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가 되려 하지 말라. 귀하게 되어 늘 낮은 곳을 살피라.
六五 帝乙歸妹 其君之袂 不如其娣之袂良 月幾望 吉
象曰 帝乙歸妹不如其娣之袂良也 其位在中 以貴行也
육오 제을귀매 기군지몌 불여기제지몌양 월기망 길
상왈 제을귀매불여기제지몌양야 기위재중 이귀행야
-제을이 누이를 시집 보내는 데 정실의 소매가 첩 소매의 아름다움만 같지 못하니 달이 꽉 차지 않은 것이라 길할 것이다.
-제을이 누이를 시집 보내는 데 첩 소매의 아름다움만 같지 못한 것은 자리가 중에 있어 귀하게 행하기 때문이다.
'제을귀매'는 11괘 지천태괘 육오 효사(六五 帝乙歸妹 以祉 元吉 육오 제을귀매 이지 원길)에도 등장합니다. 뇌택귀매괘 자체가 지천태괘에서 온 것이지요.
제을에 대해서는 36괘 지화명이괘 <단전>에 대한 해설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제을은 두 누이를 당시에는 신하였던 인물에게 시집 보냅니다. 언니는 정실로 동생은 첩으로 간 것이지요. 뇌택귀매괘의 구이가 남편이요, 육오와 육삼이 각각 제을이 시집 보낸 누이가 됩니다.
'군君'은 정실로 간 누이를 뜻합니다. 육오는 외괘에서 득중한 군주의 자리요 구이와 정응하고 있기에 군君이라는 글자를 써서 본처임을 강조했습니다.
'몌袂'는 소매의 뜻입니다. 육오가 동하면 외호괘가 손괘가 되는데 손괘 목木에서 옷(衤=衣)의 상이 나옵니다. 이때 외괘는 태괘가 되는데 태괘 금金으로 옷을 자르고 절단하니(決) 몌袂의 의미가 만들어집니다. 변한 외호괘 손괘가 육삼이 있는 내호괘 리괘와 만나니 육삼의 소매는 빛나고 아름다운 반면, 육오가 있는 외호괘 감괘와 만나니 육오의 소매는 화려함과 거리가 멉니다. '기군지몌 불여기제지몌양'의 뜻입니다. 이는 육오의 소박함과 검소함을 상징하는 것으로 육오가 동할 때의 외호괘 손괘에서 나오는 상입니다.
'월기망'은 9괘 풍천소축괘 상구 효사에 등장했던 표현입니다. 꽉 찬 보름달이 좋을 것 같아도 절정이란 쇠퇴와 하락을 예고하는 지점으로 더 이상의 발전 가능성을 상실했기에 부정성이 강한 것입니다... -하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