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

by 루케테


사람들은 태어난 환경, 타고난 능력, 살아가는 과정 등등 제각각 같은 게 하나도 없지만, 하루 24시간이 주어진다는 것은 누구에게든 동등합니다. 24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가 어떻게 사는지, 얼마나 성장하는지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는데요.


이에 제가 생각하는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1. 우선순위에 맞게 시간을 사용하세요.


이 말은 누구나 아는 것일텐데요. 우선순위와 관련하여서 가장 유명한 내용은 아래와 같아요.


https://youtu.be/Lg8f-zLAJ4w?si=K9d4v8t-6Z9PAa02



위의 영상은


큰 덩어리부터 해야 큰 덩어리들 빈틈에 작은 덩어리를 채워넣을 수 있으며 그렇게 차츰차츰 작은 덩어리의 것을 해야 한다. 그리고 아무리 빽빽하게 가득차 있는 것 같아도, 커피 한 잔을 넣을 공간은 존재한다.


라는 것인데요.


뭔가 부족한 느낌이 듭니다.. 무엇이 큰 것이고 무엇이 작은 것인지 구분하는 기준이 없어서 모호한 느낌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우선순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첫째, '자신의 삶의 방향과 가까운 것부터'입니다. 어떤 삶을 살아가고자 하는지 방향을 정하고 자신의 설정한 방향에 가까운 것부터 해 나가는 것이 우선순위에 맞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둘째는, '인연의 순차' 입니다. 상대방과 관련있는 일이라면, '인연이 가까운 사람'과 연관이 있는 것이우선순위가 높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인연이 가까운 사람이 누구인지 알고 싶다면, '죽음'을 생각하면 됩니다. 내가 죽을 날이 얼마 남지 않았을 때, 나의 곁을 지켜줄 사람이 누구인지. 누가 나를 보러 와 줄 것인지 생각하면 가까운 인연이 누구인지 알 수 있습니다. 결혼한 분이라면, '배우자'가 1순위인 경우가 많겠죠.


셋째는, 학창시절 한자 시간 때 귀에 못박히도록 들었던 말, '수신제가치국평천하' 입니다. 자신을 최우선 순위에 두고, 가정, 나라, 세상으로 이어지는 순서대로 우선순위를 형성해 나가면 실패는 없을 것입니다.


2. 시간을 '분' 단위로 쪼개서 쓰세요.

https://youtu.be/AeOlQxurn54?si=U_T5Xn14zppJX7x4

(영상에서 14분지점부터 참조)


위의 영상에서 보면, 남성은 10분 내에 8가지 일을 처리하지 못하지만, 여성은 10분 내에 8가지 일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여성에게 멀티태스킹이 가능한 이유를 물어보니,


"토스트 같은 건 시간이 오래 걸리잖아요. 그래서 그 시간 동안에 다른 어떤 것을 할 수 있는지 찾아보니.."


라고 합니다.


즉, 멀티태스킹은 동시에 여러 개를 시행하는 것이 아니라, 시간을 '초'단위로 쪼갠 뒤 자투리 시간에 가능한 다른 일을 끼어넣는 것입니다. 그러면 중간중간 나오는 자투리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계속 '초' 단위로 쪼개서 살아가면 좋겠지만, 너무나 고단한 일입니다. 만약, '분' 단위로 쪼개서 살아간다면 너무 고단하지도 않고,자투리 시간도 나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적당한 균형점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3. 시간을 중첩적으로 쓰세요.


자신의 몸의 부위를 나눠서 시간을 중첩적으로 쓰세요. 예를 들면, 저는 몸이 차가운 체질이기에 추운 겨울날 자주 반신욕을 해주는데, 이 때 독서를 함께 합니다. 그리고 이를 가능하게 해주는 도구가 반신욕 욕조 덮개 입니다. 몸은 반신욕을 하고 있고, 반신욕 욕조 덮게 위에 책을 올려놓아서 머리는 평소 읽고 싶은 독서를 하면서, 이 둘을 따로하면 각자 시간을 보낼테지만, 함께하면서 시간을 중첩적으로 사용하고 있죠.


그리고, 어딘가에 가야 할 때 행동으로 옮기기 전에 자기에게 한 번 물어봅니다. 가는 길에 다른 무언가를 함께 할 수 있는 것이 없는지... 왠만하면 2가지 이상의 목표를 설정하고 움직이려고 노력 중입니다. 이러한 노력이 시간을 쪼개서 쓰는 것과 함께하면 꽤 괜찮은 시너지가 창출됩니다.


4. 남의 시간을 쓰세요.


저는 사회에서 높은 지위를 얻으려는 가장 큰 이유가 이거라고 생각합니다. 높은 지위에 있으면, 다른 사람의 시간을 쓸 수 있습니다. 시간이 모자라 자신이 할 수 없는 것을 높은 지위를 이용하여 아랫 사람에게 시키면,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은 아랫사람의 시간을 쓰는 것이고, 이렇게 하면 높은 지위의 사람은 24시간보다 더 많은 시간을 쓸 수 있게 되죠.


반대로 자신의 시간을 아끼려면 남의 시간을 대신 써주면 안 되겠죠. 나의 시간을 다른 사람이 쓰게 한 대가를 충분히 받는 것이 아니면, 쉽게 양보를 해서는 안됩니다.


하루 24시간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지고, 지나간 시간을 거슬러서 다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부디, 자신에게 주어진 24시간을 소중히 하시고,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모두가 성공하는 미래를 맞이하였으면 합니다.












keyword
이전 04화세상을 향한 나의 다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