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
O戊乙庚
O申酉子
甲癸壬辛庚己戊丁丙
午巳辰卯寅丑子亥戌 (2, 1900)
-내 몸은 이제부터는 내 것이 아니요 또는 가족의 것도 아니요 황공하옵게도 폐하 것 - 김동인
시주는 알 수 없으니 연월일의 삼주에 드러난 특징들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유월 무토는 목을 키울 수도 금을 키울 수도 없는 시공입니다. 유월의 강한 금들로 을목을 수확하니 쉽게 돈과 명예를 얻는 구조입니다. 동시에 을목은 생기에 해당하니 물질을 얻지만 부친의 건강은 좋기 어렵습니다.
무토 일간이 품은 신유금의 재주가 연간 경금으로 드러나 있으니 국가적으로 알려지는 재주입니다. 을경합하니 경금 펜을 쥐고 무토 종이 위에 을목 글을 쓰는 물상으로 사용했습니다.
신자진 삼합은 엄청난 수기가 상징하는 뛰어난 창의성, 음습함, 어두움, 방탕, 색욕, 건달 등의 물상입니다. 김동인은 이 물상들을 골고루 다 사용했지요.
기본적으로 庚申금은 병화의 통제를 받아야 쓰임이 바릅니다. 수기를 바로 만나면 방탕의 속성을 띠게 됩니다. 무토 일간 입장에서는 경금과 신유술 방합의 식상을 자수와 대운의 수기에 풀어 내니 재주는 춤을 추듯 펼쳐지지만 마찬가지로 자기 몸을 함부로 놀리게 됩니다. 변태 성욕을 동반한 엄청난 여성 편력을 보인 이유입니다. 운에서 약한 화기가 금을 살짝 달구기만 해도 자극이 강해져 색욕이 폭발하게 됩니다.
정신을 상징하는 자수도 많은 금기에 탁해지지요. 모든 에너지가 자수로 집중됩니다. 화기에 달궈져 부풀려지는 과정이 생략되니 시간이 지날수록 금 물질은 줄어듭니다. 마찬가지로 금이 흐물거리면 을목을 수확하기 어려워집니다. 수운으로 흐르니 이런 속성이 두드러지게 드러납니다. 물질만 삭는 것이 아니라 정신의 뼈대도 무너지게 됩니다. 육체와 정신은 다른 것이 아닙니다. 이 이치를 알아야 합니다. 무조건 십신으로 화기가 인성이니 인성이 드러나지 않아서 공부를 못하고 등으로 봐 봐야 소용없습니다. 이미 사주 원국에 총명함이 가득하니까요. 대신 화기가 부족하니 사람이 음습하고 끈기가 부족하며 무절제한 식상의 방종을 통제하기 어렵고, 화기가 상징하는 신체 부위에 문제가 생기기 쉽다는 정도 만을 부가적으로 읽을 수 있을 뿐입니다. 십신만으로 보면 부친이 왜 대부호였는지 알기 어렵습니다. 한번 생각해 보세요.
을목 정관이 많은 금에 무력하니 절제력이 없는 사람이요, 외부의 통제를 거부하는 성향입니다. 을경합하니 필요에 따라서는 을목이라는 체제와 손을 잡고 그것에 기생하기를 망설이지 않습니다.
신묘대운은 지지로 목이 와서 신유금에 상합니다. 상한 을목이 월간에 드러나 있는 셈인데 경금에 辛금이 더해져 공격하니 을목의 문제는 심각합니다. 이미 경인대운부터 건강이 좋기 어렵지요. 신묘년(1951), 이미 중풍으로 혼자서는 대소변을 가릴 수도 없었던 김동인은 임종을 지켜보는 이도 없이 쓸쓸한 죽음을 맞이합니다. 목이 금에 의해 심하게 상하게 되면 화로 향하는 혈류에 문제가 생겨 심장과 뇌가 고장나는 물상이 됩니다. 관련 질병들을 조심해야 하고 평소에 심장을 강화하기 위해 적당한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김동인의 적극적인 친일 행각은 분노 없이 읽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이런 반민족적 친일파의 이름을 딴 문학상이 버젓이 권위를 누리고 있는 것은 모욕적인 일입니다. 친일파들을 되살려 중용한 이승만이 우리의 불행한 현대사의 원흉이 아닐 수 없습니다. 국민들이 힘을 모아준 만큼 21대 국회와 정부가 친일잔재를 청산하고 일제와 독재에 기생하며 막강한 부를 축적해 온 사학을 개혁하는 일 만큼은 반드시 해주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