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
丁丁辛壬
未丑亥申
庚己戊丁丙乙甲癸壬
申未午巳辰卯寅丑子 (4, 1632)
-철학자들의 왕, 신학으로부터 철학을 구출해 낸 철학의 그리스도. - 질 들뢰즈(Gilles Deleuze)
정화가 월간 신금에게 열기를 가하면 달궈진 신금은 임수와 해수 두 방향으로 가게 됩니다. 일지궁에 재고를 갖고 있으니 정신해축으로 뜨거운 신금을 해수에 부풀려 축토에 담으면 많은 물질을 얻을 수 있는 구조요, 연간으로 가는 흐름은 국가적, 해외적 명성을 얻을 수 있는 구조입니다.
하지만 연월에 해월 시공이 필요로 하는 정화가 없고 대운이 강한 수목운으로 흐르니 물질을 추구하는 직업으로 쓰지 못하고 공부로 방향을 잡게 됩니다.
즉, 만일 연간에 정화가 있다면 음의 해에 태어났으니 운이 역으로 흘러 많은 금을 부풀려 창고에 담는 물상으로 금융업, 사채업 등을 통해 물질을 득하는 구조가 됩니다. 하지만 운이 수목운으로 흐르니 연지 신금과 월간 신금은 시간이 지나면 많은 수기에 깎이고 녹게 되며 그 결과물은 갑인과 을묘의 목이 됩니다. 물질을 원하는 대신 공부를 통한 깊은 깨달음을 얻는 삶으로 바뀌게 되며 그 깨달음을 목의 결과물로 내놓는 것입니다. 연지 신금과 월간 신금을 오래된 지식이라는 정신적 원료로 사용하고 그것을 사유하여 목이라는 책을 펴내는 물상으로 사용한 것입니다.
자연의 관점에서 보면 辛금은 뿌리를 내리고 싹을 틔우며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은 다음 열매가 생명체를 모두 먹이고 남은 씨앗과 같은 물상입니다. 곧 오랜 세월 동안의 경험과 지식이 축적된 결정체와 같습니다. 따라서 辛금이 정화에너지를 받아 임수나 해수에 풀어져 목으로 내놓는 것은 그렇게 집적된 배움의 내용을 수기가 상징하는 깊은 사유 과정을 통해 새로운 이론과 학설로 창조하는 물상이 되는 것입니다.
근본적으로 수기를 싫어하는 정화가 해월에 태어나 많은 수기를 보고 초운에도 강한 수기를 만나니 정화 일간은 수 관성과 양립하기 어렵습니다. 유대인 공통체의 전통적 종교 체제와 관습에 강한 거부감을 보였던 이유입니다. 갑인대운 병신년(1656) 을미월, 스피노자는 자신이 속해 있는 유대인 공동체로부터 파문을 당하게 됩니다. 지지에서 인해합을 이룬 목 인성이 달궈진 申금에게 잘리는 것으로 임수 공동체를 유지하는 종교, 사상 체계에 의해 자격을 박탈 당하는 것입니다. 천간에서는 병화가 임수를 충하니 병화 겁재에 의해 정화가 정임합으로 속해 있던 공동체와 결별하게 되는 상이며, 역시 辛금에게 상한 인목에서 드러난 갑목이 잘리니 마치 공동체가 발행했던 자격 문서가 잘려 상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17세기 유럽에서 정치, 경제, 사상적으로 가장 자유로웠던 도시 암스테르담 태생의 영민한 천재 답게 스피노자는 렌즈 가공을 생계 수단으로 삼으며 철학에 몰두합니다. 辛금은 보석, 유리의 물상으로 렌즈의 의미가 나오고 정화의 수정하고 고치는 속성과 정임합의 전문성이 이런 직업적 특성을 설명합니다. 대운에서 들어오는 강한 목의 에너지를 활용하여 고독함 속에서 공부에 매진할 수 있었으며, 정축간지와 정미간지 모두 혼자만의 강한 집중과 몰두, 신념 등을 뜻하니 자신의 숙명대로 살다간 것입니다.
형제궁으로 보면 해수는 정화라는 열기와 돈을 빼앗는 존재들이요, 시간의 정화 비견으로 봐도 미토로 축토 창고를 열고자 하는 존재들이니 형제 인연도 좋지 않습니다.
일주의 시기인 을묘대운, 묘목이 묘축으로 상하고 해묘로 응결되며 축미충으로 더욱 상하는 운인데 상한 을목이 드러나 월간 신금에 또 상하니 정화로 향하는 피의 흐름에 문제가 생깁니다. 병진대운 정사년(1677), 지지에서 수기가 마르고 천간에 상한 임수가 드러나 있는 형국인데 병화에 충당하니 지지에서는 연지 신금이 사화에 달궈져 상하고 천간에서는 정정병병의 강한 화기에 월간 신금이 상하는 물상으로 폐병으로 사망합니다.
월간 신금이 병신합으로 잡혀 수기에 풀어질 것이 없으니 목 생기를 만들지 못하고 해수가 말라 해중 갑목과 진중 을목의 생기가 상하는 것으로 인해 정화로 가는 피의 흐름에 문제가 생기니 돌연사의 물상이 나오게 됩니다. 이것이 보다 근원적인 이유이고, 겉으로는 고질적인 폐 질환으로 드러난 것입니다. 많은 수기에 금이 흐물거리니 폐에 습기가 차는 모습이요, 운에서 일시적으로 수기가 마르니 폐가 건조해지는 물상입니다. 둘다 폐가 상하는 물상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