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임스 딘

by 오종호

戊甲庚辛


辛壬癸甲乙丙丁戊己

巳午未申酉戌亥子丑 (1, 1931)

-영원히 살 것처럼 꿈꾸고, 오늘 죽을 것처럼 살라. – 제임스 딘(James Dean)


영원한 청춘의 아이콘, 제임스 딘의 사주입니다.


인월에 필요한 수기가 너무 부족한 사주입니다. 비록 인오, 오미의 화기에 달궈진 경신금이 갑목을 깎는 물상으로 조각한 듯한 외모를 가졌고 자신을 드러내는 무진이라는 드넓은 터전을 가졌지만 명예가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생기가 위협 받는 구조입니다.


인월의 갑목으로 자기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시절에 태어났지만 오미합 사이에서 인목이 생기를 잃는 모습이요, 마른 경신금에 의해 성장이 통제되는 모습입니다. 비록 수운으로 흘러 인목의 성장에는 문제가 없었지만 일간의 에너지가 집중되는 일지궁 오화 상관이 천간에 드러나는 정해대운은 좋지 않습니다. 갑목이 정화 상관으로 경신금 관살에 대적하는 구조가 되니 그로 인한 흉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런 운에는 경신금에 해당하는 물상과 거리를 두어야 합니다. 또한 대운 간지 자체가 정화의 에너지가 무력해짐을 암시합니다.


정해대운 을미년(1955), 자신의 애마였던 포르쉐 550 스파이더를 타고 캘리포니아 국도를 시속 180km로 달리다 맞은편에서 오던 트럭과 충돌해 목과 내, 외부에 큰 부상을 입고 병원으로 실려가던 앰뷸런스 안에서 사망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화와 미토 사이에서 인목 좌표의 공간이 왜곡되는 대운인데 해수가 와서 인목을 살리려고 합니다. 천간에서는 일간이 정화로 경신금을 자극하니 달궈진 경신금에 상하는 물상입니다. 원국에 없던 해수가 와서 좋은 것이 아니라 일시적으로 힘이 강해지는 느낌이 드니 이럴 때는 주의해야 합니다. 해수가 마르면 생기를 회복했던 인목이 다시 급격히 생기를 잃으니 더 문제가 됩니다.


을미년이 되어 미토가 해수를 말리니 해중 갑목과 인목은 급격히 생기를 잃고 미토 묘지 안으로 들어갑니다. 일간은 상할 수밖에 없게 됩니다. 천간의 갑경충은 경금 차량에 의한 교통사고 물상입니다. 을유월이었는데 오화에 달궈진 유금이 인목을 자르는 조합 역시 교통사고 물상이 됩니다. 인월 생은 원국의 연월에서 적절한 수기를 공급 받는 것이 생기의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배우가 아니라 남의 생기를 살림으로써 자신의 생기를 보호하는 활인업, 예술 분야를 선택했다면 경금과 신금 물상을 달리 써서 이렇게 일찍 세상과 작별하는 일은 없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랬다면 우리는 제임스 딘이라는 불멸의 반항 아이콘을 갖지는 못했겠지요.

keyword
작가의 이전글자유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