해당 회사의 재무제표(사업보고서 등)를 참고해 기술한 내용입니다. 일상 생활 속에 만나는 기업의 재무제표를 있는 그대로 읽어 갑니다. 그러는 동안 회색의 숫자들이 말하는 기업 이야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글쓴이- 재무제표 읽는 남자
♣이미지 출처 – DART(전자공시시스템) or https://unsplash.com/
상기 글과 같이 재무제표 읽기에 관심 있으신 분들을 모집합니다.
재무제표 읽기 스터디 맴버 모집 자세한 내용 및 스터디 참여 링크 : https://holix.com/ch/AWNnQngr
매주 재무제표 읽는 사람들(코스닥 50 기업 분석) | 홀릭스(HOLIX)
여러분의 기업 보는 안목을 바꿔드립니다. 기업을 이해하지 못한 상태로 하는 투자는 복권에 당첨되길 기대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운이 아니라 나의 판단에 의한 투자, 그 시작은 바로 재무제표 읽기부터입니다.
*스터디는 유료입니다. 둘러 보실 수 있는 쿠폰 ^^
*쿠폰 코드 : JDY6X1KR
*클럽 링크에서 "입장하기"를 눌러 회원 등록을 완료한 후, 결제 페이지에서 "체험 쿠폰이 있으신가요?"를 눌러 쿠폰을 등록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