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력자들과 협력하여 바르게 하라. 크게 성취할 것이다.
六四 富家 大吉
象曰 富家大吉 順在位也
육사 부가 대길
상왈 부가대길 순재위야
-집안을 부유하게 하니 크게 길할 것이다.
-집안을 부유하게 하여 크게 길한 것은 순한 것이 자리에 있기 때문이다.
내괘가 리괘인데 외호괘도 리괘이니 외괘 손괘의 시작인 육사가 내괘 리괘의 불을 밖으로 크게 일으키는 상이 됩니다. 바람이 작은 불을 활활 타오르게 하는 것이지요. 그리하여 '부가'의 뜻이 만들어집니다. 집안이 부유해지니 크게 길한 것은 당연합니다.
<설괘전>에 손괘는 '손위근리시삼배巽爲近利市三倍'라고 했습니다. '손괘는 이익을 가까이하여 시장에서 세 배를 남기는 것이 된다'는 뜻이니 육사가 돈을 많이 버는 상이 나옵니다.
그것은 육사가 음의 자리에 음으로서 순하게 있으면서 초구와 정응하니 집안의 법도를 잘 지킬 뿐만 아니라 상비하는 구오를 잘 따라 외호괘 리괘의 공명정대함을 잃지 않기 때문입니다.
순順은 곧 음陰이니 공자가 말한 '순재위야順在位也'란 음이 음 자리에 바르게 있음으로써 일을 독단적으로 강하게 추진하는 대신 항상 지혜로운 조력자들의 의견을 수용하면서 낮은 자세로 겸손하게 임하는 육사의 덕을 칭찬하는 것입니다. 외괘 손괘에서 유순함, 공손함의 성정이 나오지요.
내외괘를 남녀로 꼭 구분하지 않아도 됩니다. 주역을 공부하는데 남녀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니요, 주역으로 점을 쳐서 하늘의 뜻을 구하는 것에 남녀 구별이 있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육사를 아들로 보거나 딸로 보는 것은 전혀 중요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누구든 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육사가 동하면 지괘는 13괘 천화동인괘가 됩니다. 천화동인괘 괘사는 '同人于野 亨 利涉大川 利君子貞 동인우야 형 이섭대천 이군자정'입니다. '들에서 사람들과 함께하면 형통할 것이다. 큰 내를 건너도 이로울 것이다. 군자는 바르게 해야 이로울 것이다'라는 뜻입니다. 천화동인괘 구사 효사는 '九四 乘其墉 弗克攻 吉 구사 승기용 불극공 길'입니다. '성벽을 올라도 공격하지 않으면 길할 것이다'라는 뜻입니다.
풍화가인괘 육사와 연결하여 읽으면 혼자 하지 않고 조력자들과 함께하되 항상 본분을 지키며 공명정대하게 일을 처리할 때 크게 흥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