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물과 사람이 모이는 삶의 절정기다. 그러니 쇠퇴기를 아울러 대비하라.
생각대로 만사가 풀려 물밀듯이 돈이 들어오는 나날, 대부분의 사람들이 오매불망하는 삶이겠지요. 경제적 안정도는 생활의 자유도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넉넉한 물질로 마음 닿는 만큼 주변에 베풀면 높아지는 평판 덕에 사람들이 더 많이 모여들기도 하겠지요. 그러나 우리는 사고와 행동의 순서를 바꿔야 합니다. 물질이 넉넉하지 않아도 마음씀씀이는 얼마든지 여유로울 수 있습니다. 물(水)이 빈 곳을 찾아 메우듯 물(物)도 비운 사람을 채우러 옵니다. 마음을 비워 자꾸 쓰는 것이 우선입니다.
大有 元亨
대유 원형
-매우 형통할 것이다.
<서괘전>에 '與人同者 物必歸焉 故受之以大有 여인동자 물필귀언 고수지이대유'라고 했습니다. '사람과 더불어 함께하는 사람은 물이 반드시 모여들기에 화천대유괘로 받았다'는 뜻입니다. 물物은 물질物質이자 인물人物의 개념으로 읽어야 합니다. 즉, 돈과 사람이 모인다는 뜻입니다.
앞서 13괘 천화동인괘를 풀이하면서 화천대유괘와 함께 설명한 <잡괘전>의 내용을 살펴본 바 있습니다. '大有衆也 同人親也 대유중야 동인친야 / 대유(화천대유)는 무리를 이루는 것이고, 동인(천화동인)은 친하는 것이다'가 그것이었지요. 천화동인괘와 화천대유괘는 도전괘의 관계에 있습니다. 이 두 괘에서 대동大同의 개념이 나온다고 했습니다.
하늘 위에서 태양이 밝게 빛나고 있습니다. 온 세상을 환히 밝히며 빛 에너지로 만물을 기릅니다. 아름다운 모습이 아닐 수 없지요. 큰 덕을 갖춘 리더가 나라와 조직을 공명정대한 리더십으로 이끄는 상이 되기도 합니다.
육오 리더는 양의 자리에 음으로 있으니 실위했지만 득중했습니다. 수많은 양과 부드럽게 화합하고 있기에 음의 성질은 부정적인 것과 거리가 있습니다. 유약한 것이 아니라 유순한 리더십입니다. 용맹함으로 사람들을 강하게 끌고 전진하는 것이 아니라, 후덕함으로 사람들을 감화시켜 함께 나아가는 것입니다. 경청과 포용의 리더십이라고 할 만합니다.
13괘 천화동인괘는 1괘 중천건괘 구이가 동했을 때의 지괘입니다. 중천건괘 구이의 효사는 '九二 見龍在田 利見大人 구이 현룡재전 이견대인 / 현룡이 밭에 있으니 대인을 보면 이로울 것이다'입니다. 14괘 화천대유괘는 1괘 중천건괘 구오가 동했을 때의 지괘입니다. 중천건괘 구오의 효사는 '九五 飛龍在天 利見大人 구오 비룡재천 이견대인 / 비룡이 하늘에 있으니 대인을 보면 이로울 것이다'입니다. 이를 대산 선생님은 "...이렇게 구이 대인과 구오 대인이 서로 만나서 새로운 세계를 향해 역사의 문을 여는 것이 동인이고, 대유로서 대동大同하는 것입니다'라고 했습니다.
화천대유괘의 괘사는 참으로 단순합니다. 굳이 덧붙일 수식어가 필요 없기 때문이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