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종호 Jan 11. 2021

견인牽引하지 말고 후원後援하라.

이 길로 가면 만족스러운 삶을 살게 될까요?

丁辛癸甲

酉丑酉申


壬辛庚己戊丁丙乙甲

午巳辰卯寅丑子亥戌 (6, 2004)




癸甲

酉丑酉申

유월 건록지의 환경에서 태어났습니다. 십이운성으로 건록은 기본적으로 보통 자수성가의 에너지입니다. 부모가 자립심, 독립심을 길러 주는 것이기도 합니다. 주체성, 에고가 강할 뿐만 아니라 신체도 강건하기 마련입니다. 


연월지가 신유로 신유술 방합을 이루어 비겁으로만 구성된 사회의 속성이니, 명주는 수많은 사람들과 경쟁하고 한편으로는 어울리면서 살아가야 합니다. 이는 하늘로부터 운명적으로 부여 받은 과제와 같은 것입니다. 충실히 수행할 때 사회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과 관계하며 인맥을 형성해야 한다는 것이니, 가장 좋은 것은 조직생활을 하는 것입니다. 이왕이면 큰 조직에 들어가야 하지요. 그래야 많은 사람들과 어울리라는 첫 번째 과제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게 됩니다. 혼자 독자적인 길을 걸으면서 사주의 연월지에 있는 비겁의 숫자를 채우는 것은 무척 어려운 일입니다. 비겁들은 명주가 전문성을 익혀 경쟁하고 이겨야 하는 상대이지만 동시에 명주에게 강한 근을 제공하는 사회와 조직의 사람들이니 자신의 지지자, 후원자와 같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丁辛癸甲

酉丑

명주는 유금 비견들과 함께 계수 식신을 써서 갑목 정재를 생하는 연월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이는 식신의 전문성을 사회의 비견들과 함께 써서 식신생재의 과정을 통해 국가자리에서 월급을 만드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丁辛

酉丑酉

계수 식신은 신중 무토 정인 자격과 무계합으로 간지암합 하니 국가 자격증을 취득하여 쓸 수 있는 전문성입니다.


월간 계수 식신은 연지 신금 겁재와 일지 축토의 지장간에서 올라온 것으로, 국가자리에서 드러난 것이니 공적 활동, 공적 전문성입니다. 신중 무토 정인 자격과 무계합하니 국가 자격증을 취득할 때 사회적으로 쓸 수 있는 능력입니다. 


연월 신유술 방합이 일지와 유축으로 연결되니 명주는 축토 자격의 획득을 통해 사회성을 얻게 되는 것이며 사회의 비겁들과 연결되는 것입니다. 축토는 편인이니 명주는 일반적, 대중적인 것이 아닌 특수자격을 갖고 일하게 됩니다. 


같은 편인이라도 축토와 미토는 속성이 많이 다르지요. 신금 일간에게 축토는 십이운성으로 양지니 느긋하고 태평하며 둥글둥글한 성격의 소유자입니다. 원국에서는 유축합으로 축토의 심성 덕에 많은 비견 친구들을 끌어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연지 신금 겁재들은 여차하면 입묘시켜 버리는 강단을 발휘하기도 합니다. 


신금 일간에게 미토는 십이운성으로 쇠지 편인입니다. 노회한 학자처럼 정신적으로 성숙한 면모를 보이게 됩니다. 학창시절이라면 영감 소리 듣기 딱 좋고 실제로 인내심과 이해심이 깊은 성정을 갖게 됩니다. 물상적으로도 미월의 열기에 노출된 신금은 자신에게 고통을 주는 미중 정화 편관의 에너지를 기토 편인으로 수렴하여 묵묵히 참고 견디는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丁辛癸

酉丑酉

갑목 정재는 연월지 절지와 태지의 어려운 환경 위에 있으니 이는 마치 위기에 처한 국가와 사회의 희망과 같습니다. 명주가 비견들과 함께하는 계수 식신 업무는 시들어가는 사회의 생기, 사회의 희망을 살리는 일과도 같은 것입니다. 


丁辛癸甲

酉丑酉申


壬辛庚己戊丁丙乙甲

午巳辰卯寅丑子亥戌

원국에 인성 에너지가 부족하고 신체 에너지가 강력하니 어려서는 비겁 친구들과 함께 계수 식신으로 몸을 써서 놀면서 갑목 재미를 추구하는 기질이 강하게 됩니다.


초운 갑술대운도 재미를 원하는 성향이 술토 정인 공부의 기운을 누르는 간지요, 술토는 신유술 방합으로 묶여 비겁으로 바뀌니 공부보다는 친구들과 놀고 운동하는 것을 좋아하게 됩니다. 그런 성향은 을해대운에도 계속 이어지지요. 


병자대운, 병화 정관 조직 아래에서 자수 식신으로 활동하게 될 것임을 암시합니다. 신자합으로 국가자리 신금과 식상 삼합을 이룬 자수를 자축합으로 끌어오니 특수자격을 취득하여 국가공무원으로 활동하기 시작할 운입니다. 부친의 바람대로 무난히 경찰 조직에서 일하게 될 것입니다. 식신생재 재생살, 식신제살의 천간 구조 역시 이런 직업성을 뒷받침합니다. 


丁辛癸甲

酉丑酉申

연월이 명주가 살아가는 사회, 공적 영역이라면 일시는 사적 영역, 개인적인 역량의 속성입니다. 연월지와 일시가 자연스럽게 연결됩니다. 이는 조상 및 부모와의 연결성도 좋다는 의미가 됩니다. 


사회의 비겁들과 시지의 비견이 명주의 축토 편인을 중심으로 유축으로 연결됩니다. 연지 신금 겁재는 축토에 입묘하니 명주의 생각, 아이디어가 사람들을 모이게 하고 조절하는 구심점 역할을 하며, 수운으로 흘러 해자축 식상 방합의 화개지 기능도 하니 후배들을 이끌고 관리하는 능력도 탁월하게 됩니다.


辛癸甲

酉丑酉申

시간에 편관을 갖고 있고 비견들의 장생을 받으니 비록 식신생재 재생살로 스트레스는 많고 책임감은 무거울지라도 식신제살을 통해 능히 맡은 바 책임을 감당하고 난관을 헤쳐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중년에는 대운에서 살인상생하게 해주어 순탄하게 승진도 할 것이요, 갑목도 근을 만나 연봉도 많이 오르게 될 것입니다. 다만 누구나 한 번쯤 그렇듯이 조직에서 벗어나고 싶어질 때가 오게 되는데 사회에서 터득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자격을 취득하여 개인사업을 하는 것은 그리 바람직하지 않으니 조직, 사람과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는 삶을 사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애로운 눈빛으로 자식을 관찰하여 자식의 뜻을 수용하면서 자식의 진로를 함께 모색해 주는 현명한 부모가 있기에 명주는 자기 적성에 맞는 길을 순탄하고 행복하게 걸어가게 될 것입니다. 자신의 체면을 위해 자식에게 공부만을 강요하거나 자신의 욕망을 투영하는 부모는 자식의 삶을 피곤하고 힘들게 합니다. 자식에게 훈계를 하기 전에 자기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자식을 진정 사랑하는 길이 무엇인지 헤아릴 줄 아는 부모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자식은 앞에서 코를 끌어당기는 존재가 아니라 뒤에서 엉덩이를 툭툭 쳐줄 때 자기 길을 찾아가는 존재입니다. 






https://www.youtube.com/@luckhumanwork


매거진의 이전글 어린아이로 되돌아가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