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백한 주역 <62.뇌산소과괘雷山小過卦>-구사

잘 나갈 때 조심하라. 화를 입지 않으려면 겸손하라.

by 오종호


62.png


九四 无咎 弗過遇之 往厲必戒 勿用永貞

象曰 弗過遇之 位不當也 往厲必戒 終不可長也

구사 무구 불과우지 왕려필계 물용영정

상왈 불과우지 위부당야 왕려필계 종불가장야


-허물이 없으려면 과도하게 만나지 말아야 한다. 가면 위태로우니 반드시 경계해야 하며 오래 고수하지 말아야 한다.

-과도하게 만나지 말라는 것은 자리가 마땅치 않기 때문이고, 가면 위태로우니 반드시 경계해야 한다는 것은 결국 오래가지 못하기 때문이다.



구사는 실위, 실중한 자리입니다. 처신을 잘못하면 허물이 생기기 쉬운 위치인 것입니다. 상비하는 육오 리더를 만나러 외괘 진괘로 나아가면 외호괘 태괘로 문제가 생깁니다. 진괘는 목木이고 태괘는 금金이니 행동에 제재를 받게 되는 형국입니다.


구사가 동하면 외호괘도 진괘로 변하니 '과우'의 의미가 나옵니다. 구사가 동하면 외괘가 곤괘로 변하고 곤괘는 무리(衆)를 뜻하니, 구사가 나아가려는 데는 육오, 상육과 대등한 입장에서 어울리겠다는 의도가 개입되어 있는 것입니다. 내호괘가 감괘로 변하니 그런 불순한 의도를 품고 그릇된 처신을 하다가는 험한 꼴을 당하게 됨을 알 수 있습니다. 음이 많고 음이 득중한 뇌산소과괘에서 실위, 실중한 양이 까불어서 좋은 결과를 얻기 어렵겠지요.


외괘 진괘에서 '왕往'의 뜻이 나옵니다. 외괘 진괘가 외호괘 태괘에 잘리는 상과 구사가 동할 때의 내호괘 감괘에서 '여厲'의 의미가 나옵니다.


'계戒'는 창 과(戈)와 두손 받들 공(廾)의 합자로... -하략-


http://www.yes24.com/Product/Search?domain=ALL&query=%EB%8B%B4%EB%B0%B1%ED%95%9C%20%EC%A3%BC%EC%97%AD


keyword