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재무제표 (  ) 표시는?

재무제표로 배우는 회계용어(2)


기업 경영활동을 숫자로 나타내는 재무제표. 회사의 손실, 적자가 나면 재무제표 숫자에도 '마이너스' 표시를 합니다.


이 때 음수를 나타내는 기호는 다양한데요.

━ 숫자, △, 붉은색 숫자

이중 마이너스 - 기호는 → + 플러스로 쉽게 고칠 수 있는(실수로라도 작대기 하나 그으면 ㅎ) 오기가 발생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회계기준 상 일종의 굳어진 관습으로 ‘-‘ 기호를 대신해 괄호[ (  ) ]를 음수 기호로 사용합니다.

"( )"는 음(-)의 수치임



재무제표에 나오는 또 다른 숫자의 특징은 단위입니다. 그냥 많고, 적음을 의미하지 않죠.


숫작의 단위가 '원, 천원, 백만원'이라는 사실입니다. 재무제표 숫자는 '돈'입니다. 가치교환의 화폐단위입니다.


경영활동이 무엇이든지, 재무제표에 적을 땐 화폐단위로 바꿔 놓습니다. 음수, 마이너스 표시는 돈이 '회사 밖으로 나간다.' 뜻입니다.  아래 손익계산서 당기순이익을 봐주십시오.


그림에 나온 당기순이익 (18,598,232,774)원은 당기순손실 185억 원이라고 읽습니다. 회사는 185억 원을 내놓았습니다.




안녕하세요, 재무제표 칼럼리스트 이승환입니다. 2023년 5월부터 재무제표 읽기 스터디를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기업의 재무제표가 궁금하시거나, 재무제표에 흥미를 느끼시는 분들, 함께 정보도 나누고 도움을 주고받는 스터디입니다. 


<활동내용> (1) 매주 수요일 코스닥 50 기업 중 한 곳의 재무제표를 읽고 분석한 글을 공유합니다. (2) 매월 말 수요 라이브강의를 통해 재무제표 읽기 Tip뿐만 아니라 지난 한 달 동안 스터디에서 언급한 기업들 재무제표 분석을 설명 드립니다. 


자세한 내용 및 스터디 참여 링크 : https://holix.com/ch/AWNnQngr


작가의 이전글 15% 마진, 가성비와 품질의 코스트코코리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